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_국내 제조업체별 승용차 , 노트북, 컴퓨터 중 하나의 판매실적을 조사 후 처음에 이용하였던 2차 자료 외 다른 2차 자료 종류를 구해, 조사한 내용이 동일한지 비교하고, 만약 다르다면 어떠한 방식을 택할 것인지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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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장조사론
2차 자료를 이용하여 최근 3년간의 국내 제조업체별 승용차 , 노트북, 컴퓨터 중 하나의 판매실적을 조사 후 처음에 이용하였던 2차 자료 외 다른 2차 자료 종류를 구해, 조사한 내용이 동일한지 비교하고, 만약 다르다면 어떠한 방식을 택할 것인지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경제기사에서 수집한 2차 자료
2) 회사 내부 정보 홈페이지에서 수집한 2차 자료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마케팅 조사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자료 수집이 필수적이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자료는 직접 수집하는 1차 자료와 이미 수집되어 존재하고 있는 2차 자료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2차 자료는 기존에 존재하는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요 시간과 비용이 절약된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인터넷이 발달한 오늘날 대부분의 2차 자료가 디지털화되어 있어 접근이 용이하다. 이러한 2차 자료를 사용한다면 마케팅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물론 2차 자료가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마케팅 조사 목적에 해당 자료가 부합하지 않을 수도 있고, 원하는 자료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해당 자료는 이미 다른 사람의 실수나 고의에 의한 정확성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조사에 2차 자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중하게 살펴보고 결정해야 한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19년도부터 21년도까지의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쌍용 자동차의 판매실적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같은 내용에 대한 2차 자료를 두 개 살펴보고,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어떤 자료가 더 필자가 원하는 방향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경제기사에서 수집한 2차 자료
2차 자료인 브릿지경제의 기사에 의한 자료를 참고하여, 쌍용 자동차의 19년도, 20년도, 21년도의 각각 판매실적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이때 비교는 각 년도의 11월까지의 판매실적 비교를 대상으로 한다. 내수에서 19년도 11월까지의 티볼리 판매실적은 32,638대였다. 코란도의 판매실적은 14,899대였다. 렉스톤의 판매실적은 11,384였다. 또한 수출에서 티볼리 판매실적은 8,285대였다. 코란도의 판매실적은 5,245대였다. 렉스톤의 판매실적은 3,408대였다.
다음은 20년도의 판매실적이다. 내수에서 티볼리 판매실적은 20,772대였다. 코란도의 판매실적은 17,637대였다. 렉스톤의 판매실적은 10,351대였다. 수출에서 티볼리의 판매실적은 5,686대였고, 코란도의 판매실적은 7,039대, 렉스턴의 판매실적은 3,578대였다. 이어 21년도의 판매실적은 다음과 같다. 내수에서 티볼리 판매실적은 14,819대였다. 또한 코란도의 판매실적은 7,673대였다. 렉스턴의 판매실적은 5,177대였다. 수출에서 티볼리 판매실적은 6,409대였고 코란도 판매실적은 7,039대였다. 또한 렉스턴 판매실적은 3,578대였다.
브릿지 경제의 분석에 의하면 20년도와 21년도의 전년 누계대비를 한 번 더 추가 비교하였다. 내수에서 티볼리는 전년도에 비해 -28.7%였고, 코란도는 -56.5%였으며, 렉스턴은 -50%였다. 수출에서 티볼리는 전년도에 비해 12.7%였고, 코란도는 10.5%였으며, 렉스턴은 168.8%였다. 그리하여 21년도의 내수는 전년도와 비교하면 -36.4%였고, 수출은 전년도와 비교하면 44.7%였다. 그리하여 점점 회복세를 이뤄가는 중이라고 비교하고 있다.
2) 회사 내부 정보 홈페이지에서 수집한 2차 자료
같은 자료를 2차 자료인 쌍용자동차 투자정보란에 있는 IR자료실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19, 20, 21년도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자료 수치는 같다. 하지만 기사에 비해 별도로 내수와 수출을 합친 표가 존재하고 있었고, 년도뿐만 아니라 각 년도의 월별로의 표가 존재하며, 영어로 자료를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동차 항목 차이도 세부 사항 별로 다름을 알 수 있었다. 쌍용자동차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더 구체적으로 나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새롭게 다루고 있는 2022년도 항목도 월별 항목으로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현재 3월까지 월 별로 존재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기사는 정보 전달이라는 목적에 맞춰서 읽는 이들이 편하게 자료를 부분적으로 선별해서 자료를 만드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가독성 면에서 기사의 자료가 더 뛰어났으며, 전달하려는 목적에 맞춰서 읽을 수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 2차 자료를 선택한다면 쌍용자동차의 자료실에 있는 정보를 선택할 것이다. 영어로 써 있고 각 자료들의 편집 없이 수치가 그대로 나와 있어 한 눈에 보기에는 어렵지만, 모든 수치가 들어있어 후에 내가 필요한 자료를 찾고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사의 자료는 이미 추가 편집이 들어가 취사선택이 되어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정보를 그대로 접하기 힘들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 이미 편집 과정에서 해당 기사 담당자의 주관이나 가치관이 반영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쌍용자동차에서 제공한 자료를 선택하여 2차 자료로 사용할 것이다.
3. 결론
마케팅 조사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자료 수집이 필수적이다. 이때 소요 시간과 비용이 절약된다는 장점 때문에 2차 자료가 많이 사용된다. 특히 디지털 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요즘 현대 사회에서는 2차 자료를 구하기가 용이하다.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본고에서는 19년도부터 21년도까지의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쌍용 자동차의 판매실적에 대해 2차 자료를 통해 살펴봤다. 각각 경제기사와 쌍용자동차에서 제공한 자료를 통해 살펴봤다. 그 결과 기사에서 나타나있는 자료는 정보전달이라는 목적 때문에 가독성이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기사 작성자에 의해 임의적으로 편집되었기 때문에 그의 의도가 반영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에 쌍용자동차에서 제공한 자료는 영어로 써 있고 각 자료들의 편집 없이 수치가 그대로 나와 있어 한 눈에 보기에는 어렵지만, 모든 수치가 들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2차 자료는 이미 다른 사람의 실수나 고의에 의한 정확성 문제가 나타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가공된 정보는 마케팅 조사 목적에 해당 자료가 부합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가공되지 않은 본사 제공 정보인 자료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마무리지었다.
[참고문헌]
1. 시장조사론 교안
2. 쌍용차, 11월 8778대 판매 연간 최대 실적
http://www.viva100.com/main/view.php?key=20211201010000420
3. 쌍용자동차 투자정보
https://www.smotor.com/kr/company/ir/investment/irmaterial/month/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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