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예방의 해외사례와 국내 적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6.20 / 2023.06.2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 예방법령과 대책에 대해 해외사례와 국내 적용방안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해외 사례 : 노르웨이, 핀란드, 캐나다.
목차
1. 서론

2. 국가별 학교폭력 예방 법령
(1) 대한민국
(2) 노르웨이
(3) 캐나다
(4) 핀란드

3. 국가별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1) 대한민국
(2) 노르웨이
(3) 캐나다
(4) 핀란드

4. 해외 학교예방 프로그램의 국내 적용방안

5.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6.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2년 12월 28일, 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은 대면 수업이 확대되자 다시 증가하는 학교폭력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 해제로 인해 대면 수업이 활성화되면서 비대면 수업 시기보다 온라인 수업 시기의 학교폭력 발생이 월등하게 상승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증가의 원인은 학생들의 사회적 및 정서적 역량 감소로 추정되며, 비대면으로 인해 사회적 관계의 원활성이 저하되어 갈등 조절 경험이 줄어들었다고 분석되었습니다. 학교폭력은 흉포화, 지능화, 비인간화 추세를 보이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국내 정부와 각종 기관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예방과 개선을 위해 큰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학교전담경찰관 제도, 117 신고센터 개설 등 다양한 정책과 제도가 시행되었으며,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개정과 같은 대책이 이뤄졌습니다. 그런데도 최근 조사 결과에서는 학교폭력 발생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학교폭력 예방과 대응에 대한 더 나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와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폭력은 국내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닙니다. 전 세계의 교육 현장에서도 학교폭력은 보편적인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다양한 대책과 예방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 미국, 독일 등의 국가에서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의 연구와 실행이 이루어져 왔으며, 이를 통해 학교폭력 예방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해외의 학교폭력 예방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국내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합니다. 국내에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더 효과적인 예방 방안을 모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학교폭력 예방 연구가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국내 사회적 분위기와 문화적 양식의 차이를 고려하여 해외사례를 적절히 적용하고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입니다.
참고문헌
교육부(2022).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2.김철(2022). 노르웨이 올베우스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OBPP)에 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박선환(2019). 국내외 학교폭력 예방 우수사례 분석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적용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제13호.
박용수(2015). 외국의 학교폭력 근절 대책에 관한 고찰. 한국융합보안학회, 제15권 제6호.
성윤숙, 김현수(2022).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프로그램 참여 경험 이해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29권 제5호.
성윤숙, 장원빈, 김현수(2022).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프로그램 온라인 수업 운영 및 참여 경험이해. 청소년학연구, 제29권 제6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 왕따 문제 해결방안
  • 사례는 빙산의 일각이며, 집단따돌림에 대한 피해 사례는 앞서 소개한 동반자살 등을 포함해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 전통적인 학교폭력의 다른 하위유형들이 일시적이라는 것에 반하여 집단 따돌림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고, 지속적이며, 집요하게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피해 사례의 심각성을 고려해볼 때, 우리는 왕따현상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집단따돌림(bullying); 해외의 집단따돌림과 우

  • [국제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폭력물의 국제적 영향과 그에 대한 대응 방안
  • 미디어 폭력물의 국제적 영향과그에 대한 대응 방안 -Dyson의 Missing Discourse on Global Media and Terrorism-< 목 차 >1. 들어가며2. 미디어 폭력물이 미치는 사회 영향- Dyson의 Missing Discourse on Global Media and Terrorism을 중심으로-3. 미디어 폭력물의 해외 사례○ 미국의 미디어 폭력물○ 미국의 전쟁보도4. 미디어 폭력물의 한국 사례 ○ 영화와 드라마○ 만화영화○ TV 보도프로그램과 사회고발성 다큐멘터리에서의 폭력5. 미디어 폭력물에 대한 국내, 국제적 대

  • [다문화가정]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대책, 다문화가정 증가배경과 다문화가정 현황
  • , 글솟대, 2008.2. 김오남, 결혼이민자 가족의 이해, 집문당, 2008.3. 김이선, 여성 결혼이민자의 문화적 갈등 경험과 소통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한국여성개발원, 2006.4. 정부정책안,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 보건복지부, 2006년.5.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지원 대책, 교육인적자원부, 2006.6. 조영달,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서울대학교, 2006.7. 황일송, 창간 19주년―함께 하는 사회 多문화 가정시대, 국민일보, 2007.12.09일.

  • [의료사회복지] 친부모에 의한 아동학대에서 의료와 사회복지의 연계
  • 예방을 위하여 종결된 사례를 6개월 동안 매월 1회 이상 전화상담이나 직접방문 등의 방법으로 가족 또는 아동과 접촉하여 문제 재발생 여부를 확인한다.3. 결론본 연구는 가정 내 학대를 경험한 아동이 어떠한 신체적, 정서상의 영향을 받는지 사례를 분석하여 복지, 의료계간의 문제해결을 위한 연계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고자 한다. 1. 학대받는 아동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정서상의 문제

  • 아동학대 및 방임
  •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부모가 적절한 자녀양육방법을 모르거나 관심이 부족하기 때문에 방임이 발생하는 경우에 학교사회사업가는 가정방문을 통해 부모교육과 상담을 직접 실시하거나 지역사회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의뢰함으로써 아동방임에 적극 개입할 필요가 있다.2) 국내의 학교사회 사업프로그램1. 교육개요프로그램 명 : “참여활동을 통한 아동학대예방교육”(PAPCM : Participato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