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_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관과 특징, 교사의 역할에 대해기술하시오 또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적용한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간략히 소개하고 분석하여 프로그램 장점 및 개선사항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관과 특징, 교사의 역할에 대해기술하시오. 또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적용한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간략히 소개하고 분석하여 프로그램 장점 및 개선사항을 서술하시오.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 레지오 로마냐 지역의 에밀리아 사립유치원에서 시작된 교육법으로 이탈리아 교육학자 로리스 말라구치에 의해 창안되고, 2차 세계대전 후 파시즘의 영향으로 벗어난 새로운 교육법의 필요성과 여성 사회진출로 정착되어 갔다. 영유아 교육기관들로 도입되어 유아과정으로 정착되어졌다. 다음 본론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관과 특징,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한다. 또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적용한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간략히 소개하고 분석하여 프로그램 장점 및 개선사항을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특징
아동을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는 풍부한 존재라고 가정한다.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프로젝트 단위로 아동들이 스스로 학습 주제를 선정해 자유롭게 토의하는 자발적인 수업의 주체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아동들은 사회적 구성주의자로 보아 잠재력과 성장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호기심, 타인과의 소통 욕구를 가진다. 환경과의 자발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을 진행해간다. 교육철학으로 순환성은 교육장소의 중앙에 위치한 공용 공간과 아틀리에를 통하여 학급 간의 연결을 통해 공간적 연결과 함께 교사와 아동, 아동과 아동, 아동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의 촉진이다. 투영성은 거울, 유리테이블, 유리문의 활용과 외부 방문객에 대해서 개방성, 아동들 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한다.
(2) 교사의 역할
조력자이며 동기부여자로 학습방향이 목표한 대로 진행될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한다. 학습과정에서 시각적 심상과 같은 표상의 활용, 기록화를 통해 아동에 대한 이해를 한다. 부모와 외부교육자, 지역주민들과의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적용한 프로그램과 장점 및 개선사항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에서 상상적 표상을 가지고 프로그램의 적용을 한다. 표상의 목적은 유아 자신이 탐색한 경험을 회상하고, 기억을 되살려 기호와 글자, 도표, 그림 등으로 표현을 목적으로 하여 아동이 생각하는 것을 선택해 가시화하여 재 고찰 하도록 한다. 곤충을 볼 때 아동이 생각한 것에 생각을 더해 그림을 그려나가며 탐색과 표상으로 그것을 표현한다. 이러한 과정은 아동의 잠재력에 대한 믿음으로 추제성의 촉진이라는 장점을 가진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전문가의 부족과 교사의 시간 부족, 교사 교육의 부족, 많은 학급당 인원수로 인한 효과적인 교육 진행의 어려움과 이론적 인식과 지식 부족을 가진다. 이러한 문제점의 개선을 하여야 효과적인 교육의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3. 결론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법은 교사 중심이 아닌 아동 중심의 교육법이다. 지금 현 교육의 놀이교육중심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 교육법이 좋다는 것은 알지만, 환경과 공간의 부족으로 힘든 시점이 많다. 하지만, 조금의 개선의 의지가 있다면, 환경구성에서 교사의 전문적 소양능력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참고문헌]
1. 김영호(199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 서영숙, 안소영, 안지혜, 김영명(2019),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하나는 예술 교육 운동이다. 리히트박크(A. Lichtwark, 1852-1914)는 이 운동의 대표적 인물이다. 그는 예술의 역사를 지적으로 가르치는 대신 예술 작품을 감상하도록 했고, 예술을 학문적으로 접근하는 대신 취미 생활이 되도록 하였다. 학과목으로 분리된 예술이 아니라, 하나의 생활 원리로 예술교육을 파악했던 것이다. 전원 학사 운동(Landerziehungsheim)또한 이 시기를 대표하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운동은 전인 교육의 이념으로 기존 학교를 의도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적용어린이집에 적용된 과학적 교육법, 어린이의 정신-흡수정신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로서 정신지체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정신지체아를 위한 교육방법과 교구를 개발하였고 이를 개발시켜 교육에 적용어린이집에 적용된 과학적 교육법, 어린이의 정신-흡수정신1) 프로그램 소개(1) 이론적 배경 및 교육관① 정신과 육체를 이원적으로 파악② 교육의 목적 : 영유아의 정신발달을 조성③ 교사의 역할 :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 카미 드브리스 ,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숲 유치원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신체적,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제반 영역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여 영유아를 가정이 아닌 장소에서 하루 종일 보호해 주고 교

  • 보육과정 과제
  • 또한 활동으로 습득한 예의범절과 정확성, 질서, 규칙을 통해 인격을 형성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6.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자질: 몬테소리는 교육효과와 교육의 질은 교사의 자질과 직접적인 관계를 가 지며 교사가 지니고 있는 지적 수준, 정서적인 안정감, 사회적 태도, 정신적인 특성 이 몬테소리 교사가 될 수 있는 자질을 평가하는 준거로 삼았다.2) 몬테소리에서의 학문: 교사에게 깊은 속을 정확히 바라보면서 아이의 인격의 핵심에 도달하기 위

  •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 시 장단점에 대한 개인의 의견
  • 영유아프로그램에는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 발도로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때 장점이나 단점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프로젝트 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바탕 위에서 킬패트릭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캣츠와 차드가 오늘날 영유아 보육 현실에 맞게 재조직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