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5판(DSM-5)에서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 기준을 기술하시오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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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지체아교육]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5판(DSM-5)에서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 기준을 기술하시오 [Go]
목차
1. 자폐스펙트럼 장애

2.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특성

3.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 5판 (DSM-5)

4. DSM-5에서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 기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스펙트럼 장애

자폐증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미형성, 의사소통의 미숙함 및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적 행동 양상으로 특정 지어지는 신경 행동 증후군을 의미한다. 그러나 자폐증이라는 개념이 확립되었음에도 자폐증에 관한 진단 기준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아 여전히 혼동되는 일이 많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혼란으로 말미암아 1994년에 ‘제4판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DSM-Ⅳ-TR: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ourth Edition-Text Revision)’에서 ‘자폐증’이란 용어를 ‘자폐성 장애’로 바꾸고 자폐증을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범주의 하위유형으로 분류하면서 자폐증의 진단 기준이 명확하게 구분되었다.
특수교육법(2008)에서는 자폐스펙트럼 장애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제한적ㆍ반복적인 관심과 행동의 표현, 일상생활의 제약 등이 나타난 것으로 새롭게 정의 내렸다. 하지만, 이는 자폐스펙트럼 장애에 대한 보편적인 차원의 서술이라는 점에서 이 증상을 지닌 이들이 모두 동일한 증상을 드러낸다고 설명하기는 어렵다.
참고문헌
1) 김보아(2019), 자폐스펙트럼장애 영유아 대상 M-CHAT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한신대학교 대학원.
2) 구임선(2018),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을 위한 클라리넷 교수·학습방법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3) 전경원ㆍ권미은(2015), 특수아동의 이해 전경원(대학교수), 창지사.
4) 김유미(2014),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인터넷 중독과 양육자의 양육태도에 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5) 이승희(2015),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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