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매스미디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매스미디어의 개념

(2)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특성

(3) 매스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

(4) 매스미디어가 청소년에 끼치는 영향

①TV가 미치는 영향

②신문이 미치는 영향

③영화가 미치는 영향

④서적이 미치는 영향

⑤음란물이 미치는 영향

(5) 매스미더어의 교육적과제

3. 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현대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는 우리가 매스 커뮤니케이션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는 정보의 시대이다. 다양한 지식과 정보가 사회생활에 깊숙이 파고들고 있고 이러한 정보 전달과정에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출현과 그 역할은 우리 생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대량의 정보와 지식을 일시에 전달함으로써 대중으로 하여금 그들의 생각과 태도, 지식과 기술 등을 결정하게 할뿐만 아니라 대중문화를 만들어 내는 기능을 한다. 이와 같은 대중문화의 출현은 개개인의 생활과 그 사회의 번영을 지배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으로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교육이란 인류역사이래 계속되어 온 삶의 과정으로서, 원시시대부터 제도화된 학교교육시대 이전까지의 비형식적인 교육을 ‘교육의 제1의 물결’로, 제도화된 학교교육을 통하여 계획적으로 이루어져 온 형식적 교육을 ‘교육의 제2의 물결’로, 그리고 오늘날의 전 생애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배우고 사회전체가 학습의 장이 되는 형식적, 혹은 비형식적 교육을 지향하는 새 물결을 ‘교육의 제3의 물결’로 볼 수 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종래에는 형식적 교육과는 관계가 없고, 다만 비형식적 교육과 유관한 것으로 생각했었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형식적 학교교육에 있어서도 각종의 매스 미디어가 교수․학습과정에 활용되고 있다.
오늘날 교육의 제3의 물결의 중핵기관으로 등장한 대중매체의 사회 교육적 중요성과 기능을 개관하고,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 매스미디어가 미치는 영향과 교육적 책무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본 론

(1) 매스미디어의 개념
미디어란 매체 ·수단이란 뜻으로,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이 대표적이다. 매체와 수단에 따라 신문 ·잡지 ·도서 등의 인쇄매체와 TV ·라디오 ·영화 등의 시청각매체(비인쇄 또는 전파매체)로 나누어진다. 인쇄매체는 19세기 중엽 윤전기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고, 시청각매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쳐 무선전신의 송수신기술과 영화기술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다. 최근의 기술적 발달로 더욱 다
참고문헌
http://home.cein.or.kr/~x2sunchg/main04/eumnan.htm
http://chonnam.chonnam.ac.kr/~bukim/1-data/internet.htm
http://100.empas.com/entry.html/?i=60544&v=&Ad=photorental
김 영우&문 현상&석 태종, 교육사회, 동문사, 1995, pp.152~173
김 병성, 교육과 사회, 학지사, 1994, pp.353~370
정 봉도, 교육사회, 재동 문화사, 2001, pp. 237~257
권 이종, 청소년과 교육병리, 양서원, 1992, pp.174~1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사회에 몰가치적으로 반항하거나 한국 사회를 거부하고 있다는 판단은 삼가할 필요가 있다. 이장에선느 청소년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Ⅱ. 본 론제 1장 청소년 교육의 필요성1.오늘날 청소년 현상의 특징 - 과도기로서 청소년기가 길어지고 청소년 문화가 발달했다. -사회의 복잡성과 함께 청소년 심리도 복잡해 졌다. -신・구 문화 교체기의 사회혼란 속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이 방황하고 있다.2.청소년에게 관심을 가져야하

  • 청소년 비행의 생활지도와 상담실천 모델00
  • 청소년이 건전하고 바르게 자라고 실력을 갖추면 그 나라 장래는 그만큼 밝을 것이요 그렇지 못하면 장래는 암울할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청소년 문제가 해마다 심각해지고 있다. 선진 산업사회는 물론 가까운 동남아시아의 일본, 대만 등에서도 심각한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청소년 문제의 유형이 점차 다양화되어 가고, 지속적으로 증가되어감에 따라 단순한 교육문제로부터 사회 문제로까지 확대

  • [청소년지도방법론]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가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순기능과 역기능 설명 및 사례 제시
  •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잘 설명하고 있는 사례를 찾아 제시하시오2017. 05전공학년00학과 0학년성 명홍 길 동 연 락 처010-0000-0000매스미디어, 뉴미디어가 청소년 문화에 끼치는 영향(1) 청소년 문화에 있어 매스미디어, 뉴미디어(이하 ‘대중매체’)의 순기능대중매체는 현재 청소년 문화에 있어 학교교육제도에 대한 페쇄적인 분위기, 경직된 분위기를 많이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사회적인 배경을 무시하고 불특정

  • [정보사회문제론] 정보(사이버공간,멀티미디어)사회의 문제점
  • 청소년들이 사이버공간에서 접하는 정보나 사이버공간을 통해 만나는 사람의 유해성 ․ ․113) 익명성으로 인한 일탈행위의 위험 ․ ․ ․ 114) 청소년들의 정체성 변화나 탈개인화 ․ ․ ․ 113. 카페 문화의 부정적 측면 ․ ․ ․ 114. 채팅의 부정적 측면 ․ ․ ․ 115. 음란물 유통 ․ ․ ․ 126. 인터넷 게임문화의 문제점 ․ ․ ․ 127. 대안모색 ․ ․ ․ 13Ⅲ. 매스미디어1. 개요 ․ ․ ․ 142. 유해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 ․ 141) 사회

  • 정치사회화 매체로서의 매스미디어가 미치는 영향
  • 매스 ․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Ⅰ.들어가면서사회화라는 것은 어떤 개인이 어린 시기로부터 그 사회의 제도화된 목표나 규범 또는 일반적으로 문화의 체계화되고 있는 가치체계를 내면화시켜, 그것을 통하여 사회적 ․ 문화적으로 동일화 ․ 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또한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므로 성장에 따라서 정치 생활에 관련되는 가치체제, 신념, 태도 등을 체득해 나간다. 이때, 형식적인 학교 교육만을 통해 청소년들이 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