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꾸로 읽는 그리스로마신화] 거꾸로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 감상문
교양서로 보일 수도 있는 내용들이지만 한편의 소설을 읽듯 읽는 즐거움도 선사하는 책이다. 무엇보다 신화를 중심으로 작가가 늘어놓는 정보와 지식과 분석과 해석은 때로는 공감을 때로는 이의를 제기함으로써 신화 읽기가 읽기로써 그치지 않고 독자에게 즐거운 사고의 지평을 열어주고 신화의 단편적 지식이 휘발되지 않고 기억에 남게 된다는 점에서 무척 만족스러운 독서가 되었다. 참고로 지은이 유시주는 유시민씨의 친동생이라고 한다.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고려대학교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연구책임자 : 노명완 (고려대학교)공동연구원 : 박영목 (홍익대학교)박인기 (인천교육대학교)이인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협력연구원 : 고성욱 (서울교육대학교 부속
- 오이디푸스 소포클레스 독후감
오이디푸스는 태어나기 전부터 델포이 신탁에 의해서 ‘친부를 살해하고, 친모와 결혼할 것’이라는 저주스런 운명을 예고받는다. 그의 아버지 라이오스왕은 이러한 신탁을 듣고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발꿈치뒤를 뚫어 줄로 묶은 뒤 양치기에게 죽이라고 명령한다. 그러나 아이를 차마 죽일 수 없는 양치기는 오이디푸스를 이웃나라 코린토스에 사는 친구에게 넘겨주고, 이 아이는 마침 아기가 없던 코린토스 왕의 양자로 들어간다. 그런데 오이디푸스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독서행위』, 이유선 역, 신원문화사, 1993.- 조너던 컬러, 『해체비평』, 이만식 역, 현대미학사, 1998.- 크리스토퍼 노리스, 『해체 비평』, 이기우 역, 한국문학사, 1996- 김인환, 「쥴리아 크리스테바의 담론 연구 - 관조적 담론과 텍스트 - 실천적 담론을 중심으로」, 『불어불문학연구』30, 1995.- 이진우, 「담론이란 무엇인가 - 담론개념에 관한 학제 간 연구 -」, 『철학연구』56, 1996.- 변학수, 「인식의 담론에서 문화의 담론으로 - 딜타이의 인문과학」,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독서를 국가적 프로젝트로 진행했다. 인문고전 독서는 리더를 만드는 교육이다. 하버드교수도 열광한 카를 비테식 ‘다른교육’은 다름아닌 인문고전 독서를 중심으로 한 것이다. 세계적인 첼리스트 장한나도 하버드에 입학 할 때 음악이 아닌 철학을 전공으로 선택했다. 그 이유는 소문난 삼류학교였던 시카고 대학이 노벨상 왕국이 된 사연과도 연관이 있다. 물음표 교육을 살려야 천재가 사는데 인문고전 독서가 바로 그것이다. 논술을 위한 인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