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상담] 아동미술치료에 대하여..
미 술 치 료I. 들어가며미술치료는 접근방법이나 적용대상에 따라 정신요법적 미술치료, 재활적 미술치료, 오락적 미술치료 등으로 나누고 있다. 특히 미술치료가 자신의 내면을 이미지로 표출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상담이나 심리치료에서 좋은 효과를 얻고 있다. 언어적 기술이 부족한 아동들에게 미술활동은 큰 저항없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상담자는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교육1. 러그미팅(rug neeting)2. 개별 활동, 소집단 활동(자기 선택 학습)3. 개별화 수업4. Topic 학습1) 필요성2) 지도 방법5. 직소우(jigsaw) 학습6. project 학습Ⅵ. 수업기술과 토론1. 토론 수업의 특징2. 토론식 학습법을 채택해야 할 경우3. 토론수업의 전략1) 분위기를 바꿔야 한다2) 질문이 중요하다3) 비판능력을 길러줘라4) 남을 배려하는 능력을 길러줘라5) 창의적인 사고력을 길러줘라6) 생각하는 기술을 가르쳐라4. 토론 학습을 위한 기초 기능 훈
- 창의적 미술교육 유형,필요성, 창의적 미술교육 장점,창의성발달요인, 창의적 미술교육 교사역할, 창의적 미술교육 유의점, 창의적 미술교육 접근방법
미술교육의 창의성발달요인, 창의적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창의적 미술교육의 유의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 분석Ⅰ. 서론Ⅱ. 창의적 미술교육의 유형1. 한계 확장하기이다2. 발명하기이다3. 한계 깨뜨리기이다Ⅲ. 창의적 미술교육의 필요성Ⅳ. 창의적 미술교육의 장점1. 자유로운 자기표현2. 미술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3. 표현과정의 중시Ⅴ. 창의적 미술교육의 창의성발달요인1. 반응적 환경 만들기2. 수용적인 분위기 조성하기3. 교사
- [아동미술] 미술을 이용한 창의성 교육
것이 아니다. 학습자 자신이 무엇을 왜 해야하는지 알고 임하는 학생이 많지 않다는 점이 우리 교육이 지닌 맹점이므로 기계적이고 비인간화의 양상을 보이고 있는 교육현실에서 예술을 통한 교육적 치유를 경험해야 함은 분명하다. 아동들에게 정상적인 동기를 부여하지 못한다면, 출발의 원인부터 잘못될 수 있고 따라서 바람직한 교육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특히 미술교육은 기술이나 기능위주의 교육이 아닌 조화로운 인간성의 육성에 목
- [발달장애심리학] ADHD 아동
것이 중요하다.부모 면담을 통해 부모의 건강과 유전적인 내력, 가족구성원 및 가족의 안전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면서 가족배경에 대해 알아 놓을 필요가 있다. (2) 아동 면담아동과의 면담에서 목적은 1) 아동의 언어, 행동, 사회적 기술의 정도를 직접 관찰을 통하여 평가2) 아동이 자신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정도파악3) 여러 가지 상황(가정, 학교, 탁아소 등등)에서의 아동의 경험.* 아동과 면담 시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은아동의 전반적인 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