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만과정 교육계획안(과제 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15 / 2023.04.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모성 간호학 실습 과제로 산모에게 분만 과정에 대해 교육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산모가 분만 전 분만과정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여 불안감 감소, 분만과정에 대해 2가지를 직접 말한다를 목표로 잡았습니다.
교수님께 조언받은 후 고친 자료 입니다. 또한, 모성간호학 실습 A+ 을 받았습니다.
목차
1.교육적 요구
-대상자 측면
-교육적 측면

2.교육 일자

3.장소

4.교육 환경

5.학습 주제

6.학습 목표

7.학습 내용
-분만 4단계
-분만 1기란?
-분만 1기란-1 내진 이유
-분만 1기란-2 분만 1기에 도움이 되는 자세
-분만 1기란-3 분만 1기에 도움이 되는 호흡
-분만 1기란-4 분만 1기의 산모를 둔 남편이 해야할 일
-분만 2기란?
-분만 2기-1 분만실로 이송
-분만 2기-2 힘주기
-분만 2기-3 분만2기 호흡법
-분만 2기-4 회음절개 이유
-분만 3기란?
-분만 4기란?
본문내용
학습주제: 분만 과정
학습목표: 대상자가 분만 과정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여 분만에 대한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분만과정에 대해 2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내용
<분만 4단계>
분만1기 - 아기가 밖으로 나오기 위해 준비하고 엄마가 진통하는 시간 (12~14시간)
분만2기 - 아기가 엄마 밖으로 나오는 기간 (1시간)
분만3기 - 태반이 떨어져 나오는 기간 (30분~1시간)
분만4기 - 엄마가 몸을 회복하는 기간 (1시간~4시간)

1.분만 1기란?
규칙적인 자궁수축이 일어나는 때~자궁입구가 완전히 열리는 때
지속적인 자궁의 수축으로 자궁수축의 빈도와 강도는 점차 증가
소요시간 : 잠재기8~9시간 → 활동기3~4시간 →이행기30분~1시간 ⇒ 총12~14시간
자궁수축의 간격
5~30분 → (병원을 와야하는 때) → 3~5분 → 2~3분

1.분만 1기란-1 내진 이유
1.분만 준비 상태
2.아기가 내려올 준비가 되었는지
3.산도 상태
4.태아 머리의 상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지역사회중심 교육
  • 분만 같이 있으면 성민이가 일반 아이들과 지능만 약간 떨어지지 그 밖에 다를 것이 별로 없는 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텐데 앞으로는 장애 아동들도 밖에 나와 다니는 것이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가 빨리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②생활중심 교육안❍화장실 가기 지도안영역기본생활환경화장실물리적 환경화장실이 있다.기능적 환경기술: 용변(소변) 보기를 할 수 있다. 관련된 교육과정 분야운동성, 신변처리기

  • [케이스스터디][제왕절개]제왕절개 케이스스터디(CaseStudy), 자궁경관무력증 케이스스터디(CaseStudy), 자궁근종 케이스스터디(CaseStudy), 유방절제술 케이스스터디, 정신분열증 케이스스터디 분석
  • 약을 드시고 입을 벌려 일일이 확인한다.참고문헌-김미란 외 5명(2000), 자궁경관무력증에 대한 임상적 고찰, 대한산-정진주(2006), 제왕절개분만과 여성의 건강, 한국여성정책연구원-전종희(2004), 정신분열증 환자의 정서가 단어 기억, 가톨릭대학교-최지현 외 1명(2010), 건강 관련 요인이 자궁근종에 미치는 영향, KISTI, 한국콘텐츠학회-최재숙(2008), 유방절제술 환자의 삶의 질 예측 요인, 고신대학교-한국간호과학회 저(2010), 기본간호학, 대한간호협회

  • (노인복지) 국내 노인 의료보장제도의 실태와 문제점 및 외국 사례를 통해 살펴본 개선방안
  • 교육을 통해 자립 가능한 노인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자립 가능한 노인을 지역봉사 및 유급봉사원으로 활용하고 보람있게 여생을 지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2) 시,군,구 단위에서 치매노인 종합관리 체계망을 수립하여 치매예방 및 의료를 위한 전문시설을 활성화 하고, 치매노인 및 부양자와 상담신고센터와의 연락 체계망을 수립하여야 한다.3) 와상노인의 예방 및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와상노인 줄이기 운동을 보

  • [영유아교유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 월간 주간 일간교육계획안
  • Ⅰ.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1. 선정이유21세기의 고개를 막 넘어선 지금, 많은 교육사조가 풍미했던 20세기를 되돌아보게 된다. 학습의 강조에서 ‘아동중심’ 혹은 ‘놀이중심’이란 용어가 쉴새 없이 등장 할 만큼 이제 유아교육은 마냥 부수적인 교육과정이 아니라 초등교육을 뒷받침할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우리는 놀이를 통해서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고 자신하면서도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이 과연 아이와 놀이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교육■ 임신과 출산 과정에 대한 지식 제공 7) 예비부모를 위한 복지 서비스■ 자녀양육 기술 교육, 예비부모 역할 교실 운영■ 양육 태도에 대한 상담 프로그램 확대8) 원하지 않는 임신 여성을 위한 복지서비스■ 실현가능한 대안이나 정보(출산 또는 인공유산 등의 선택) 제공 > 임산부와 그 가족의 올바른 판단 돕기 ■ 가족 및 사회생활계획 수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원하지 않는 임신으로 인한 정서적 문제 상담.2. 영아기의 발달과제■ 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