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 1 유아 음악능력 발달은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율동과 신체표현,악기연주, 음악창작의 능력으로 나눠진다 영역별 음악 능력 발달 서술 2 능력발달에 대한 사례와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에 대한 내용입니다. 주어진 내용에 맞추어 과제를 기술하시오.
- 아동음악_1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은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율동과 신체표현, 악기연주, 음악창작의 다섯 가지 능력으로 나누어진다 각 영역별로 유아의 음악능력을 자세히 기술하시오 2 각 능력발달에 대한 사례와 다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특성, 음악표현교육의 목적, 필요성, 음악표현교육의 과정, 마인드맵활용,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코다이교수법 활용,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ICT(정보통신기술)활용
- 영아발달 E형 영아의 음악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영아의 음악성발달지원 활동사례를 서술하시오(15점)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
1. 유아 음악능력 발달은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율동과 신체표현,악기연주, 음악창작의 능력으로 나눠진다. 영역별 음악 능력 발달 서술
2. 능력발달에 대한 사례와 견해
<목 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유아는 음악을 매우 일찍 인식하며(Edwards, 2013), 음악능력은 유아의 다른 능력과 비교하였을 때 비교적 어릴 때 개발되는 능력이다(현경실,2016). 음악능력에 대한 용어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게 해석해왔다. 미국의 MENC는 유아의 음악적 잠재력, 능력, 환경 요소에 관하여 여섯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 유아는 음악적 잠재력을 지닌다.
두 번째, 유아는 음악 환경에서 자신의 독특한 흥미와 능력을 나타낸다.
세 번째, 유아의 결정적 사고 기술이 음악적 사고를 함으로써 발달할 수 있다.
네 번째, 유아들은 자신의 문화적 배경에서 경험한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지닌다.
다섯 번째, 유아는 양질의 음악 소리, 좋은 활동, 유익한 음악적 자료 등을 경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음악활동 시 효과적 성인 모델이 필요하다.
II. 본론
1. 음악듣기
유아 음악교육은 유아의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구체적으로 음악은 높은 단계의 뇌 기능을 이해하는 창구가 될 뿐 아니라 음악 훈련은 유아의 뇌 발달과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Shaw, 2000). 모차르트 효과라고 알려진이 연구에 의하면 만 3세 유아에게 모차르트 소나타 K.448 음악을 이용하여피아노 건반훈련을 시킨 결과 이들의 시- 공간추리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의 두뇌는 시각적으로 구조와 좌우대칭의 균형을 찾는다. 두뇌가 음악을 처리하는 것은 매우 높은 기능이다. 포유동물의 피질에는 공간과 시간에서 나타나는 유형의 관계와 이들의 균형을 찾으려는 기능이 존재한다.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면 유아가 사고하고, 추론하고, 창조하도록 교육하는데 이를 이용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현경실 (2016). 유아 음악적성검사(Kids Music Aptitude Test, Kids
MAT). 서울: 인싸이트
Edwards, L. C., (2010). The Creative Arts, NJ: Merrill.
Shaw (2000). 모짜르트 효과.
이용일(1980). 유 치 원 음 악 교 육 . 서울: 학문사.
김재은(1990). 교 육 학 개 론 .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산공과 인간공학 중간고사 요점정리
- [지적학] 세계각국의 지적제도
- 집배원 직무수행계획서 합격(별정우체국 등)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_종속절로 이어진 문장과 부사절로 안긴문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_한국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 현대한국사회_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나침반 5분 안전교육 운영계획
- 언어레시피로광고요리하기_두가지 광고를 선택하여 세가지 언어 기법중에 어떤 언어적 기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 자원봉사론-아동, 어르신, 장애인에 각각 자원봉사자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윤리와 가치, 마인드, 주의할 점에 대해 설명하세요
- 청소년복지론_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서 이슈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할 때 청소년 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한 가지 정하시고, 왜 그 주제를 선택했는지 이유, 그 문제에 대한 학술적 심각성에 대한 근거, 자신의 의견, 청소년 복지적 대응 및 예방 방안을 서술하세요 (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