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중심 평생교육] 집단의 특성에 따른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4 / 2023.01.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 레포트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을 위한 형식적·비형식적 집단
가. 형식적 집단
나. 비형식적 집단

2) 평생교육집단으로서의 민간단체
가. 민간단체의 분류 및 현황
나. 민간단체의 현황 및 프로그램
다. 민간단체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가) 회원 및 지도자교육
나) 민주시민교육
다) 취미 및 여가교육
라) 직업기술교육
마) 특별프로그램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중심 평생교육] 집단의 특성에 따른 교육방법

집단중심 평생교육이 집단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때, 이는 집단 속에서 수행되는 일상생활의 삶 속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고, 순수한 교육적 상황에 의할 수도 있다. 따라서 교순학습이 이루어지는 관련된 집단과 기관을 조사하여 각각의 목적과 활동에 적합한 평생교육의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그 활동하는 성격으로 보아 어느 정도 공통점이 있는 집단이나 기관들을 분류하여 그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방법을 설계하여야 한다. 여기에는 평생교육 집단의 조직구성상 형식적 집단과 비형식적 집단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이어 평생교육을 추진하는 집단으로서 수많은 민간단체를 파악하고자 한다. 평생교육의 방법은 형식적 교육집단인가 아니면 비형식적 집단인가? 민간단체라면 어느 부류에서 무슨 교육을 설계해야하는가?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계열] 학교교육과 성인교육의 차이점과 성인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육과정은 각급 학교의 실태를 반영하며, 학부모와 학생들.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교육에 대한 학교의 의도를 담은 문서 내용을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학교수준 교육과정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운영방식 등을 핵심으로 구성한다. 교육과정이 개인과 사회 및 국가의 실질적인 발전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몇가지 특징을 갖추어야 하는데, 이것은 포괄성, 수단성, 개별성, 생활중심성, 종합성, 지역성, 가변성, 민주성등으로

  • 문화역량 문화예술교육 문화역량 비교 예술교육 문화자본 문화역량(미술관) 독일 역량개념 문화역량 개념 미국 문화역량
  • 교육음악교육과 문화역량오늘날 문화정책의 특징 엘리트 -> 대중음악에서 문화역량 정의새로운 결과를 야기하는 행동의 출현이며, 그 개인의 특성과 생활사의 어떤 상황에서 생성되는 과정음악적 예술행위를 고양시키는 원동력창의성, 독창성, 유연성은 현시대를 반영한 음악에서 핵심음악, 인간 내면세계를 가장 자연스럽게 끌어내는 인간문화의 한 영역음악에서 문화역량의 요구수용적 자세음악적 감수성, 창조(창의)성, 표현력, 모방능력(

  • 산학협동교육론(주문식교육)
  • 교육수요자인 학교교수 위주의일방적 교육방식을 탈피하여, 교육 수요자인 산업체로부터 교육내용, 소요 인력 등을 미리 주문 받고, 이러한 산업체의 주문이나 요구에 맞추어 정규교육 및 특별교육과정을 실시하는 방법(제도)(김칠두 외, 1999)정의*주문식 훈련 프로그램(customized training program)계약훈련(contracting training),맞춤식 교육(tailored education)주문식 직업 훈련(Customized Job Training) 주문식 교육의 명칭 및 특징명칭 특징 수요자(고객) 중심

  •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의,원칙,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방법,기대효과,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전략,시사점
  •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의미와 특성,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의의와 원칙,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방법과 기대효과,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전략과 시사점 분석Ⅱ.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의미Ⅲ.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특성1. 정서 함양과 NIE2. 기초, 기본 학력 중시와 개성에 따른 교육3. 자기 교육력(학습력) 육성4. 전통 문화 존중과 국제사회에 대한 이해 5. 열린 교육과정(Open

  • [조직행위론] 조직문화에 대하여
  • 중심적 강한 문화 327. 조직문화 진단 337-1. 비공식적 조직문화 진단방법 337-2. 문화격차 분석방법 347-2-1. 워크샵 개최 347-2-2. 새 조직문화의 필요성 인식 347-2-3. 문화격차 설문조사 347-2-4. 문화격차 프로파일의 작성 357-3. 조직체 특유의 문화격차 분석 367-4. 조사결과의 피드백과 원인 분석 377-4-1. 소집단토론 377-4-2. 원인 분석과 개선방향의 모색 377-4-3. 문화격차의 일반패턴 378. 새 조직문화 개발 398-1. 새 경영패러다임 408-2. 새 조직문화 방향 4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