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차례>>
1. 영유아보육과정의 이해
2.표준보육과정의 이해
3.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이해
1. 영유아보육과정의 이해
보육과정의 성격
보유과정의 특성
보육과정의 원리
보육과정의 유형
1) 보육과정의 성격
<<참고::교재 P.112>>
-유구종, 조희정(2008)의 정의-
★생명을 위협하는 모든 위험으로부터 아동을 지키고 보다 나은 인간으로 성장, 발달시키기 위한 모든 수단을 체계적으로 선정, 조직, 관리하는
데 필요한 보육의 기본 설계도이다.

최근 언급된 보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결론!!>>
보육과정이란?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보육의 기본설계도이다. 그리고 영유아의 신체 & 정서 & 언어 & 사회성 밎 인지적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계획적이고 목적적이며 공공성있는 보육의 청사진이다.
1) 보육과정의 성격
2) 보육과정의 특성
◎영유아보육과정은 보육대상의 범위가 넓다.
→ 발달수준에 따른 영유아보육과정, 사회 & 문화에 적합한 영유아 보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영유아보육과정은 영유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 영유아보육과정은 발달에 적합해야 한다.
→ 개인적,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을 반영하고 지원해주어야 한다.
2) 보육과정의 특성
◎ 영유아보육과정은 영아기와 유아기를 차별화하여 구성, 운영해야한다.
◎ 영유아보육과정은 통합적이고 반응적이어야 한다.
◎ 영유아의보육과정은 종일제 보육 프로그램 이어야 한다.
◎ 영유아보육과정은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 & 운영되어야 한다.
3) 보육과정의 원리
●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원리: 모든 영유아는 발달수준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보육과정을 제공할 수 없다.
● 발달적 요구에 부응하는 보육원리: 영유아는 자유롭게 놀고 스스로 활동하는 가운데 내ㆍ외적발달이 이루어지므로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보육과정이 요구된다.
● 권리를 존중하는 보육원리: 영유아의 생존권, 발달권, 교육권, 복지권 등을 포함한 권리를 존중하는 보육원리를 유지해야 한다.
● 능동적인 존재로서의 영유아 보육원리: 발달은 영유아와 환경간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 전인적ㆍ통합적 발달에 기초한 보육원리: 보육과정은 제 발달영역이 고르게 발달하도록 계획ㆍ운영되어야 한다.
●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원리: 학습속도와 기질, 성향, 환경에 따른 개인차를 고려해주며, 영유아 스스로의 놀이선택과 직접 탐색의 기회를 통해 다양한 지식, 기능을 제공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와 보육 환경등을 확보해야 한다.
3) 보육과정의 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시설의 운영과 영유아보육정책의 현황, 영유아보육정책의 문제점 및 향후 영유아보육법 개정 방향 분석
  • 보육 용어의 개념Ⅲ. 영유아보육시설의 개념과 운영형태1. 보육시설의 운영의 개념2. 보육시설의 형태1) 기관탁아2) 가정 집단탁아3) 가정탁아4) 자기집 탁아5) 24시간제 탁아 및 시간제 탁아 6) 종일제 탁아7) 반나절 탁아8) 정부운영탁아9) 비영리 단체 운영 탁아10) 직장탁아3. 보육인력 관리 법체계Ⅴ. 영유아보육정책의 현황 1. 국고보조금 2. 지방정부분담분 3. 보육사업의 양적 확대 4. 보육교사의 인력 및 처우 5. 보육프로그램 6. 보육대상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목 차 -1.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2. 생태학적 전환3.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4. 브론펜 브레너 이론에 대한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사회적 역할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사회적 역할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2) 영유아보육 대상3) 영유아보육시설의 유형4) 영유아보육서비스의 목적5) 영유아보육프로그램2. 영유아보육서비스의 필요성1)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2) 가족구조와 가치관의 변화3)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영유아보육서비스4)

  • 영유아 보육과정1
  • 영유아보육과정1. 영유아보육과정의 이해보육과정의 성격보육과정의 특성2. 표준보육과정의 이해표준보육과정의 성격표준보육과정의 평성과 운영3.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이해영유아 프로그램의 성격대표적인 영유아 보육프로그램보육과정의 원리보육과정의 유형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구체적 보육내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목 차- 2 -5. 영유아보육과정계획적이어야 한다의도적인 사전준비 작업이 요구목적적이어야 한다합

  • 영유아 보육과정1
  • 영유아 보육과정목 차영유아보육과정의 이해표준보육과정의 이해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이해첫 번 째두 번 째세 번 째1)보육과정의 성격첫째. 계획적이어야한다.둘째.목적적이어야한다.셋째.공공적이어야한다.보육과정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달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최근 언급된 보육과정의 개념을 간략히 제시해보면다음과같다.(P111)-이순형 외(2006)의 정의-백혜리 외(2007)의 정의-서영숙 외(2007)의 정의2)보육과정의 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