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 1 유아 음악능력 발달은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율동과 신체표현,악기연주, 음악창작의 능력으로 나눠진다 영역별 음악 능력 발달 서술 2 능력발달에 대한 사례와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
1. 유아 음악능력 발달은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율동과 신체표현,악기연주, 음악창작의 능력으로 나눠진다. 영역별 음악 능력 발달 서술
2. 능력발달에 대한 사례와 견해
<목 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유아는 음악을 매우 일찍 인식하며(Edwards, 2013), 음악능력은 유아의 다른 능력과 비교하였을 때 비교적 어릴 때 개발되는 능력이다(현경실,2016). 음악능력에 대한 용어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게 해석해왔다. 미국의 MENC는 유아의 음악적 잠재력, 능력, 환경 요소에 관하여 여섯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 유아는 음악적 잠재력을 지닌다.
두 번째, 유아는 음악 환경에서 자신의 독특한 흥미와 능력을 나타낸다.
세 번째, 유아의 결정적 사고 기술이 음악적 사고를 함으로써 발달할 수 있다.
네 번째, 유아들은 자신의 문화적 배경에서 경험한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지닌다.
다섯 번째, 유아는 양질의 음악 소리, 좋은 활동, 유익한 음악적 자료 등을 경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음악활동 시 효과적 성인 모델이 필요하다.
II. 본론
1. 음악듣기
유아 음악교육은 유아의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구체적으로 음악은 높은 단계의 뇌 기능을 이해하는 창구가 될 뿐 아니라 음악 훈련은 유아의 뇌 발달과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Shaw, 2000). 모차르트 효과라고 알려진이 연구에 의하면 만 3세 유아에게 모차르트 소나타 K.448 음악을 이용하여피아노 건반훈련을 시킨 결과 이들의 시- 공간추리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의 두뇌는 시각적으로 구조와 좌우대칭의 균형을 찾는다. 두뇌가 음악을 처리하는 것은 매우 높은 기능이다. 포유동물의 피질에는 공간과 시간에서 나타나는 유형의 관계와 이들의 균형을 찾으려는 기능이 존재한다.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면 유아가 사고하고, 추론하고, 창조하도록 교육하는데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현경실 (2016). 유아 음악적성검사(Kids Music Aptitude Test, Kids
MAT). 서울: 인싸이트
Edwards, L. C., (2010). The Creative Arts, NJ: Merrill.
Shaw (2000). 모짜르트 효과.
이용일(1980). 유 치 원 음 악 교 육 . 서울: 학문사.
김재은(1990). 교 육 학 개 론 .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음악교육 레포트
  • 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 - 1제2장 유치원 시기 유아의 음악적 특성 3제3장 음악 영역의 구성과 음악 시간의 운영 71. 흥미 영역의 구성 원리2. 음악영역3. 음악시간의 선택제4장 교사의 역할 10제5장 음악 듣기 12제6장 노래부르기 - 15제7장 악기 다루기 1

  • [교과서분석] 중학교 음악 교과서 3종 분석 -세광음악출판사, 천재교육, 아침나라
  • 1학년1355910현대2학년671112현대3학년111203현대* 현대곡의 비중을 많이 두었으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낭만, 현대곡을 많이 포함하였다.*1학년-바로크시대 2학년 -고전시대, 전기낭만파 3학년-후기낭만파, 근․현대음악을 정리한다. *계속적인 동서양의 춤에 대한 비교 분석이 나오고 세계민요와 악기의 특성을 설명한다.*민요나 작가 미상의 곡 등은 시대를 따져보기 힘듦. 古현대창작국악1학년852학년1043학년144b. 국악의 시대별 분포

  • [음악치료] 장애아동 음악치료 방법과 사례
  • 음악을 사용하게 된다. ① 음악치료는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사람의 신체와 정신기능을 향상시켜 개인의 삶의 질을 추구하고 보다 나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음악의 전문분야이다(한국음악치료학회, 2003). ② 음악치료는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건강을 복원 및 유지시키며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미국전국음악치료협회, 1980). ③ 음악치료는 치료사가 클라이언트를 도와 변화의 역동적인 힘을 발달시키는

  • [음악교육] 피아노 건반을 통한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발달에 관한 연구
  • 발달시켜준다. 둘째, 유아의 정서적인 반응능력을 증진시켜준다.셋째,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음에 대한 이해력을 개발하고 관계, 비교, 개념통합을 자극하므로 지적인 성장을 도와주며, 유아가 음악적 경험을 묘사하도록 자극하여 언어를 습득하게 하고 노래 부르기와 듣기의 음악적 경험을 통하여 단어와 음의 형태를 배우도록 도와줌으로써 유아의 언어 발달에 대해 도움을 준다. 넷째,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음률활

  •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
  • 유아는 집단으로 새 노래 부르기, 다양한 악기를 탐색하거나 리듬악기로 연주하기, 다양한 소리를 구별하고 다양하게 표현하기 또는 감상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음악적 발달을 이룬다. 유아는 아직 미숙한 상태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자신의 내면에 잠재하고 있는 잠재능력을 외부에 나타내려는 욕구가 강하다. 이것은 유아뿐만 아니라 아동이나 청년 밑 성인도 마찬가지이지만 유아의 생활 대부분이 신체적 동작이나 음악적 조형적인 형태로 표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