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_기업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적 책임을 잘 하고 있는 실제 기업 사례에 대해 1가지를 소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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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론
기업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적 책임을 잘 하고 있는 실제 기업 사례에 대해 1가지를 소개하시오.
목 차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존속하기 위한 이윤추구활동 이외에도 법령과 윤리를 준수하면서 기업의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하여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책임 있는 활동이다. 오늘날에는 기업의 성장 및 발전이 해당 기업이 소속된 사회 또는 국가의 경제발전과 경제사회의 구조를 규정할 수 있을 만큼 현대기업이 대규모화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의 활동은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서 기업의 사회적 위치가 커지면서 기업에 대해 요구하는 사회적 책임도 커지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CSR은 각국의 경제ㆍ사회 상황이 서로 상이하며 각 기업마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여 국제적으로 통일된 정의는 없다. 그러나, CSR의 일반적인 4단계를 제시하면, 제1단계는 경제적인 책임으로 이윤 극대화와 고용 창출 등의 책임을 말한다. 제2단계는 법적인 책임으로써 회계의 투명성, 성실한 세금 납부, 소비자의 권익 보호 등의 책임이다. 제3단계는 윤리적인 책임으로써 환경ㆍ윤리경영, 제품 안전, 여성ㆍ현지인ㆍ소수인종에 대한 공정한 대우 등의 책임을 말한다. 제4단계는 자선적인 책임으로써 사회공헌 활동 또는 자선ㆍ교육ㆍ문화ㆍ체육활동 등에 대한 기업의 지원을 의미한다. 그러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반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사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업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
앞서 살펴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학계를 중심으로 찬반에 대한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이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성의 입장에서는 규범적 측면에 의거하여 기업은 다양한 사회문제를 발생시키므로 결자해지의 자세로써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한편, 전략적 측면에 의해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은 기업 이미지를 개선시켜 주어 기업경영에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즉, 일반적으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부담하게 될 경우, 이는 더 높은 이윤창출로 이어지거나 좋은 이미지의 기업으로 주목을 받게 되어 단기간 또는 장기간에 걸쳐서 사회적 책임활동으로 투자한 비용 이상의 수익을 획득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책임과 권력의 균형으로써 기업은 현대사회에 끼치는 영향력이 막강한데 이에 기업은 권력을 지지고 있으므로 그 권력에 따르는 책임을 이행해야 한다. 한편, 자율권을 지키는 방법으로써 사회의 대부분의 기업들이 사회기대수준에 적합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국 강제적으로 기업에 사회적 책임활동들이 부담을 지게 될 것이므로 이에 자율권이 존재할 경우에 자발적으로 그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
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반대하는 입장을 살펴보면, 기업의 본질적 기능면에서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은 기업은 경제적 주체이며, 기업의 본질적 기능은 이윤추구에 있어 기업이 합리적으로 이윤을 추구하는 것만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즉, 기업 활동과는 상관없는 기부 및 봉사 등의 기업이 수행하는 자선적 책임활동들은 기업이 이행해야 하는 것이 아닌 정부의 책임이라는 것이다. 또한, 다원화사회에의 위협 면에서 기업은 이미 너무 많은 힘을 소유하고 있는데, 여기에 사회적 책임까지 지우게 될 경우 기업의 역할은 더욱 커지면서 그 영향력도 더욱 커져서 사회적 이슈를 통제하여 관여할 기회를 더 많이 소유하게 되고, 더 나아가 사회에서 기업이 차지하는 영향력과 그 비중이 더 커진다는 것은 결국 다원화사회를 위협하게 될 수도 있다. 더불어 기업은 사회문제를 해결할 만한 비용 및 능력이 부족하며,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와 관리자는 공적으로 선출된 공무원이 아니므로 기업이 기업의 영업활동 이외에 사회적 문제를 관리하고 해결하고자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것을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2.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사례
그러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사례를 살펴보기고 하겠다. 우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살펴보면, 1999년 체결된 OECD 뇌물방지협약, 2001년 엔론(Enron) 분식회계 사건 이후에 기업은 경영의 투명성, 윤리경영의 중요성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경영진 및 종업원의 비윤리적 행동은 회사 전체의 신뢰도가 즉각적으로 타격을 받는 것은 물론이며, 더 나아가 제품의 품질에 대해서도 소비자의 인식이 부정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윤리경영은 더 이상 기업의 생존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가 되었으며, 현대사회에서 윤리경영이 이처럼 부각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영향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첫째, 윤리경영은 기업이 지속적인 신뢰를 획득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즉, 시장 경제체제하에서 기업은 소비자, 투자자, 금융기관 등 시장의 신뢰에 절대적 영향을 받는다. 이는 초우량 기업이더라도 신뢰성이 떨어질 경우에는 경영의 지속성이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ISO26000 등 기업의 투명성 및 윤리적 책임을 강조하는 국제표준이 등장하면서 기업의 윤리경영은 중요한 글로벌 경쟁력의 하나로써 현재 확고히 하고 있다. 둘째, 윤리경영은 기업의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즉, 일본 메이지 시대의 천재 사업가 시부자와 에이치는 경영에서 어떤 이익도 생기지 않는 도덕은 진정한 도덕이 아니며, 어떤 도덕도 없이 획득한 이익은 진정한 이익이 아니라고 말했다. 이는 윤리와 경영이 하나가 되어야만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윤리경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한 대표적인 한국의 기업으로 유한양행을 소개하고자 한다. 윤리경영은 기업 최고의 가치라는 신념으로 유한양행은 1926년 설립 이래로 90여 년 동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가장 잘 실천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이다. 즉, 유한양행은 윤리경영의 실천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첫째,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실천으로 창업주의 재산 전부를 사회에 환원했다. 둘째, 1936년에 국내 최초 종업원지주제 시행했으며, 셋째, 1962년 제약업계 최초 기업공개 이행했다. 넷째, 1969년 전문경영인 체계운영을 통해서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완수했다. 다섯째, 전 임직원은 공동운명체라는 기업문화를 기반으로 반부패 및 윤리적 책임에 대한 자율적 이행의 습관화를 수행하고 있다. 여섯째,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윤리경영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이 윤리경영에 대한 기업의 철학을 지속적으로 영위하고 실천하는 유한양행은 한국전쟁시기를 제외하고는 현재 한 번의 적자 없이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유한양행의 윤리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한국기업의 선례로 모범이 되고 있다.
Ⅲ. 결론
앞서 살펴보았듯이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다. 즉, 네트워크화 되어 가는 현대사회에서 기업의 영향력이 상당하다는 점에서 기업에 대한 사회적 의무를 강조한다는 입장에서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는 것이 사회구성원으로 준수해야 하는 기본적인 자질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는 더욱 커질 것이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기업에 대한 이미지의 상승으로 인해 해당기업에는 성공적인 매출로 이어진다는 것은 사회와 기업의 공생관계를 더욱 확연하게 한다. 따라서, 기업과 소비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건강한 사회를 이룩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Ⅳ. 참고문헌
· 성공적 해외진출과 지속성장을 위한글로벌 CSR 사례집, 2011
· 유한양행 http://www.yuh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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