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동아리 의미 평생 학습동아리 조건 그리고 평생학습동아리 활성화 방안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1 / 2023.05.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지역사회에서의 학습동아리

2) 학습동아리의 중요성

3) 지역적인 모니터링을 활성화

4) 지역적인 네트워크 결성

5) 평생학습사회의 재정

6) 평생학습의 국제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지역사회에서의 학습동아리

전통적으로 한국에서는 농촌사회가 오랫동안 사회 발전의 기반이 되어 왔기 때문에 계와 두레와 같은 학습동아리가 존재하고 있었다(김남선, 2004). 지역사회 학습동아리란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이 서로 협력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학습을 계속 지속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사회에서의 학습동아리는 학습을 통한 번영, 통합성, 지속 가능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사회망을 의미한다.
이것은 파트너십을 통하여 지역사회주민의 요구를 찾아내고, 학습의 가치에 대한 문화적 변화를 가져오기 위하여, 사회적 관계와 제도적 관계의 강점을 활용하고, 지역사회의 모든 부분을 포괄하는 사회적 결속, 재생, 경제적 발전을 증진시키는 방편으로써 학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공동체를 의미한다(이희수 외, 2001).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사이버 교육의 효과적 운영방안
  • 평생학습의 유용한 도구로 기능하고 있는 사이버 교육이 활성화되고, 아울러 사이버 교육이 갖고 있는 긍정성들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성숙기로 접어드는 사이버 대학교육의 효과적 운영방안에 대한 비평적 고민과 성찰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사이버 대학 교육의 장점과 한계를 탐색하고, 사이버 교육에서 탐색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적 의미성들을 추론하는 과정에서 효과적 운영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러한 의미성이 추론되기 위해 연구 방

  •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
  • 기술 개발의 제일선으로 기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즉, 단순히 사이버대학의 개념을 그리고 있는 내용의 것이 아니다. 전세계의 경쟁력 있는 대학생들이 모여 공부하고 개발하고 그들의 생활 자체가 서비스산업을 진두지휘 할 제3의 커뮤니티를 지향한다. 그들이 공유할 학술의 개념은 물론 지금의 논문과 교과내용을 극복한다고 표현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맞이할 WEB, 그리고 Mobile의 개념은 지금의 우리가 생각하는 기존의 개념보다 훨씬

  • 현행 평생교육 정책사업 중 1개를 선정하여 그 개요, 성공요인, 기대효과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정책은 평생교육분야에서의 정부개입 행동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평생학습시대의 모토인 ‘열린교육 평생학습사회’구현을 위하여 정부가 시행하는 제 정책과제들 즉 학습동아리, 평생학습도시 정책, 학점계좌제 등이 평생학습과 관련된 체계적 수단으로서의 평생교육정책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행 평생교육 정책사업 중 1개를 선정하여 그 개요, 성공요인, 기대효과에 대하여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1. 평생교육정책이란평생교육

  • 평생학습도시의 사례와 개선방안 ; 평생학습도시의 개념과 등장배경 분석
  • 방안3) 체제 및 프로그램 개선방안참고자료1평생학습도시란?평생학습도시는 학습도시(learning city), 학습공동체(learning community), 학습지역(learning region), 학습마을(learning town)이라는 용어로 쓰이고 있으며, 그 의미하는 바는 동일하다.신경희(2002)는 평생학습도시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노동인력 양성, 시민사회 시민으로서의 자질, 윤리가치에 대한 적절한 판단을 할 수 있는 개인적 능력, 공동으로 일할 수 있는 사람간의 관계기술 등을

  • 평생교육경영론 2018년]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평생교육경영론 2학기 교육학과 중간과제물, 방송통신대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 그리고 노인 계층의 문제는 한 세대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가 관심을 가지고 행동에 옮겨야 할 난제가 되고 있다. 이와 같이 노인 문제가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상황에서 우리가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하는 의문에서 생각한 것이 은퇴 노인세대를 활용한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이다. 그리고 그 노력의 하나로 공동의 복지를 지향하는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XX노인복지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평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