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동아리의 의미, 평생학습동아리 조건, 그리고 평생학습동아리 활성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6 / 2023.12.0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오늘날 우리가 평생 학습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이는 세상이 변할수록 새로운 기술과 지식이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부하지 않는 인간은 틀린 지식을 갖고 살아갈 확률이 매우 높다. 그리고 인생은 배움의 연속이라는 말이 있다. 넓은 의미로 배움을 생각하면 맞는 말이다. 딱히 배우려고 하지 않아도, 우리는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무언가를 끊임없이 배우기 때문이다. 그만큼 우리에게 공부는 중요하다. 이상 본론에서는 평생학습 동아리의 의미, 평생학습 동아리 조건, 그리고 평생학습 동아리 활성화 방안을 서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2-1. 평생 학습의 개념 및 중요성
개념
평생학습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스스로 끊임없이 배우는 과정과 활동을 의미한다. 학습자 삶의 현장에서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든지 이루어지고 있다.
중요성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제반 문제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것들을 예방하고 모든 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이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평생교육은 학교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학교 교육의 문제점으로는 일정한 연령의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 교육내용이 지식에 편중되어 있다는 점, 학교 교육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점, 교육과 생활이 분리되어 있다는 점이 있는데 이런 학교 교육의 결함들을 개선하기 위해 평생교육은 필요하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사회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교육수단으로 생각한다. 이는 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른 문화 지체 현상의 야기, 기존 사회구조의 변화, 산업화에 따른 직업구조의 급변 등은 사회교육의 확충을 불가피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2-2. 평생학습동아리의 의미, 평생학습동아리 조건, 그리고 평생학습동아리 활성화 방안을 기술하시오
평생학습동아리의 의미
한가지 배움의 주제를 가지고 성인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모임을 의미한다. 이는 정기적인 모임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생활 속에서 배움의 즐거움을 찾아가는 공동체인 셈이다.
특성
실천성
학습자들이 스스로 알고 깨친 것을 생활 속에서 적응하고 실천한다면, 비로소 배움이 완결되므로, 모든 배움이 실천으로 곧 전환되는 생활 공동체가 바로 학습동아리가 추구하는 가장 궁극적인 형태로 볼 수 있다.
개방성
학습동아리는 고정되어 있는 조직체가 아니다. 그 안의 지식, 조직, 사람 모두 열려 있는 개방적인 체제로 볼 수 있다.
평생학습동아리 조건
참고문헌
참고문헌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신용주 저 | 학지사 | 2017
평생학습사회 연구한숭희(대학교수) 저 | 교육과학사 | 2010
김영옥 저,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9
김한별 저,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9
홍숙희. 2001. 학습동아리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승희. 2009. 평생교육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제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제목차*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제Ⅰ. 학습동아리1.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의의2. 지역사회 학습동아리의 활용3. 학습동아리 사례Ⅱ. 평생학습도시1. 평생학습도시의 성립과 성격2. 우리나라의 평생학습도시3. 평생학습도시 사례Ⅲ. 지역단체1. 비영리조직 대두의 배경2. 지역단체 평생교육의 의의3. 지역단체 평생교육 사례* 참고문헌*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제지역사회 평생교육은 지역 학습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 평생교육경영론 2018년]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평생교육경영론 2학기 교육학과 중간과제물, 방송통신대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 그리고 노인 계층의 문제는 한 세대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가 관심을 가지고 행동에 옮겨야 할 난제가 되고 있다. 이와 같이 노인 문제가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상황에서 우리가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하는 의문에서 생각한 것이 은퇴 노인세대를 활용한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이다. 그리고 그 노력의 하나로 공동의 복지를 지향하는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XX노인복지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평생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일선에서 아이를 만나고 아이들과 감정을 주고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 행복한 일입니다. 그리고 이 일에 대하여 보람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져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수가 적어서 고민하는 학생들도 있을 수 있는데, 그것은 자신의 가치가 어떤 것인지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자신의 가치가 보수인지, 아니면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먼저인지 스스로를 한번 생각해 봐야합니다.

  •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
  • 그리고 있는 내용의 것이 아니다. 전세계의 경쟁력 있는 대학생들이 모여 공부하고 개발하고 그들의 생활 자체가 서비스산업을 진두지휘 할 제3의 커뮤니티를 지향한다. 그들이 공유할 학술의 개념은 물론 지금의 논문과 교과내용을 극복한다고 표현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맞이할 WEB, 그리고 Mobile의 개념은 지금의 우리가 생각하는 기존의 개념보다 훨씬 다양하고 확장된 개념의 것일 것이다. 즉, 그들이 생산할 학술 자료의 개념은 적어도

  • 독일의 지역사회 학습동아리의 발달
  • 학습동아리와 보덴제(Bodensee) 학습동아리는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한 대표적인 성공적인 학습동아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동아리가 성공적으로 평가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었다. 지역사회의 발전에는 학습동아리가주측이 되었는데, 이들은 평생학습을 하면서 학습자 중심의 상담과 교육에 전력하였다.(1) 평생학습을 위한 학습상담의 활성화고령화 현상과 개인화 현상 그리고 일자리에서의 요구되는 질적인 자격에 대한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