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Kirkpatrick 모형
1/ 반응평가
2/ 학습평가
3/ 수행평가
4/ 결과평가

2) CIRO 모형
1/ 배경평가
2/ 투입평가
3/ 반응평가
4/ 산출평가

3) IBM 모형

4) 제록스 접근법

5) CIPP 모형
1/ 배경평가
2/ 투입평가
3/ 과정평가
4/ 산출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평가 유형은 다양하다. 평가의 준거에 근거를 둔 유형에는 규준지향평가와 목표지향평가가 있고, 평가의 목적에 근거를 둔 유형에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가 있으며, 평가대상에 근거를 둔 유형에는 개인평가와 집단평가가 있다. 본 자료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평가유형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1) Kirkpatrick 모형

평가영역을 분류하기 위해 가장 널리 알려진 기본 틀은 Kirkpatrick희 접근방식이다. 그는 어떤 자료가 수집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개념틀로서 다음과 같이 4가지 단계의 평가수준(hierarchy of education)을 제안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외계층을 위한 학교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소외계층을 위한 학교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차 례 >Ⅰ. 머리말 01Ⅱ. 프로그램의 기획 - 02 1단계 프로그램 개발의 타당성 2단계 기관의 상황분석 3단계 프로그램 학습자 고객 분석 4단계 요구분석 5단계 요구의 우선순위와 목표설정Ⅲ. 프로그램의 설계 - 15 6단계 학습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의 선정 7단계 자원배분Ⅳ.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요구분석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모형이 제시되었다. 그중에서 오랫동안 합리적 과정으로 인식되어온 전통적 관점에서의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어떤 훈련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인식하는 것부터 출발한다. 전통적 관점에서는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을 거쳐,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평가는 학습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가로 측정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요구

  • [도서관 이용자교육]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정의,분류,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방법,정규과목, 도서관 이용자교육과 대학생활,개선과제
  • 평생교육이라 할 수 있다.대학도서관은 연구와 학습을 지원하는 중추기관으로서 지식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지도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지도하여 지식을 생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고 대학도서관에서 효과적인 이용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함에 있어 도서관 이용교육의 개관과 현황을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고, 연구결과 중에서 효율적인 대학도서관 이용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한 모형을 도서관 이용교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과 유형 및 모형, 평생교육 평가 방법 및 절차
  •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목차1. 평생교육 평가의 개념2. 평생교육 평가의 유형3. 평생교육 평가의 모델1) 커크페트릭(Kirkpatrick)의 모형 2) 스터플빔(Strufflebeam)의 CIPP 모형4. 평생교육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과정 설계2) 평가자료 수집(1) 자료수집 기법(2) 자료수집 시기 및 장소(3) 자료수집을 위한 지침3) 자료의 분석 및 해석4) 프로그램의 실패요인 검토5) 프로그램 결과에 대한 의견교환참고문헌1. 평생교육 평가의 개념▶ 평생교육 평가: 프

  •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모형 중 CIPP 모형의 과정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모형 중 CIPP 모형의 과정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해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CIPP 모형의 과정2. CIPP 모형의 특성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인적자원개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많은 평가 모형들이 제시되었고 그 유용성을 검증받아 왔다. 실제 훈련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데 적용하면서 다양한 모형들에 대한 검증작업을 수십 년 동안 해 온 것이다. 다양한 평가 모형은 두 가지의 유형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