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사르트르] 실존주의의 개념, 성격, 발전과 실존주의의 한국적 수용 및 사르트르의 생애, 사르트르의 작품 그리고 실존주의 비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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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존주의의 개념

Ⅲ. 실존주의의 성격

Ⅳ. 실존주의의 발전

Ⅴ. 실존주의의 한국적 수용

Ⅵ. 사르트르의 생애

Ⅶ. 사르트르의 작품

Ⅷ. 실존주의의 비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존주의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파리에서 나타났다. 처음에 그것은 철학에 있어서 한 유행으로 간주되었고, 실존철학자들도 자신들의 사상을 대학강단이 아닌 카페에서 토론했다. 모든 유행이 그러하듯이 실존주의도 잠깐이면 망각 속에 사라져 버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것은 철학에서뿐만 아니라 소설, 희곡, 시, 회화, 신학 등을 포함하는 모든 사유 형식과 표현양식에 침투해 들어감으로써 추진력을 획득했다. 짧은 기간 동안 실존주의는 현대의 어떤 철학사조보다도 폭넓은 호응을 얻으며 그 영향이 쉽게 사라지지 않을 기세였다. 무엇 때문이었을까? 무엇보다도 그것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전쟁이 가져다준 비인간화 현상 때문이었다. 인간을 돕기 위해 발생했던 과학기술은 곧 나름대로의 추진력을 획득했고, 오히려 이제는 인간의 삶을 기계의 리듬에 맞추도록 강요한다. 그것인 실존하는 인간적인 영역에 침투해서 인간을 기계에 속박시키고, 인간에게 조직화된 인간으로서 일할 것을 요구함으로써 인간은 이제 인간으로서의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더 상실하게 되었다. 또한 역사적 사건들, 특히 두 차례의 세계대전은 삶에 대한 개인의 열망이나 열정을 무참하게 빼앗아 갔다. 제 1 차 세계대전은 250만명의 사상자를 낳았으며 특히 가장 우수한 청년의 대부분을 상실함은 물론 만성적인 재정적자의 계기가 됨으로써 자긍심에 찬 프랑스인들에게 참기 어려운 불명예를 안겨주었다. 제 2 차 세계대전의 결과는 이보다 더욱 비참한 것이었다. 전사한 병사와 점령 당시의 희생자, 공습으로 인한 사망자, 식량부족으로 인해 굶어 죽은 사람 등으로 인구는 1939년 이전보다 훨씬 감소되었고 약 200만 호의 주택이 파괴되었다. 대부분의 공장기계들은 철거되었고 프랑스의 젖줄이라 부르던 농업과 목축업이 농기구, 비료, 인력의 부족으로 완전히 황폐화되었다. 점령비란 명목으로 독일인에게 빼앗긴 3천억 프랑의 전비지출로 감당하기 어려운 인플레이션을 맞게 되었다. 한마디로 말해 전생의 참상은 전 국토를 완전히 유린했으며 전국민의 삶의 욕망을 불안과 조절감으로 바꿔놓았다. 전쟁은 끝났지만 개인적 삶은 그지없이 불확실하고 불안정하고 불투명한 것이었다. 사람들
참고문헌
- 고석규, 실존주의, 책 읽는 사람, 1993
- 이화영, 이방인 - 알베르까뮈, 책세상
- 장덕삼, 신교육사·철학. 재동문하사, 1993
- 탁영진, 탁설 희소 교육학
- 한명희, 교육의 철학적 이해
- GF.넬러,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 F.짐머만, 실존철학, 서광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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