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운영위원회 구성, 성격,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학교발전기금제도, 외국 학교운영위원회 사례, 학교운영위원회 내실화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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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Ⅲ. 학교운영위원회의 성격
1. 법정 기구
2. 심의 기구

Ⅳ.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1. 학교헌장 및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
2. 학교의 예산․결산
1) 학교의 예․결산과정
2) 예․결산심의 내용
3.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4. 교과용 도서 및 교육자료의 선정
5. 특기․적성교육활동

Ⅴ. 학교운영위원회의 학교발전기금제도

Ⅵ. 외국 학교운영위원회의 사례
1. 설치 목적
2. 구성
3. 운영위원회의 기능

Ⅶ. 향후 학교운영위원회의 내실화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위원들은 학교운영위원회 제도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개혁의 흐름, 심의사항 등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학교운영위원들은 이전의 지위나 역할에서 벗어나 새로운 지위와 역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또한, 학교운영위원들 사이에는 동반자적 관계가 형성되고 있었다.
이러한 사실은 어떤 제도이든지간에 제도 자체가 완벽하다고 해서 성공적으로 움직여지는 것이 아니라, 제도를 움직이는 사람들이 제도에 걸맞은 의식과 역할수행능력을 갖추어 나가야 함을 시사해준다. 연수를 통하여 학교운영위원회를 구성하는 주체들이 학교장 중심의 닫힌 의사결정체제에서와는 전혀 다른 역할을 떠맡음과 동시에 거기에 걸맞은 의식과 역할수행능력을 갖추어 나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장은 이제 법적으로 학교장이 혼자만의 소신에 따라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다고 하여 자신의 권위가 훼손되거나 약화되는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새로운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최고의사결정권자에 못지않은 새로운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다. 학교장은 우선,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갈등의 조정자’로의 모습을 구비해야 한다(Crow, G. M & K. D. Perterson, 1994). 학교운영위원회는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을 보다 많이 교육적 의사결정과정에 참여시키는 제도여서 의사결정과정에서 교장,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인사들 사이에 교육관의 차이나 교육적 이해관계의 차이로 인하여 갈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교장은 학교교육이 추구해야 할 이상과 목표를 단위학교 구성원들에게 제시하고 그것을 공유하도록 설득하는 능력을 지닌 ‘비전(vision)제시자’로서의 모습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적인 비전을 함께 가지고 있을 때 단위학교 구성원들은 학교운영의 목표달성에 헌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들은 아직도 학교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하는 단위학교 의사결정체제의 구축에 대하여 양면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 강무섭(1995),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김흥회(2001), 학교자치운영제의 확대모형, 대구경북지방자치학보
◎ 강태중·이명준·이종태(1996), 새 학교 구상: 좋은 학교의 조건과 그 구현 방안탐색, 연구보고 RR 96-16
◎ 박남기(2001), 학교의 미래와 교사의 새로운 역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세미나 자료
◎ 양승실(2000), 학교운영위원회 내실화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
◎ 정범모(1990), 미래의 선택, 서울 : 나남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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