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리뷰_청소년주도마을교육공동체사례연구_몽실학교를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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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필요성(ideas)

몽실학교 구성원들은 청소년 주도 마을 교육공동체의 의미를 청소년의 주도성, 자발성을 인정하고, 공동체 구성원 목소리에 집중을 하면서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으로 인식을 하고 있다. 청소년 주도성은 자신의 주체성, 자발성이 중요한 만큼 타자의 주체성도 소중하다는 것을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다양성에 대한 존중, 배려를 통해서 공동체성이 공고해질 때까지 공동체의 구성원이 성장하면서 청소년의주도성도 함께 높아진다는 것을 인식해야 하기에 해당 연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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