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학습에 대한 정의와 핵심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I. 전환학습의 핵심개념
1. 경험
2. 비판적 반추
3. 발달

II. 전환학습의 주요요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환학습에 대한 정의와 핵심개념

메찌로우(Mezirow, 1978)에 의해 주창된 전환학습은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역사적 ․사회적 관점의 전환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Mezirow는 인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사회적 과정에 대한 비판을 통해 관점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학습자 개인의 삶의 변화를 가져 오는 것이 학습의 역할로 보았다. 전환학습에 있어서 핵심개념을 살펴보면 성인기는 자신의 왜곡된 관점을 수정하는데 필요한 시기라는 전제하에 3가지 핵심개념 즉 경험, 비판적 반추, 발달을 제시하고 있다.

I. 전환학습의 핵심개념

1. 경험

Mezirow는 학습자의 경험을 전환학습의 핵심주제라고 보았다. 그러나 모든 종류의 경험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단순한 감각에 의한 경험보다는 사회적으로 구성된 경험일 때 그 경험이 해체되고 재구성될 수 있어 실천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전환학습의 주제가 되는 경험인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Gary Hamel과 C.K.Prahalad의 핵심역량이론
  • 핵심역량개발을 통합하는 역량중심의 성과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조직의 핵심역량 강화를 통해 흑자사업구조를 실현하는 프로젝트를 전사적으로 추진 중 이다. 크게 두 개의 부분으로 추진 중인데 하나는 현업팀 주관의 조직학습이며 또 하나는 조직학습을 위한 프로세스 컨설팅과 교육의 양면적 접근이다. 그리고 당해 1월에는 핵심역량 개념/정의 및 역량모델 개발에 대한 기본사고와 프로세스 강연, 핵심역량 추진자 교육으로 핵심역량 강화에 대

  •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MLI)의 개념, 특성 및 극대화 방안
  • 학습과제와 목표를 선택하고, 그 목표에 맞게 행동계획을 수립하고, 자신의 진보에 관여하고 평가하여 목표와 계획을 수정하는 것과 관련된다.학생의 이러한 자기결정적 학습은 궁극적으로 자기결정행동의 증진을 가져온다. 그 뿐 아니라, 학생의 자기결정능력의 증진은 성공적인 성인기 성과와 연결되기에 전환교육을 위한 최상의 실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일반교육과정에 대한 학생의 접근과 진보를 향상시킨다. 즉, 자기결정의 중요성은 성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개념이다. 교수공학은 학습이 뚜렷한 목적 하에 통제되어지는 상황에서 생겨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점을 고안ㆍ실행ㆍ평가ㆍ처리하기 위해 정보를 전달하는 요원, 절차, 매체, 개념, 시설 등을 조직하고 관리하는 기능이 복합적으로 통합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교육공학의 설명에 있어 핵심은 학습자와 교수자할 수 있다. 교수자가 주도자가 되고 유아나 학생이 학습자가 된다. 그러므로 교육공학에 있어 교수공학의 중요

  • [학점은행제]학점은행제의 정의,도입, 학점은행제의 현황, 학점은행제의 운영구조,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학점은행제의 학점인정 분석
  • 학습과목 평가인정∙ 표준교육과정 고시∙ 학습자에게 학위수여2) 한국교육개발원∙ 학습자등록과 학점인정∙ 학위수여 여부에 대한 조사ㆍ확인∙ 학습과목의 평가인정을 위한 조사․확인∙ 학습과목에 대한 재평가 계획의 수립ㆍ시행∙ 표준교육과정의 개발과 교수요목 개발ㆍ고시∙ 학점은행제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학점인정심의위원회 설치․운영∙ 상담자료실 설치․운영3) 교육훈련기관∙ 평가인정된 학습과목 운영∙ 학습과목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정의가 점차 사회적 개념으로 확대․변화한다거나, 장애범주도 점점 확대되어 가는 것을 보면서 점차적으로 복지국가로 향해 나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외에 소득보장프로그램도 최근 들어 장애연금 등의 도입 논의가 제기되고 있고, 장애인을 위한 시책 중 자동차 관련시책(자동차 면세제도)이나 주차제도 등은 많은 부분 선진국의 모형을 따왔다고 할 수 있기에 앞으로도 많은 발전을 기대한다. 5. 교육재활의 핵심 영역인 특수교육의 목적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