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동아리의 의미, 평생학습동아리 조건, 그리고 평생학습동아리 활성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6 / 2023.12.0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1.서론
오늘날 우리가 평생 학습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이는 세상이 변할수록 새로운 기술과 지식이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부하지 않는 인간은 틀린 지식을 갖고 살아갈 확률이 매우 높다. 그리고 인생은 배움의 연속이라는 말이 있다. 넓은 의미로 배움을 생각하면 맞는 말이다. 딱히 배우려고 하지 않아도, 우리는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무언가를 끊임없이 배우기 때문이다. 그만큼 우리에게 공부는 중요하다. 이상 본론에서는 평생학습 동아리의 의미, 평생학습 동아리 조건, 그리고 평생학습 동아리 활성화 방안을 서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2-1. 평생 학습의 개념 및 중요성
개념
평생학습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스스로 끊임없이 배우는 과정과 활동을 의미한다. 학습자 삶의 현장에서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든지 이루어지고 있다.
중요성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제반 문제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것들을 예방하고 모든 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이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평생교육은 학교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학교 교육의 문제점으로는 일정한 연령의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 교육내용이 지식에 편중되어 있다는 점, 학교 교육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점, 교육과 생활이 분리되어 있다는 점이 있는데 이런 학교 교육의 결함들을 개선하기 위해 평생교육은 필요하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사회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교육수단으로 생각한다. 이는 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른 문화 지체 현상의 야기, 기존 사회구조의 변화, 산업화에 따른 직업구조의 급변 등은 사회교육의 확충을 불가피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2-2. 평생학습동아리의 의미, 평생학습동아리 조건, 그리고 평생학습동아리 활성화 방안을 기술하시오
평생학습동아리의 의미
한가지 배움의 주제를 가지고 성인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모임을 의미한다. 이는 정기적인 모임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생활 속에서 배움의 즐거움을 찾아가는 공동체인 셈이다.
특성
실천성
학습자들이 스스로 알고 깨친 것을 생활 속에서 적응하고 실천한다면, 비로소 배움이 완결되므로, 모든 배움이 실천으로 곧 전환되는 생활 공동체가 바로 학습동아리가 추구하는 가장 궁극적인 형태로 볼 수 있다.
개방성
학습동아리는 고정되어 있는 조직체가 아니다. 그 안의 지식, 조직, 사람 모두 열려 있는 개방적인 체제로 볼 수 있다.
평생학습동아리 조건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신용주 저 | 학지사 | 2017
평생학습사회 연구한숭희(대학교수) 저 | 교육과학사 | 2010
김영옥 저,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9
김한별 저,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9
홍숙희. 2001. 학습동아리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승희. 2009. 평생교육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