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의학] 전자매체에 대한 노출과 초등학생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와의 관련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목적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1. 대상자 선정

2. 설문 방법

3. 면담도구(설문지)

4. 자료분석

Ⅳ. 결과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 ADHD 위험 발생 관련요인 : 교차 분석, 평균비교

3. ADHD 위험 관련 요인 : 로지스틱 회귀분석

Ⅴ. 고찰

Ⅵ.결론

Ⅶ. References


본문내용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1. 대상자 선정
2008년 천안시 신안 초등학교와 두정 초등학교의 초등학생 5학년과 6학년 698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령에 따른 ADHD유병율 차이에 의한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5학년과 6학년만 조사하였다.
698부의 설문지 중 409부(59%)가 회수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Conners 문항에 답하지 않는 등 응답이 부실한 것을 제외한 382(55%)부의 설문지를 통계에 사용하였다.

2. 설문 방법
학교장의 허락을 구하고 초등학생을 통해 부모님에게 설문지를 배부한 후, 다시 학교를 통해 회수해 단면조사연구를 한다.

3. 면담도구(설문지)
1) 역학 설문
아동의 기본 설문문항으로 성별, 연령, 학년 등과 전자매체 노출에 관한 문항, 아동 부모에 대한 설문 문항으로 부모 직업 등에 관한 설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동과 학부모의 인구학적 조사에 관한 문항과 사교육, TV, 컴퓨터, 콘솔게임, 휴대폰 등의 주제로 문항이 나누어져 있다. 인구학적 조사에 대한 문항을 처음 부분에 하되 질문에 답하기 힘든 문항은 맨 뒤 '기타' 란으로 옮겼다. TV에 대한 문항에는 TV 시청 유무와 노출 시간, 시청하는 TV 프로그램의 종류 등에 대한 문항이 있다. 컴퓨터에 대한 문항에는 컴퓨터 사용 유무, 노출시간, 컴퓨터 사용 용도에 대한 문항이 있으며, 게임을 하는 경우 그 장르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콘솔게임에 대한 문항에는 사용 유무, 노출시간, 아동이 하는 게임의 종류에 대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휴대폰에 대한 문항에는 휴대폰 사용 유무와 그 용도에 대해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2) ADHD 부모용 진단 설문지
ADHD의 증상의 유무를 알기위해 단축형 Conners(11) 1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0점
참고문헌
Ⅶ. References

1. Sadock BJ, Sadock VA. Kaplan & Sadock's Synopsis of Psychiatry 10th Edition. 43. Attention-Deficit Disorders
2. 신민섭, 김현미, 온싱글, 황준원, 김붕년, 조수철.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아스핑거 장애, 학습장애 아동의 실행기능 비교.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006;17:131-140
3. 최지원, 조선미. ADHD 아동과 정상아동의 Rorschach 반응 및 모래놀이치료 내용 비교.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006;17:51-59
4.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Press;1994.p.78-85.
5. Russing R, Gary FA, Mason DM, Leon CE, Sinha K, Garvan CW. Child temperament, ADHD, and caregover strain:Exploring relationships in an epidemiological sample.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3;42:184-192.
6. 조수철, 김붕년, 정동선, 황준원, 신민섭, 류인균, 김재원, 고복자, 이상은, 정선우, 김효원. 지역사회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기질 및 성격 특성.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006;17:124-130
7. 박필상, 김대광, 정철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서 도파민 전달체 및 도파민 D2, D3, D4 수용체 유전자 다형성.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008;19:19-27.
8. Philip A Chan, Terry Rabinowitz. A Cross-sectional Analysis of Video Games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ymptoms in Adolescents. Annals of General Psychiatry 2006, 5:16
9. Bioulac S, Arfi L, Bouvard MP. Attentino deficity/hyperactivity disorder and video games: a comparative study of hyperactive and control children. Eur Psychiatry. 2008 Mar;23(2):134-41
10. Yoo HJ, Cho SC. Attentino Deficit Hyperactivity Symptoms and Internet Addiction. Psychiatry and Clinical Neurosciences (2004), 58, 487-494
11. Kim YS, So YK, Noh JS, Choi NK, Kim SJ, Koh YJ. Normative data on the Korean ADHD Rating Scales(K-ARS) for parent and teacher. Kor J Neuropsychiatr Assoc 2003;42:352-35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호르몬에 의한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와 관련한 동물 실험■ 도입8일 성균관대 약대 장춘곤 교수팀이 식품의약품안전청 과제로 수행한 내분비 장애물질과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및 학습장애와의 관련성 연구에 따르면 동물실험 결과 환경호르몬 비스페놀A(BPA)와 폴리염화비페닐(PCBs)에 고농도로 노출된 동물의 경우 뇌신경의 변화를 일으켜 과잉행동과 학습장애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ADHD는 아동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신경정신과

  • [영유아 발달장애] 영유아기 발달이상(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자폐성 장애, 정신지체, 반응성 애착장애, 우울장애, 분리불안장애, 말더듬증, 틱장애, 반항성 장애)
  • 장애1. 개념 정의와 분류2. 평가3. 치료III. 정신지체IV. 반응성 애착장애V. 우울장애VI. 분리불안장애VII. 말더듬증VIII. 틱장애IX. 반항성장애* 참고문헌영유아기 발달이상이 자료에서는 영유아기에 가장 빈번하게 발견되는 발달이상 등의 주요 행동특성과 진단기준 그리고 치료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1) 주요 임상적 특성 및 공병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발달 초기에 가장 흔

  • [임상심리학] 아동심리장애의 증상 및 치료
  • 아동심리장애의 증상 및 치료* 목 차 아동심리장애별 증상 및 치료□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정신지체□ 자폐장애□ 학습장애□ 배설장애□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적대적 반항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틱장애결 론(조모임 소감)* 아동심리장애별 증상 및 치료□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1. 정의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der, ADHD)는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 특수아교육학개론 B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 행동 장애 원인8, 정서 및 행동장애의 판별9,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이 특징10, 애착과 정서 및 행동장애의 관련성11, 모래놀이치료 가. 모래놀이치료의 정의 나. 모래놀이치료의 기법 다. 모래놀이치료의 요소 결론참고자료특수아교육학개론 B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서론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인지

  •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1. ADHD의 정의(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주의력 결핍(한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부족)과 과잉행동(높은 비율의 목적없는 행동)을 보인다. 주요 증상은 끊임없이 말을 하고, 방황하거나 계속 안절부절 못하고, 아주 불안스럽게 보이며 일반적으로 욕구불만을 잘 견디지 못한다. 또한 이런 아동은 다른 아동을 때리고, 괴롭히며, 타인에게 간섭하는 버릇이 있다. 정서변화가 심하고 분노표출이 과격하며 좌절을 견디는 능력이 약하며 인내와 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