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실천론_학대가정의 아동인 클라이언트가 이웃의 신고로 아동보호 상담소로 의뢰되었다 가상의 문제를 설정하고 1단계 초기접수, 2단계 자료수집 단계, 3단계 사정 및 계획 단계, 4단계 개입단계, 5단계 종결 단계에 맞추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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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복지실천론
학대가정의 아동인 클라이언트가 이웃의 신고로 아동보호 상담소로 의뢰되었다. 가상의 문제를 설정하고 1단계 초기접수, 2단계 자료수집 단계, 3단계 사정 및 계획 단계, 4단계 개입단계, 5단계 종결 단계에 맞추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서술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아동학대 대응체계
2) 아동학대 신고단계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얼마 전 우리나라를 떠들썩하게 했던 아동 학대 이슈가 있었다. 바로 ‘정인이 사건’이다. 해당 아동은 입양된 가정에서 지속적이고 끔찍한 학대를 받으며 지내다가 결국 짧은 생을 마감하였다. 아동학대를 의심한 어린이집 교사들의 신고도 있었지만 안일한 대응으로 결국 신고는 무마되었고 끝내 해당 아동이 죽고 나서야 아동학대 정황이 밝혀지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아동학대가 계속 되는 이유는 바로 아동학대는 가정에서 벌어지는 일이 많기 때문일 것이다. 가족 간의 문제는 접근하기 어렵고 아동 학대인지 훈육인지 모호한 부분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끔찍한 아동학대를 방지하고 또한 학대에 처한 아동들을 빨리 보호하기 위해서는 체계화 된 아동학대 대응 매뉴얼이 필요할 것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가상의 클라이언트를 설정하고 그 학대아동에 대한 상담 과정을 실제 단계에 맞추어 대입해 보고자 하였다.
2. 본론
1) 아동학대 대응 체계
2019년 학대 피해 아동 및 가정에 대한 사례 조사업무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하고 아동보호전문기관이 담당하도록 변화하였다. 민간기관에 의존했던 기존의 정책을 공공성으로 변화시킨 이유는 바로 민간에서 아동학대에 개입할 수 있는 영향력이 부족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민간의 인력이 아동을 구조하는 과정에서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높기도 하기 때문이다. 아동학대 대응의 변화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2000년에서 2014년까지는 아동학대에 대한 정의, 아동학대 금지 유형을 명시하였고 2014년부터 2020년 9월까지는 아동학대처벌법이 제정되었다. 이것에는 아동학대범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피해 현장에 아동보호전문기관과 경찰이 동행해서 출동할 수 있음이 나타난다. 상황에 따라 긴급한 조치가 가능하도록 제도가 마련되었다. 이후 2020년 10월부터는 아동학대 조사체계의 공공성을 중심으로 개편되었다.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이 배치되었다. 아동학대 신고 접수 후의 과정은 바로 이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이 맡은 업무이다. 아래에서는 피해 아동의 아동학대 신고 접수 후의 단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2) 아동학대 신고단계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의 역할은 이렇다. 신고 접수 후 아동학대 조사 및 조치, 그리고 이후 피해 아동을 보호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한다. 또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기도 한다.
가상의 클라이언트는 7세, 남자 아이이며 이웃의 아동학대 의심 정황으로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했다. 알코올 중독인 아버지에게서 주로 폭행을 당하는 학대를 받았다.
(1) 초기접수
최초 신고는 클라이언트의 이웃에서 아동학대가 의심된다는 신고가 접수되었다. 아동은 7살 남자아이이고 아버지의 아동학대가 의심된다고 하였다. 유치원생 아이가 자야 할 시간에도 아이가 우는 소리가 자주 들렸으며 아버지로 추정되는 성인 남성의 큰 목소리가 들린다는 것이었다. 윽박지르는 소리와 가구가 부딪치는 소리가 주로 들린다고 밝혔다. 그 주기가 모호하여 또 신고가 접수될 시 긴급으로 현장에 출동하여야 했다.
(2) 자료수집
어린이집 교사, 피해아동과 어머니, 주변 이웃, 그리고 아동학대 행위자인 아버지에 대한 상담과 조사를 진행하였다. 위축되어 있고 경직되어 있는 피해아동에 대해서는 미술심리치료와 같은 상담기법도 병행하였다. 어린이집 교사들 역시 신체적인 학대가 의심되고 있어 신고를 하려고 했음을 밝혔다.
(3) 사정 및 계획
또 다시 아동학대 신고가 들어올 때를 두고 현장에 출동할 조를 짰다. 상담원 2인과 함께 성인 남성의 폭력이 예상되어 경찰관과 함께 동행하기로 하였다.
(4) 개입
아버지의 주취로 인한 폭행이 의심되었으므로 경찰관과 함께 현장에 출동하였다. 어머니는 부재인 상태였으며 현장에서 피해아동을 바로 구조하여 병원으로 이동하였다. 아동은 병원에서 폭행 부위에 대한 검사를 받았고 이후 보호시설로 이동하였다.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는 아동학대 행위자에 대한 거취를 계획한다. 사건의 심각성, 학대의 위험성을 생각하여 행위자가 피해아동에 대해 접근을 제한하였고, 문자나 전화 등의 전기 통신 또한 제한하였다.
아동학대 행위자인 아버지가 술을 마실 때만 아이를 폭행한다는 사실을 인지하였고, 당분간은 아이를 아버지와 함께 지낼 수 없음을 고지하였다. 학대아동에 대해서 학대행위자는 접근금지하며 심각할 경우 친권을 정지하고 구치될 수 있음 역시 고지하였다. 추후 피해아동에 대한 보호계획을 수립하고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인계하도록 하였다. 어머니는 가정복귀를 위한 상담을 받도록 하였으며 아버지는 보호처분을 받고 심리교육과 함께 알코올중독 치료를 받도록 하였다.
(5) 종결
피해아동이 사회에 다시 복귀할 수 있도록 상담과 의료 부분을 지원해 주기로 하였으며 사후관리를 위한 연계 기관을 연결해 주었다. 또한 똑같은 아동 학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후관리 모니터링을 지속할 계획이다.
3. 결론
여러 아동학대 사례를 접한 결과 아동학대는 초기접수와 조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아동학대는 대개 가정 내에서 발생한다는 특징도 있다. 이는 이웃으로서, 교사로서, 자녀의 친구로 바라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아동학대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좀 더 확장되어야 할 필요 역시 있다. 아이가 조금이라도 이상한 기색을 보이면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 있는 자세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이상희(2022), “아동학대체계변화에 따른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사례관리”,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송수진(2016), “아동학대 방지 및 피해아동 보호를 위한 법 제도 개선 방안”,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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