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_그림책 중 영아반, 유아반 연령에 맞는 그림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그림책 특징을 서술하고 언어교육 활용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기술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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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_그림책 중 영아반, 유아반 연령에 맞는 그림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그림책 특징을 서술하고 언어교육 활용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기술해 보세요
본문내용
언어지도
그림책 중 영아반, 유아반 연령에 맞는 그림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그림책 특징을 서술하고 언어교육 활용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기술해 보세요
차 례
1.
영아반: 만 0-1세
2.
영아반: 만 2세
3.
유아반: 만 3세
4.
유아반: 만 4세
5.
유아반: 만 5세
6.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영아반: 만 0-1세
0-1세의 경우 언어 능력이 발달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책을 읽어주는데 있어서 그 방법을 다양화 할 필요성이 있다. 인형이나, 사진 카드를 통한 시각자극, 여러 가지 소리를 통한 청각자극 그리고 각 동화책의 특성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촉각자극을 줄 수 있는 재료를 준비하도록 한다.
영아반에서 만 0-1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선정한 책은 ‘그 똥 아니야!’라는 제목의 그림책이다. 해당 그림책은 주인공인 쇠똥꾸리가 자신의 똥을 찾으러 여정을 떠나는 것을 주제로 하고 있다. 해당 책은 사운드 북으로서 책에서 소리가 나온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 만 0-1세 아이들의 경우 책 속의 글을 사실상 읽을 수 있는 능력이 부재한 상태이므로 소리가 나는 사운드 북을 그림책으로 선정함으로써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책에 집중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똥이라는 핵심 소재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소재이기 때문에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다.
해당 책에는 여러 동물들과 함께 각 동물들의 똥이 등장한다. 따라서 책을 읽어주는 과정에서 책에 등장하는 동물들의 손인형, 막대인형을 따로 제작하여 함께 활용하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일 것이다. 또한 이 시기 감각능력에 대한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갈색 찰흙을 이용하여 동화책에 나오는 똥을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언어 능력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감각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2. 영아반: 만 2세
만 2세의 경우, 물론, 만 0-1세와 비교할 때 언어 능력이 상대적으로 향상 된 상태지만, 언어영역만을 이용하여 책을 읽어주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만 0-1세반과 마찬가지로 감각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추가적인 자료를 준비하도록 한다. 다만, 만 2세반의 경우 종이와 크레파스, 사인펜 등을 준비함으로써 아이들이 직접 무언가를 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영아반에서 만 2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선정한 책은 ‘과일 그림책 모여라!’라는 제목의 그림책이다. 해당 책은 과일과 관련하여 어떠한 구체적인 스토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가 과일의 외관뿐만 아니라 내면까지 들여다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해당 책은 과일이라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모두 알고 있는 대상에 대해 서술함으로써 아이들이 과일에 대해 자신의 또래들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였다.
만 2세 아이들의 경우, 만 0-1세 아이들과는 달리 쓰기 능력이 발달된 상태이기 때문에 종이와 크레파스, 사인펜 등 여러 그리기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이 종이에 과일을 직접 그려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만 2세 아이들에게는 시각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평면 자료보다 실물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된다. 과일의 경우 상대적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인 만큼 실물 과일을 배치해놓음으로써 아이들이 직접 과일은 만져볼 수 있도록 한다.
3. 유아반: 만 3세
만 3세의 경우 영아반과 비교하였을 때 두드러지는 특성은 언어영역에서 읽기 능력이 발달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가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 뿐만 아니라 반대로 아이들이 스스로 해당 책을 읽을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유아반에서 만 3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선정한 책은 ‘동물 춤을 추어요’라는 제목의 그림책이다. 해당 책은 만 2세반의 책과 마찬가지로 어떤 구체적인 스토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각 동물들에 대한 소개와 함께 동물들의 울음소리가 적혀 있다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펭귄의 경우 꽥꽥 울음소리를 낸다고 명시되어있는데 이는 아이들이 스스로 책을 읽는 과정에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만 3세 아이들의 경우, 해당 책 속에 등장하는 동물들의 막대 인형을 제작하여 아이들에게 나눠줌으로써 책 속에 명시되어 있는 동물의 울음소리를 직접 따라할 수 있게 해야 한다.
4. 유아반: 만 4세
사실 언어 능력 자체만을 놓고 보았을 때 만 3세와 만 4세의 언어 능력은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만 4세의 경우, 또래들과 함께 그룹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점에서 만 3세와 차이가 있다. 따라서 만 4세반에서는 아이들이 그룹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유아반에서 만 4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선정한 책은 ‘많다의 반대가 뭐야?’라는 제목의 그림책이다. 해당 책은 많다, 적다, 길다, 짧다와 같은 형용사 어휘에 대한 개념을 서술해놓았다. 해당 책을 한번 읽어 준 이후에는 그룹을 구성하여 퀴즈를 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많다의 반댓말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같은 만 4세 아이라 할지라도 글을 읽고 쓰는 능력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교사가 쓰는 단어를, 마치 그림을 따라 그리는 것과 같이 따라서 쓰는 능력은 갖추고 있기에 상대적으로 쓰기 쉬운 단어는 한번씩 써볼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5. 유아반: 만 5세
유아반에서 만 5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선정한 책은 ‘맛있어 보이는 백곰’이라는 제목의 그림책이다. 해당 책은 여러 종류의 음식들을 나열하고 있는데, 해당 그림책을 선정한 이유는 우동과 같이 음식의 경우 아이들이 쉽게 따라 쓸 수 있는 단어들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만 5세반 역시 만 4세반과 마찬가지로 글을 읽고 쓰는 능력에 있어서 아이들 간의 편차가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만 5세반의 경우 아이들의 개별적인 차이를 고려하되, 학습 공간에 아이들이 스스로 쓰기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종이와 여러 필기도구를 준비해 두어야 한다.
6. 참고문헌
언어지도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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