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세례파에게서 한국교회가 배워야 할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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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재세례파에게서 한국교회가 배워야 할 것들
Ⅰ. 서론
재세례파는 종교개혁에 수반하여 출현한, 비자각적인 유아세례를 비성서적이라 보고, 세례 지원자에게 다시 세례를 베푸는 프로테스탄트계의 종파라고 할 수 있다. 제자도를 중히 여긴다. 그리고 성서에 근본적으로 충실한 삶을 살고자하는 자들이다.
한국교회의 안 좋은 현상들은 우리는 지금 성서에 근본적으로 충실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정말 드물다는 것이다. 대부분 자기스스로 삶을 살아가기에 너무 바쁘다. 그리하여 우리는 훈련된 제자로서의 삶을 살아가지 못하고 있다. 하나님을 알려야 하는 우리들이 우리들만을 생각하여 하나님을 위한 삶을 살아가지 못하는 것이 지금 우리 한국교회에 처한 현실이라고 볼 수 있다.
재세례파에서도 안 좋은 점들이 있겠지만 우리는 한국교회를 바꿔나가기 위해서 안 좋은 점들을 보지 않고 좋은 점들만 보면서 배워야 할 것이다.
지금부터 쓸 소논문에서 재세례파에게서 한국교회가 배워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독자들도 조금이나마 생각해보았으면 한다.
Ⅱ. 재세례파와 그 특징들
일반적으로 재세례파의 기원에 대한 논쟁은 하인리히 볼링거 이후 칼홀에 이르기까지 재세례파를 열광주의자로 명명한 마틴 루터의 입장에 대한 반박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국효영, “재세례파 신학연구"(신학석사논문, 칼빈대학교 신학대학원, 2003), 5.
또한 기원에 대해서는 보통 두 가지로 설명하고 있는데, 첫째로는 중세나 혹은 초대교회시대의 이단운동의 재현으로 보는 경우, 다른 하나는 종교개혁시대의 인문주의 운동과 개혁운동 과정에서 생성된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안종성, “칼빈의 재세례파 논박연구"(신학석사논문, 안양대학교 대학원, 2010), 9.
16세기에 불려 졌던 재세례파라는 용어는 루터주의자들과 츠빙글리안들이 국가교회의 주류에서 스스로 분리된 자들이라고 생각하는 자들에게 붙였던 이름이다. 이는 5세기 재세례를 행하던 도나투스주의자들을 겨냥한 유스티니안 법전에서 유래한 용어로 도나투스주의자들에게 선고했던 고대교회의 사형 형벌이 유아세례를 인정하지 않고 재세례를 행하는 이들에게도 적용 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사용 되었다. 최강희, “박해의 역사속에서 형성된 재세례파 신앙의 본질"(신학석사논문, 영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4), 46.
최초의 재세례파는 평화주의와 평등주의에 기초한 사람들로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등장하였다. 이들은 처음에 츠빙글리와 함께 교회개혁에 나섰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와는 다른 길을 택하였다. 콘라트 그레벨을 위시한 한 무리의 사람들은 츠빙글리가 추구하는 개혁의 내용과 속도에 불만을 가지게 되었다. 그들은 츠빙글리의 개혁이 성서의 가르침을 철저히 따르고 있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시의회의 눈치를 살피느라 개혁이 지지부진하게 전개된다고 비판했다. 특히 유아에게 세례를 베푸는 관습이 성서에 근거해 있지 못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오직 스스로 믿음을 고백할 수 있는 성인들에게만 세례를 베풀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마침내 1525년 1월 21일 블라우록이 그레벨에게 신앙과 지식에 근거한 참된 세례를 베풀어달라고 요청하여 두 번째 세례를 받은 후, 그 자신도 그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세례를 베풀었다. 이때부터 재세례파라는 꼬리표가 붙게 되었다. 하지만 그들은 유아세례는 참된 세례가 아니기 때문에 자신들이 받은 세례는 재세례가 아니라고 믿었다. 그렇지만 이미 그들에게는 유아세례를 부인하고 재세례를 시행하는 이단이라는 딱지가 붙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박경수. 『교회사 클래스』 대한기독교서회, 2010.
국효영. “재세례파 신학연구." 신학석사논문. 칼빈대학교 신학대학원. 2003.
최강희. “박해의 역사속에서 형성된 재세례파 신앙의 본질." 신학석사논문. 영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4.
안종성. “칼빈의 재세례파 논박연구." 신학석사논문. 안양대학교 대학원. 2010.
이상규. 『교회 개혁과 부흥운동』 서울: SFC. 2004.
Wiliam R. Estep. The Anabaptist Story, 1996; 정수역 역.『재침례교도의 역사』. 서울: 요단출판사. 1985.
이상규. 『16세기 종교개혁의 역사를 간명하게 기술한 교회개혁사』 서울: 성광문화사. 2009.
지선구. “재세례파의 입장에서 본 한국교회 분석." 신학석사논문.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2009.
Gonzalez, Justo L. The Story Of Christianity, 1974; 엄성옥 역.『초대교회사』. 서울: 은성출판사. 2010.
임형수. “재세례파의 교회관을 통해 한국교회 고찰." 신학석사논문.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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