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에서 프뢰벨이 유희와 놀이를 중요한 교육방법으로 제안한 근거는 무엇이며, 그것이 현재의교육에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2.27 / 2022.12.27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양교육사에서 프뢰벨이 유희와 놀이를 중요한 교육방법으로 제안한 근거는 무엇이며, 그것이 현재의교육에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프뢰벨은 인간이 선천적으로 선을 추구한다고 믿었기에 인간·신·자연의 통합을 강조했다. 이런 관점에서 그는 어린이들이 타고난 본성을 자연스럽게 표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육이며 이 때 가장 중요한 도구가 바로 ‘유희와 놀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프뢰벨은 아이들이 놀이의 과정에서 본인의 생각, 욕구 등을 표현한다고 믿었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사회적·경제적 활동을 모방하고 그것을 놀이하면서 사회화가 되고 문화적 과정을 익힐 수 있다고 생각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방법인 토론에서 “신이 있다.”라는 명제와 유사한 문제는 조금도 진전이 없이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 6. 진정한 자유란 무엇일까?자유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저서의 제목에서 알 수 있다 시피 자유를 보장하는 일이다. 현대 사회는 자유의 획득을 갈망하고 있으며 언뜻 자유로 나아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실상은 전혀 다르다. 그것은 오직 피상적인 자유에 지나지 않는다. 사람들은 오히려 사회에 얽매이고 또 얽매이며 진정한 자유로부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서양 교육사 총정리1 고대 서양의 교육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2) 스파르타의 교육3) 아테네의 교육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2.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1) 소피스트(Sophist)의 교육사상2) 소크라테스(Socrates : 469 ~ 399 B.C.)의 교육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어 근래에 와서는 국가정책으로 이를 뒷받침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유아들이 어떤 형태로든 형식적인 교육을 받고 있다. 그러나 어느 단계의 교육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유아기에는 의도적으로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 자체가 유아에게 인지되고 영향을 끼치는 것이므로, 무엇보다 심신이 건강하게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교육은 크게 나누어 가정교육사회

  • [독일][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와 프뢰벨
  •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1. 루돌프 슈타이너2. 홀리스틱과 슈타이너 교육사상의 공통점3. 슈타이너 교육 방법론과 관련된 용어1) 4기질론2) 12감각론3) 7년 주기설4) 8년간의 담임제5) 에포크6) 오이리트미(Eu+Rhythmus아름다운 리듬)7) 포르멘Ⅵ.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프뢰벨1. 교육사상2. 교육목적3. 교육내용4. 교육원리1) 통일의 원리2) 자기활동의 원리(자기표현의 원리)3) 놀이 및 작업의 원리4) 연속적인 발달의 원리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