리더십_코칭(Coaching)이 지향하는 System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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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리더십
코칭(Coaching)이 지향하는 System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리더십은 과거에 주로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군사들을 이끌기 위한 군사학이나 민중의 마음을 얻기 위한 정치학자들의 전유물로 여겨졌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회적 구조가 다양해짐으로써 교육이나 경영 등의 분야를 포함하여 여러 학문 분야에서 다루기 시작했다. 리더와 비리더를 구분하여 주는 중요한 리더의 특성이나 자질이 무엇인지를 연구하는 학문이 생겨났으며 1910~1930년대에 주를 이루었다. 당시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으므로 리더의 자질과 특성을 찾기 위해 과거 정치 지도자나 위대한 사람들을 찾아 연구하였다. 그리하여 리더의 특성을 찾아 교육 및 훈련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리더가 지닌 가장 큰 권력은 타인을 자기 뜻대로 움직이도록 하는 힘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는 아무도 따르는 사람이 없다면 될 수 없으므로 혼자서 존재할 수 없다. 그러므로 리더는 항상 따르는 사람들을 존중해야 하며 그들과 맺는 관계의 성숙도에 따라 그 형태를 변화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과거에는 외향적이고 성실하며 안정적인 사람을 리더로 손꼽아 왔으나 요즘은 상황과 시대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리더의 모습이 점점 달라지고 있다. 강압적이고 권위적이었던 리더의 모습보다 부드럽고 수평성과 따뜻함을 유지하는 힐링 리더십 등이 주목받고 있다. 강력한 명령에 의해 절대적인 추종을 이끄는 리더십보다 사람들을 설득하고 감동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리더십의 선호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다양한 형태의 리더십과 리더가 갖추어야 할 새로운 기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중 ‘코칭(Coaching)’은 리더가 조직원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기술로서, 개인보다 집단과 조직을 우선시하는 경향 많은 우리나라가 변화하기 위한 새로운 리더십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문에서는 코칭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코칭이 지향하는 시스템에 대하여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코칭의 개념과 필요성
우리가 보통 ‘코치’라는 단어에서 운동선수를 관리하고 지도하는 사람을 떠올리게 되듯, ‘코칭’은 상대방의 자발적인 행동을 촉진하는 소통의 기술로 설명할 수 있다. 코칭을 하는 사람이 먼저 그에 대한 경험이나 어려움을 겪었거나 해결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을 도와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코칭 기술은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리더십에 필요한 새로운 기술로서 조직원의 성장, 개발, 변화를 돕는다. 이는 코칭을 받는 사람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궁극적인 목적을 둔다. 이때 중요한 것은 코칭을 받는 클라이언트와 코치 사이의 원만한 소통과 이해로서, 잘 형성된 코칭관계는 클라이언트의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최근 리더십에서 코칭이 주목받고 있는 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더는 명령과 질책만으로는 조직원을 관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리더는 조직원 개인의 이야기에 경청하고 관찰함으로써 그들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접근으로 스스로 해결책을 도출하는 코칭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된 것이다.
2) 코칭이 지향하는 시스템
코칭에서 중점을 두는 것은 코치 받는 사람의 장점과 자원을 극대화하여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코칭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상황을 진단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점에서 멘토링이나 컨설팅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멘토링과 컨설팅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서 자신이 형성한 훌륭한 에고(EGO)를 보여준다면, 코칭은 코치받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에 집중하므로 코치하는 사람의 에고(EGO)를 비운 채 진행된다. 코치의 철학에 기반을 두고 상대방의 성장을 위한 경청, 질문, 인정, 격려 등 다양한 대화 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효과적인 질문을 던짐으로써 스스로 답을 찾아 발전해나갈 수 있는 원동력을 강화시키기도 한다. 코칭은 코치받는 사람의 성취욕구를 강화할 수 있도록 자발성을 유도하고, 직접 문제를 해결해주기보다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개인 성장이 가능한 시스템을 지향한다. 이러한 코칭이 리더십과 접목하면서 부하의 육성방법도 달라졌는데, 코칭리더십은 리더와 부하의 관계를 더욱 부드럽게 하고 라포 형성을 통해 자유로운 의견 교환, 의욕적인 태도로 변화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Ⅲ. 결론
2002 월드컵 한국을 4강으로 이끈 히딩크 감독이나 피겨여황 김연아의 브라이언 오서 코치가 보여줬듯이 코칭의 힘은 선수 못지않게 대단하다. 이제는 이러한 코칭이 운동선수뿐 아니라 기업의 리더, 선생님, 부모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도 필요한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존경받는 리더는 부하의 업무와 상황을 이해하고 경청하는 태도를 보여야 하므로, 리더는 코칭 대화 기술을 통해 조직구성원이 존중받고 있음을 느끼게 함으로써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데 더욱 몰입하도록 할 수 있다. 이제 한 명의 유능한 리더가 조직 전체를 좌우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한다. 리더는 그를 따르는 구성원들이 없다면 존재할 수 없으며, 그들과의 관계를 통해 리더의 능력이 빛을 발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러므로 대화와 질문을 통해 부하의 자발적인 힘을 끌어낼 수 있는 코칭리더십을 통해 구성원을 능력발휘와 자아실현의 기회를 얻고 리더는 구성원의 진정한 인정과 파트너십을 통해 부담감을 덜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리더십 교안
2. 5R 코칭 리더십, 폴 정 저, 출판 아시아코치센터, 2017.06.01.
3. [한국보험신문][이종혁의 ‘지점장 코칭리더십’]상대방의 입장에서 들어라, 이종혁 전문코치, 한국코치협회(KPC) 2022.11.06
https://www.insnews.co.kr/design_php/news_view.php?num=71796&firstsec=5&secondsec=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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