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다문화사회와미래교육_우리사회 구성원 대다수의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기 위하여 학교교육 이외에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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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글로벌 다문화사회와 미래교육
우리사회 구성원 대다수의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기 위하여 학교교육 이외에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차 례
1.
서론
2.
본론
1) 다문화사회
2) 다문화교육
3) 다문화 감수성을 위한 교육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현대사회는 국가 간의 경계가 자유로운 글로벌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세계 어디든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고 다양한 국가의 문화를 직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시간과 공간을 넘어 머나먼 곳에 있는 사람들과도 실시간으로 대화하거나 업무을 보는 것도 가능해진지 오래이다. 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정이 많아지게 된 주된 원인은 국제결혼이다. 우리나라 기준으로 2007년에는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섰다. 다양한 국적의 이주민들이 한국에 정착하게 되면서 우리나라에는 일본, 중국, 동남아, 서구권의 문화까지 공존하게 되었다.
2. 본론
1) 다문화사회
다문화사회란 말 그대로 여러 문화권의 사람들이 함께 만나 살아가는 사회를 일컫는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다양한 문화양식이 존재하고 그것을 수용하면서 살아가야 한다. 현재 우리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다문화사회란, 유학이나 이민, 이주를 해 다른 나라 문화권에 정착하는 외국인들이나 국제결혼 등으로 이루어진 외국인과의 결혼, 출산 등을 통해 형성되는 문화라고 할 수 있다.
① 국제결혼
우리나라가 경제 개발과정을 겪는 동안 많은 청년들이 도심으로 이동하고 농촌을 기피하는 현상이 생기고 한국 여성들은 농촌의 남성들과 결혼하기를 꺼려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이 심각해지자 많은 농촌의 남성들이 국제결혼을 하게 되었다. 지금까지도 이러한 국제결혼이 활발하며 여성의 국가는 대체로 동남아시아로 한정된다.
② 이주 노동자
우리나라 사람들의 학력이 높아지고 대학 졸업자가 점점 증가하면서 일용직이나 현장직 등 힘든 직종을 기피하는 경향이 많아졌다. 또한 내국인의 인건비는 상승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보다 인건비가 싼 동남아시아의 외국인들이 농업, 건설 등 다양한 현장에 투입되고 있다. 2008년 기준으로 가장 많은 국적은 중국 국적이며 태국이나 필리핀,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몽골 등의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의 노동력에 힘을 보태고 있다.
③ 유학 및 이주
한국이라는 나라가 외국에 알려지고 유명해지면서 많은 외국인들, 선진국에서도 우리나라에 공부를 하러 오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빠르게 개발하고 성장한 우리나라는 특히 인터넷이나 과학, 의료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여 세계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예술이나 문화에서도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영화, 드라마, 대중가요 등에 열광하는 해외 팬들이 많다. 그 영향으로 우리나라에는 세계 각국이 외국인들이 우리의 문화와 기술을 배우기 위하여 유학을 오거나 이주를 해 오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진 것이다.
④ 북한이탈주민
‘새터민’이라고도 불리는 탈북자들은 북한에 살다가 남한으로 넘어온 사람들을 말한다. 사실상 한 나라로 시작하였고 지금도 완벽히 분단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이들이 다문화사회의 요인으로 포함되는 것은 ‘문화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같은 조상 아래 태어나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생김새도 같지만 남과 북으로 오랫동안 교류 없이 단절되어 있었고 문화나 기술의 발전도 현저히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서 오는 문화적 차이가 생겨난 것이다. 남과 북의 문화 차이는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외국어, 외래어가 흔하게 쓰이는 남한 언어와는 다르게 순수 우리말을 주로 사용하는 북한의 언어를 그 차이로 볼 수 있다.
2) 다문화교육
위에서 살펴보았듯 다양한 국가와 민족, 문화권에서 모인 한 국가에서 모두가 평등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다문화교육이 필수적이다. 다문화교육은 나와 다른 이들의 문화를 배우고 다른 국가나 문화 공동체 속에서 생활하기 위한 언어나 생활 지식, 기술, 예의 등을 습득하는 것이다. 다문화교육은 학교와 같은 의무교육기관에서도 운영되어야 하지만 일반 성인들을 위한 평생교육에서도 그 중요함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다문화교육은 다른 문화의 관점에서 타인을 바라보고 자신에게 이입할 수 있도록 하며, 많은 이들에게 각자 자신의 문화와 타 국가, 민족 사이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문화교육을 통해 자신이 지닌 본래의 뿌리와 그에 관한 정체성을 알 수 있고 확립할 수 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다른 민족에 대한 민족성과 문화, 그 차이와 다양함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다문화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문화와 타인의 문화에 대한 존중과 배려, 이해도를 지니게 할 수 있다.
3) 다문화 감수성을 위한 교육
시민들의 다문화 감수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의무교육기관에서 다문화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렇지만 학교교육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른 비형식 교육기관, 평생교육기관 등에서도 다문화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것 역시 중요할 것이다. 예를 들면 박물관이나 도서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연령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이다. 학교와는 달리 정형화되지 않은 수업과 비교적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등은 여러 계층의 교육 대상이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아시아 문화권을 쉽게 접할 수 있는 비형식 교육기관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대표적인 예시로 들 수 있다. 영, 유아부터 일반 성인까지 참여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언어는 물론 각 민족이 지닌 음식 문화, 전통악기, 전통 풍습 등을 연극 형식 등으로 흥미롭게 학습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이러한 비형식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학습자의 기준이 명확히 구분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어린이부터 가족 단위, 형제 단위, 학교 단체, 일반 성인, 실버세대까지 그 교육의 대상이 범위가 넓고 각 대상에 어울리는 교육 과정을 기획하고 운영 중에 있다.
3. 결론
우리나라 역시 이미 오래 전부터 다문화 국가로 진입한 상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문화권의 사람들을 존중하고 함께 살아가야 할 시민의 자세가 요구된다. 우리나라는 조선시대 때부터 외국과의 교류를 차단하고 해외 문화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민족이었다. 또한 급속도로 발전한 이유 때문에 다른 문화에 대해 쉽게 받아들이고 이해하려는 의식이 부족한 것도 사실이었다. 하지만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외국인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한 과도기를 지나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거리에서 ‘히잡’을 쓴 여성들을 보아도 이상한 눈초리로 바라보지 않는 사회가 되었다. 이제는 그들을 우리와 같은 공동체 구성원이라고 생각하며 배려하고 존중하는 의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위 본론에서 제시한 다양한 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이 좀 더 활성화되고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갖게 된다면 여러 문화권으로 충돌하는 이해관계와 갈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며, 서로 간의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 즉 문화적 감수성과 같은 생활권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느끼는 공동체 유대감 등을 유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 정명수(2008),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 김형민(2008), “다문화사회를 대비한 적실성 있는 사회과 교육과정 모색”,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곽민희(2015),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연구:KOICA 지구촌체험관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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