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대상 감정코치법 감정코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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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동(청소년)지도와 감정코칭
2. 아동(청소년)과 효과적인 대화기법
3, 관계를 파괴하는 일상대화의 분석
4, 효과적인 감정 코칭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아동(청소년)지도의 원리
1) 아는 것만큼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다.
- 나를 알고 나에 대한 이해가 많아지면 아동을 더 잘 알고 이해할 수 있다.
- 교사(부모)의 성숙도와 아동(자녀)의 성숙도는 비례한다.
아는 것만큼 보인다.
- 사람들은 자신이 이해하고 보고자 하는 견해대로 세상(사람)을 바라본다.
- 지식 정보의 확대
- 관찰
- 대화: 조언, 요구보다는 아동과의 신뢰로운 관계를 통하여 성숙해 나간다.
2) 믿음을 기초로 한 관계 형성
- 교사(부모)가 자신을 사랑하고 믿는 만큼 자녀를 믿어줄 수 있다.
3) 비전과 꿈을 제시하는 교사(부모)
2. 아동(청소년)과 효과적인 대화기법: 감정코칭
1. 말의 특성
1) 말은 영적이다.
사람은 말하며 살도록 창조되었다. 말은 영이신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 영적산물이요 온 우주 창조되기 전부터 있었던 하나님의 특성이요 그의 능력의 표현이다.
2) 말은 현실을 빚어낸다.
3) 말은 한 인간의 인격의 유형이다.
4) 말은 관계를 형성하기도 하고 파괴하기도 한다.
2. 관계를 파괴하는 일상대화의 분석
1) 일방적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말투
(1) 명령,지시,요구하는 말
- "장난감을 치워라", "숙제를 해라","싸우지 마라'식의 표현
: 이는 아이 스스로의 판단능력을 상실하게 하고, 창의력과 자신감을 떨어뜨려 의타심을 키우게된다.
- 참고문헌
-
1. 감정코칭 연수 자료집(최성애 박사)
2.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3. 부모교육 프로그램(한국청소년상담원)
4. 또래상담 지도자 지침서(한국청소년상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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