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_DSM-5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Fifth Edition)의 개념과 정신장애의 진단 범주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
심리학
DSM-5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Fifth Edition)의 개념과 정신장애의 진단 범주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DSM의 개념과 특징
2. DSM의 정신장애 진단기준
3. 개정된 DSM-5 체계
3.
결론
1. 서론
심리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심리를 파악하는 것과 동시에 정신병리가 있는지 확인하고 그에 따른 진단을 내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한 내담자가 가진 심리와 병리 현상을 함께 파악하여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심리 이론과 정신병리학을 모두 배우면 상담자의 전문성이 한 단계 깊어집니다. 또한 상담자가 정신병리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내담자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하기 위해서입니다. 간혹 상담자가 내담자보다 더 긴장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경험이 많이 없어서이기도 하지만 정신병리가 있는 내담자의 상담이 일반인 심리상담보다 더 까다로울 것이라는 추측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상담과 함께 정신병리에 관하여 공부를 하면 이러한 긴장과 두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정신병리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정신병리란 이상심리 즉, 이상한(strange) 또는 비정상적인 사람들에 대한 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정상적인 의식과 생각, 감정, 행동을 설명하고 이를 각각의 질환으로 나눕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상담자는 정확한 기준을 가지고 정상과 비정상, 즉 이상의 여부를 구분하고 올바른 판단으로 내담자를 상담하여야 합니다.
정신의학과에서는 정신질환을 하나하나의 병으로 분류하는 진단분류체계가 등장하였고 이러한 체계를 만드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한 이상한 행동을 하거나 심리 상태에 있을 때 그 현상을 남들과 공유하게 된다면 어떤 정확한 용어나 진단이 없다면 그 현상을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고, 개인에 따라 해석하는 차이가 발생할 것입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말이 길어지고 비효율적 의사전달이 될 수 있고 또는 잘못된 의사전달을 할 가능성도 커집니다. 하지만 정확한 병리 용어나 진단명을 사용하면 가장 명료하게 의견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정신질환의 개념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이에 따라서 효과적인 치료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정신질환은 다양한 증상과 원인의 결과이기 때문에 단순한 지식으로 판단할 수 없고 그 이상의 풍부한 내담자의 경험이 필요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나 상담자 모두 지식만으로 어떤 병리나 진단을 내리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반드시 사례 토의 시간을 거쳐 적절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수련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2. 본론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정신 병리의 이해와 DSM-5 진단체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교육학]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자녀의 가족 지원체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영유아가 자폐범주성장애 자녀 가족이 가지게 되는 어려움과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 언어발달장애] 자폐, 지적장애, 청각장애 등의 장애와 관련하여 언어발달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5판(DSM-5)에서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 기준을 기술하시오 [Go]
- [예방의학] 전자매체에 대한 노출과 초등학생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와의 관련성
- 정신장애(신경발달장애, 조현병, 양극성장애, 우울증, 불안장애, 강박장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섭식장애,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_리더십의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은 어떤 이론이 더 현실적인지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제시하시오
- 산공과 인간공학 중간고사 요점정리
- 초등돌봄 전담사 면접질문과 단박 합격 답변
- [전기전자] 문제 기초회로 예상문제풀이
- 건강가정론_내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취업했다면 어떠한 일을 하고 싶은지 관련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시오
- 한국인의 가치관
- [연극] 연극 대본입니다.
- 시설관리공단 면접질문 심플합격답변(전기기능직, 행정직, 시설관리직면접)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11월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