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영상의이해_미디어 산업, 드라마, 교양, 오락, 시사, 애니메이션, 스포츠 등 다양한 대상을 다양한 주제로 분석 또는 비평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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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영상의이해
미디어 산업, 드라마, 교양, 오락, 시사, 애니메이션, 스포츠 등 다양한 대상을 다양한 주제로 분석 또는 비평가능
차 례
1.
서론
2.
본론
1) 미디어 플랫폼
2) 미디어 플랫폼 분류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지상파TV가 최초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에 1995년 케이블TV, 2002년 위성방송, 2008년 IPTV, 그리고 현재 OTT 서비스까지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시장의 규모가 지속해서 확대해 왔다. 이러한 시장이 확대로 인해서 포화상태인 이 산업에서의 경쟁과 생존을 위한 방법은 피하기 어렵다. 결국 이러한 경쟁은 성장성의 둔화, 수익성의 약화라는 문제를 가져다주었다. 미디어 플랫폼 전체 시장 규모는 2017년 17조 4,815억 원에서 2030년 31조 2,320억 원으로 확대될 것이라 예측되며 시장 규모의 성장률은 과거 8.2%보다 2.2% 감소한 연평균 6.0%의 성장률이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박란 (2020) 미디어 생태계 변화에 따른 미디어 플랫폼 산업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 시스템 다이내믹스 방법론을 중심으로 경기 대학교 대학원
결국 과도한 경쟁은 서비스 비용의 하락이지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의 수익에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4차 산업 시대에 방송과 통신의 지속적인 발달에 의해서 다양한 산업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우리나라의 미디어 플랫폼 산업에 대한 시장분석을 서술하였다.
2. 본론
1) 미디어 플랫폼
플랫폼이란 본래의 정거장이라는 의미로써 사람과 운송수단이 만나는 접점 혹은 사람과 운송수단을 매개하는 매겨질 점 구실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사회의 플랫폼은 사용 기반이 되는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며 온라인에서 생산 소비 유통이 이루어지는 장 즉 토대나 시스템 기반을 말한다. 즉 온라인상에서 일정 재화와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상태로 제공하기 위해서 구축된 제반의 환경을 말하는 것이다. 이에 다양한 미디어와 콘텐츠가 하나의 기기를 통해서 이용되는 모바일 미디어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플랫폼이 미디어 산업 전반에 걸쳐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오진이 (2021) 플랫폼 미디어 이용자의 참여행위와 성과에 대한 연구 청운대학교 대학원
2) 미디어 플랫폼 분류 오진이 (2021) 플랫폼 미디어 이용자의 참여행위와 성과에 대한 연구 청운대학교 대학원
(1) 지상파 TV
방송을 목적사업으로 하는 지상의 무선국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TV방송을 수행하는 사업으로 공영과 민영으로 소유구조에 따라서 분류된다. 현재 51개사가 있다.
(2) 케이블TV
종합유선 방송국을 관리하고 운영하며 전송과 선로설비를 이용해서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이다. 현재 92개사가 있다.
(3) IPTV
초고속 인터넷망을 이용해서 제공되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이다. 3개사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4) 시장 분석
지상파의 TV 구조가 달라지는 데에 영향을 준 것은 케이블TV 채널의 대중의 관심이 쏠리면서이다. 이러한 관심은 본래 지상파에 머물러 있었다. 하지만 TV조선 같은 채널은 고령화에 따른 인구 특수성의 이점을 활용한 트로트라는 매체를 통한 홍보전략에 의해서 TV 시청의 시간이 가장 긴 고령층의 시청자들을 확보하게 되었다. 이에 지상파들은 케이블의 선전으로 너도나도 트로트 방송을 내보내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는 매출액의 감소 추세로 인한 추세에 묶여가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본래의 인식이라는 것이 케이블TV에 대한 채널이 인식 자체의 등급 자체를 낮게 보았다는 점이 있었다.
하지만 미스트롯이라는 채널에 의해서 편견은 뒤바뀌게 되었으며 4차 산업 시대의 IPTV라는 포맷의 호황은 매출액이 감소하는 추세의 반대로 증가하는 현상을 보여주었다. 즉 결국 사용자들이 어떤 환경에서 사용하는지가 중요한 것이었다. 결국 인구수 대비 시청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간에서의 매출이 높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변수를 깨버린 TV조선의 미스트롯 YTN 김성현 기자 미스트롯2제작진 " 트롯 센세이션 계속, 올겨울 첫방송" 2020.08.24
으로 인한 브랜드정체성의 상승 및 호황은 시장의 추세가 단순히 사용자들의 공간이라는 것보다는 인구통계학, 고령화에 따른 특수성에 따라 시장이 조성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코로나19 라는 특수성이 이러한 미디어 플랫폼 시장에 다시 활력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였지만, 소재의 한계점을 들어내며 가장 창의적이고 다양해야 하는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상당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산업의 매출실적인 부분이다. 이에 PPL을 하는 기업으로서는 조금은 더욱더 세분된 전략적인 포인트의 홍보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 이전의 지상파TV만 있었을 때는 시간대별로 광고 홍보 자체의 경쟁이 심했다고 한다면 이제는 다양한 채널과 종류가 있으며 그것을 시청하는 시청자의 세분된 공간에 전략적으로 홍보하게 되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현상에 의해서 IPTV가 영상 중간광고를 실으면서 지상파TV 또한 기업들의 홍보에 대한 선호도의 경쟁력을 위해서 방송 중간광고로 형태를 변화하여서 산업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의 전환점을 만들게 되었다. 이에 지상파는 마치 기타 미디어 플랫폼의 다양한 시도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이러한 다양한 산업의 변화는 결국 간접광고라는 개념이 무색해지는 시장의 변화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다.
3. 결론
향후 앞으로의 미디어 플랫폼은 인구통계학적인 흐름으로 변화될 것이다. 인간이 살아가는 데에서 가구의 변화를 비판했지만 결국은 모든 산업이 가구의 환경 변화로 변화되고 그 흐름을 따라가면서 산업 발달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고 있다. 즉 비판해서 그 가구의 형태를 변화시킨다기보다는 그 자체를 받아드려서 미디어를 접하는 가구들에 그들의 삶의 취향에 맞도록 내보낸다는 것이다. 이에 1인 가구의 증가로 나혼자산다는 방송이 탄생하였고 이에 따른 1인 가구에 맞는 광고가 편성이 되고 이외에도 IPTV의 매출 상승 또한 이러한 시장의 특수성이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초고령화 사회의 진입에 따른 채널들은 고령자들의 시장 특수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공약하고자 다양한 전략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향후 앞으로의 시장의 변화는 우리 사회의 삶의 변화된 모습을 말해주는 것과도 같을 것이다.
[참고문헌]
1. 박란 (2020) 미디어 생태계 변화에 따른 미디어 플랫폼 산업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 시스템 다이내믹스 방법론을 중심으로 경기 대학교 대학원
2. 오진이 (2021) 플랫폼 미디어 이용자의 참여행위와 성과에 대한 연구 청운대학교 대학원
3. YTN 김성현 기자 미스트롯2제작진 " 트롯 센세이션 계속, 올겨울 첫방송" 2020.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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