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평생교육론)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26 / 2022.04.26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평생교육론 |
---|---|---|---|---|---|
공통 |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 분석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평생교육론)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2. 마을에서 학교의 중요성
3. 마을과 학교의 관계 맺음 양태
4. 마을과 학교가 함께 형성해 나가는 마을교육공동체 사례
5.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에 대해 마을주민과 학교구성원이 부여하는 의미
6. 조사자로서 사례를 분석하면서 갖게 된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분석하시오.
Ⅰ. 서론
요즘 들어 교육에서 마을교육공동체 논의가 부쩍 늘어나고 있으며, 마을의 다양한 자원을 교육과 연계하면서 삶의 터전이 배움터로 바뀌는 마을교육공동체가 미래의 교육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다.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가 교육의 주체로 참여하며 교육의 의미가 확장된 것이다. 마을교육공동체을 실천하는 학교이나 마을가 조금씩 생기고, 또한, 마을교육공동체와 이의 실천에 대한 교육청과 지자체의 관심이 점차 확산이 되고 있다. 마을교육공동체에서 좀 더 새로운 점은 교사, 학부모, 주민들의 관심이 함께 커 가고 서로 연결하려는 흐름에 있다는 점이다. 이런 관심과 흐름이 만나 함께 의미를 부여되면서 더 따뜻하고 기분 좋은 예감을 주면서 사업이나 정책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나누고 배가시키는 실천의 느낌이 감지된다. 마을교육공동체는 마을이 함께 키우고, 마을이 아이들의 배움터가 되고, 아이들이 주인이 되는 공동체로 마을 구성원들이 교육에 대해 공동의 권한과 책임을 갖고 아이들의 교육, 복지, 생활 등에 참여하는 적극적인 협력을 하도록
- 참고문헌
-
윤여각 외(2016). 평생교육의 눈으로 학교 읽기. 서울: 에피스테메.
윤여각 외(2021). 평생교육론(1개정판).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윤여각(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파주: 교육과학사.
경기 마을교육공동체 홈페이지
서울특별시교육청 홈페이지
한우섭(2019) 평생교육론, 학지사
김한별(2019), 평생교육론, 학지사
최운실·송성숙·최라영 외 2명(2018), 평생교육론, 공동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