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조사론 과학과 조사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인문학은 전통적으로 과학으로 불리지 않았는데 사회과학은 자연과학의 발전에 영향을 받아 19C말에서 20세기 초에 생겼다. 조사방법이란 어떤 현상을 아는 방법을 말하며 이는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어떤 현상을 어떻게 알아보며 그 과정을 수행할 것인가를 미리 결정하고 실체를 파악하는 것이다. 즉 무등산에 사는 식물을 조사하는 방법은 직접 무등산에 가서 보거나 무등산을 잘 아는 사람에게 간접적으로 듣는 방법이 있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아는 지식이란 직접 체험한 것보다 누군가 말한 것을 듣고 받아들임으로 형성되는데 그렇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은 모두 진실인가라고 묻게 되면 진실인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은 절대불변의 진리라는 것에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합의에 의한 보편적인 것을 받아들인 것을 말하는데 이중 편견처럼 그릇된 것일 수도 있다.
즉 우리가 어떤 현상을 아는 방법은 합의적 실제(사회구성원에 합의에 의해 형성된 보편적인 지식, 1+1=2)와, 경험적 실제(자신이 직접 경험한 지식-관찰)를 통해 알 수 있다. 어떤 재료로 만든지 모르고 먹은 튀김이 매우 맛있다면 이는 경험적 실제인데, 그 재료가 굼벵이로 만들었다는 사실을 알고 혐오감에 휩싸인다면 이는 굼벵이에 관련된 합의적 실제의 영향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굼벵이에 대한 간접적으로 받아들인 지식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굼벵이가 먹기에 좋다거나 나쁘다는 것을 조사방법을 통해 우리가 검증하는 과정이 조사방법론이다. 즉 과학은 경험적 실제와 합의적 실제 두가지 모두에 접근법을 제공하는데 그 기초는 관찰을 통해 경험적으로 입증하는 방법과 논리적으로 입증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즉 과학의 본질은 논리와 경험이므로 납득할 만해야 하고 우리가 관찰하고 경험한 것과 일치해야 한다.
과학(Science)은 논리 경험에 따른 체계적인 지식습득방법으로 정의될 수 있는데 이 체계는 이론(과학적)의 제시와 이를 검정하는데 필요한 자료수집 수집한 자료의 분석을 통한 이론의 검정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론이란 --한다라고 정의 하는 것으로 이는 논리적 측면 즉 논리적 절차에 따라 이론을 만들게 된다. 자료수집은 이론과 관계된 것들을 관찰하여 그 결과를 모으는 것으로 조사방법론은 자료수집과정에 적용된다. 또한 자료분석은 관찰된 자료의 유형을 찾는 것인데 유형이란 어떤 현상의 패턴을 뜻한다. 이는 통계에 의해 분석할 수 있고 분석이 끝나면 이를 다시 이론에 적용시킴으로 이론을 검정하고 확대 재생산하게 된다.
과학이란 어떤 사물을 안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학문과 같은 뜻이며 자연과학이라 하면 자연환경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기술하고 거기에서 규칙성을 발견하는 학문이라면 사회과학은 사회환경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이해하고 기술하여 그 규칙성을 발견하는 학문으로 그 연구대상이 변화가 가능하므로 규칙성도 변화가 가능하다.
2. 과학의 정의
1) 내용중심의 정의 : 체계화된 사실적 지식으로 정의하는데 이는 과학으로서 가치와 문제가 관련되어진다. 과학은 ~이 ~~게 되어있다라고 기술하거나 서술하는 것으로 영어로 What is --이고, 가치는 ~이 ~해야 한다 라는 처방이나 당위로써 what should be~로 표현된다. 즉 사회적으로 봉사를 ~이상 한 사람들을 조사했더니 90%가 만족한 삶을 살고 있었다.는 과학이고 사람은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가치이다. 일본 731부대의 생체실험은 과학적으로 가치는 있으나 윤리적인 가치에 있어서 충격적인 사건이다. 즉 어디에 중요한 가치를 둘것이냐는 매우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문제이다. 그렇기에 같은 대상을 보더라도 관점이 다르면 가치도 다르게 된다. 체계화된 사실적 지식이란 A →B, 이고 A→C라면 A→B,C이고 C→D라면 A→D이다.하고 체계적으로 쌓은 지식이면서 인간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을 말한다.
2) 과정중심 정의 : 어떤 방법을 이용하는 연구를 수행하는가를 중심으로 하는 정으로 조사방법론은 과정중심의 정의와 일맥상통한다. 즉 실증적 현상에 대한 객관적 조사방법이라고 과학을 정의한다. 즉 과학은 논리적 실증주의를 기반으로 한 일련의 과정으로 논리적이란 연구자들이 변인들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타당한지를 끊임없이 묻고 이에따른 결과를 믿을 수 있도록 연구과정을 끝없이 객관화하고 점검하게 된다.
3) 통합적 관점의 정의 : 과학을 내용이나 과정 어느 한곳에 바라보지 않고 두가지 모두 수용하여 통합적으로 정의한 것으로 과학이란 연구주체와 대상에 상관없이 진리, 본성, 본질, 법칙을 찾아내기 위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정의한다.
3. 과학의 목표
과학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내재한 진리를 이해하고자 하는 인간의 노력인데 그렇다면 윤리적, 종교적, 과학적 주장들이 모두 진리인가라고 묻는다면? 한국사람은 식민지 지배를 받았으므로 피해의식이 있다.라는 주장은 맞지 않지만 식민지 지배를 받은 나라의 국민들은 피해의식이 강한 편이다라는 주장은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일반화된 지식이나 이론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들이 모두 진리라고 물을 때 쿤이란 학자는 객관적인 진리는 없다라고 한다. 즉 시대에 따라 절대의 진리가 달라지거나 바뀌게 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영유아보육법에 있는 어린이집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어린이집에서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영유아보육법 중
- 21세기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논하시오(단, 아래 부연설명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해당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해당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
- [영유아기질검사] 유아기질검사(TTQ), 부모용 유아기질검사(PTQ), 교사용 유아기질검사(TTQ), 콜로라도 아동기질검사(CCTI), 정서-행동-사회성 검사
- 현대사회의 변화된 가족의 특징에 대해정리하고 이상적인 가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4주간,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보고서)
- 좋은 지역사회는 지역사회주민이 인지하는 지역사회에 대한 이미지,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자발적 노력, 건강한 리더십의 구현 등 지역주민들의 성숙된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사회복지를 학습하는 학생으로서 지역사회에 대한 바람직한 상을 스터디하여 제언해보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론_최근 1년 내에 우리나라 복지정책의 이슈를 분석한 후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국가개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에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