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실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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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사조의 흐름]
한국의 실존주의
실존주의란?
실존주의는 20세기 전반기 유럽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파급된 철학운동이다. 인간 존재와 인간적 현실의 의미를 구체적인 모습에서 다시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실존주의 사상가들은 현상학 현상학은 독일의 철학자 에드문트 후설(Edmund Husserl)에 의해 창시된 철학운동의 하나이다.
을 방법으로 하고, <인간에게서 중요한 것은 실존이지 이성이라든가 인간성과 같은 보편적 본질이 아니다>라는 공통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 사상운동은 철학뿐만 아니라 정치, 사상, 예술 등의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실존주의의 개념
실존주의는 본래 철학이기 때문에 꽤 어려운 몇 가지 기본적인 개념이 있다. 실존과 본질이 그 예시이다. ‘실존’은 실질적으로 존재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말로서, 가능적 존재인 ‘본질’에 대척되는 개념이다. 실존주의에서 말하는 실존은 인간의 주체적 존재를 뜻한다. 즉 실존주의란 존재와 본질 사이의 상호관계를 규명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역사적 배경
제1차 세계대전(1914~1918)과 스페인내전(1936~1939)이 원인이 되었다. 이 두 전쟁을 겪으면서 유럽의 지식인들 사이에는 허무감과 좌절감이 팽배해졌고, 인간의 이성과 역사의 발전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감이 생겨났다. 아울러 신의 권능에 대해서도 불신하게 되었다. 세계의 무의미성에 대한 절망감을 지성으로 극복하고 논리화하는 과정에서 실존주의가 대두되었다.
이론적 배경
인간의 실존문제를 철학적으로 거론된 것은 멀리 소크라테스부터 시작하여 파스칼, 아우구스티누스로 이어진다. 실존주의가 철학의 중심으로 등장한 것은 19세기 중반 덴마크 사상가 키르케고르에서부터 시작하였다. 하지만 비합리적인 인간의 생과도 밀접하게 관계한다는 점에서 니체도 실존주의의 선구적 사상가로 헤아려진다. 실존 철학은 제1차 세계대전 패전으로 위기에 빠졌던 독일에서 하이데거, 야스퍼스 같은 철학자가 중심이 되었다. 특히 하이데거나 야스퍼스에서 실존은 인간의 존재를 나타내는 것으로 사용된다. 인간의 일반적 본질보다도 개개인의 실존, 특히 타자와 대치할 수 없는 자기 독자의 실존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키에르케고르와 포이어바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인간 정신을 어디까지나 개별적인 것으로 보아 개인의 주체성이 진리임을 주장하고, 인류는 개별적인 ‘나’와 ‘너’로 형성되어 있음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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