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운영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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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학교운영위원회 〕
1. 학교운영위원회의 이론적 기초
-‘초·중등교육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 공동체 구축’의 일환으로 도입
-학교단위 자율경영제를 뒷받침하기 위한 핵심장치
-그 자체가 학교 공동체인 동시에 학교공동체 구축을 위한 방안
1) 학교 단위 자율경영제와 학교운영위원회
(1) 학교단위 자율경영제의 개념과 논리
-Calson: 교사, 학교장, 학부모에게 예산, 인사, 교육과정, 전략적 계획, 학교 변화 등의 정채 영역에 대해 더 많은 발언권을 제공하는 것
-진동섭(1995): 학교를 자율적으로 운영하되 결과를 책임지게 하는 제도 , 교사 권한 강화, 학생·학부모 참여 존중
-김성열(1995): 단위학교에 교육과정, 교수방법 및 인사, 재정에 관한 의사결정권한을 위임하고 단위학교운영 주체들이 학교운영에 과한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여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통치체제의 재구조화
→이를 종합해보면, 학교 단위 자율경영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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