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다학문적 접근의 개념과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학문적 접근이란 주어진 대상에 대하여 여러 가지 학문적 접근 방법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연구(기술, 분석, 설명)하고 그 결과를 종합(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다학문적 접근 혹은 통합은 흔히 인구문제, 공해, 범죄 및 일탈행위, 환경, 문화 등의 사회현상이나 자연현상, 그리고 인간의 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 또는 주제와 관련하여 그 해결책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학문들이 다양하게 동원됨으로써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이것은 어떤 현상이나 사상 또는 문제를 한 측면에서만이 아니라 여러 측면에서 접근함으로써 종합적인 해결을 이룩하려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
  • 평생교육을 지지하고 그를 중심으로 한 정책화를 서두르고 있는 것이다.이 글에서는 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현황 및 정책 그밖에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을 고찰하기로 하며 연구 방법은 주로 문헌 분석을 토대로 하였다. 지면의 한계성 때문에 총론에 치우친 경향도 있지만 본 내용을 통하여 평생교육을 이해하는 데 다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Ⅱ. 본 론1.평생교육의 정의와 필요성1) 평생교육의 개념평생교육 (Lifelong education)이라

  • [노인복지] 노인교육의 과제 및 개선방안
  • Ⅰ. 서 론 1. 노인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2. 평생교육과 노인Ⅱ. 본 론1. 노인교육의 운영현황2. 노인교육의 사례 3. 노인교육의 내용Ⅲ. 결 론1. 노인교육의 문제점2. 노인교육의 과제 및 개선방안 Ⅰ. 서 론1. 노인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과거 노인교육은 단순히 노인들의 여가를 충족시켜주는 수단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평생학습사회(Lifelong leaning society)의 도래와 노인들의 경제적교육적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노인교육은 보다 적극적이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1. 서론평생교육은 개개인의 행복과 사회 발전의 핵심으로서 현대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조명되고 있다. 이에 따라 평생학습 또는 평생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실제로 990년대 중반 이후 사회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제시된 평생교육은 이제 새로운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지식정보사회로의 빠른 변화, 고령화, 글로벌화, 지방화 등의 이행은 평생학습에 대한

  • [교육학]평생교육
  • 다. 인구 구조는 인생 50년형에서 인생 80년형으로 바뀌고 있다. 평생 직장은 사라지고 평생 고용 가능성이라는 말이 그 자리를 채우고 있다. 이와 같은 총체적 변화는 생애에 걸친 체계적인 인적 자원 개발․관리라는 평생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요구한다. 평생교육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특히 사회가 분화 발전함에 따라 평생교육은 그 폭과 깊이를 꾸준히 넓혀 가는 경향이 있다. 교육 대상을 학령 아동이나 청소년뿐만 아니라 유아는 물론 가

  • 유아교육개론1C)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시오.1)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은 학자들의 견해 및 시대적 배경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한 마디로 개념을 규정하기는 어렵다. 유아교육의 개념을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통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이영석, 박재환, 김경중(1985)은 유아교육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유아교육은 평생교육의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