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_전체 시장을 유사한 욕구를 갖는 세분시장으로 나눌 때 활용하는 시장세분화 변수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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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케팅원론
소비자들의 욕구나 제품에 대한 기대가 다양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전체 소비자들을 유사한 욕구를 갖는 집단으로 세분하여 전략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제품 시장을 특정 기준을 사용하여 나누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표적시장을 선정한 다음 해당 표적시장의 욕구에 부합하며 경쟁사와 차별화 할 수 있는 포지셔닝을 찾아 제품개발 및 기타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때, 전체 시장을 유사한 욕구를 갖는 세분시장으로 나눌 때 활용하는 시장세분화 변수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지리적 시장 세분화
2) 인구 통계적 시장 세분화
3) 심리 도식적 시장세분화
4) 행동적 시장세분화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소비자들은 제품과 욕구에 대한 기대가 다양하여 기업들은 전체 소비자들을 유사한 욕구를 갖는 집단으로 세분화하여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특정 기준을 사용하여 나누고 표적시장을 선정한 후 표적시장의 욕구에 부합하여 포지셔닝을 찾아 마케팅할 필요가 있다. 이때 세분시장으로 나눌 때의 시장세분화변수에 대하여 설명해보겠다.
2. 본론
1) 지리적 시장 세분화
국가, 지역, 도시, 동네 등과 같이 지리적 단위에 따라서 시장을 세분화한다. 도시 규모, 인구밀도, 기후 등의 변수를 활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서 축제방문객과 섬 관광객 등이 있겠다.
2) 인구 통계적 시장 세분화
성별, 나이,소득, 직업, 교육 수준은,가족구성등과 같은 인구 통계적 변수를 활용하여 시장을 세분화한다. 비교적 활용하기가 쉬워 빈번하게 활용되는 변수이다. 예를 들어 화장품이나 의류 잡지 등은 역할변화로 인하여 성별에 따른 세분화에 적용된다.
3) 심리 도식적 시장세분화
라이프스타일, 개성 등과 같은 심리적 변수로 시장을 나누는 것이다. 생활양식이라는 것은 어떤 활동을 주로하고, 어떠한 것에 관심을 가지며, 어떠한 의견을 가졌는지를 반영한 유형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와 같은 제품은 자동차가 단순히 이동 수단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보여주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아바타 역할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4) 행동적 시장세분화
추구하는 혜택과 사용자 상태, 사용 정도, 상황, 구매 준비단계, 충성도 등과 같은 구매와 소비 행동에 관한 변수로 시장을 나눈다. 예를 들면 치약 시장에서 추구하는 혜택에 따른 세분화와 맥주 시장에서의 사용 정도, 중 사용자, 경 사용자에 따른 세분화 변화가 ㅤ있겠다.
3. 결론
단순히 경영 마케팅이라는 것이 이렇게 구체화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겨냥하여 세분화하여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마케팅의 전략 중 세분화시장을 분류할 때 시장세분화변수로 나눌 수 있다. 그러한 것은 내 주위에서 어떤 제품 등의 광고를 볼 때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장 세분화한 예 등을 볼 수가 있었다. 그러한 것들이 각각 학문적으로 세분화 변수 등으로 알 수 있다는 것에 마케팅원론에서의 경영학 공부가 흥미롭게 느껴졌다. 앞으로 마케팅원론에 대해서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공부를 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문헌]
1.이미영. "화장품 광고에 나타난 STP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4. 서울
2.노영성(Rho Yong Sung). "문화 활용에 의한 지역 명소화 전략 - 장소마케팅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 (2006): 133-142. 문화 활용에 의한 지역 명소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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