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작가 마네의 작품 및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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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서양미술사 중 인상주의 마네의 작품 분석 및 그 영향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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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작품 분석
Ⅲ. 마네의 의의와 영향
Ⅳ.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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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 1832-1883)는 19세기 후반 인상주의 인상주의란 19세기 후반기 동안 프랑스에서 발전했던 회화의 한 유파 이름이다. 감각적으로 느낀 인상을 순수하고 단순하게 묘사하는 것으로 이루어진 회화적 체계를 가리킨다. 인상주의 미술가는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규칙에 구애되지 않고 그 자신이 개인적으로 느낀 인상에 따라서 대상을 재현하려 한다. 오병남 · 민형원 · 김광명 공저, 인상주의 연구, 예전사, 1999, p. 7.
의 거장으로 불린다.
19세기는 생리학의 발달,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인식의 변화와 새로운 시각체험이 가능한 시기였다. 김상호,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의 정물화에 나타난 "현대의 시각상(Modernizing vision)" 연구 : 이중적 시각구조와 시각적 촉각성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학위논문, 2005. p. 44 .참고.
또한 사진술의 발달은 회화가 새로운 경향을 모색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 Janson, H. W. ‧ 최기득 옮김, 서양미술사, 미진사, 2008, p. 434 참고.
마네는 이러한 사회적 배경아래 있다. 그는 1861년과 1873년 프랑스 왕실 살롱(Salon)전시에서 입선한 경험이 있음에도 그의 이후 작품들은 혹평과 스캔들에 휩싸였다. 프랑수아즈 카생 · 김희균 옮김, 마네:이미지가 그리는 진실, 시공사, 1998. p. 12-26 참고.
이러한 스캔들은 그를 젊은 반항가들(인상주의자)의 지도자로 만들었다. Serullaz, Maurice · 최민 옮김, 인상주의: 태동에서 절정까지, 그리고 그 주변 이야기, 열화당, 2000, p. 55.
본 고에서는 마네의 작품을 분석해보고 마네가 서양미술사에서 가지는 의의와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 작품 분석
이분법적으로 나눠 설명하기는 힘들지만 마네의 작품경향은 사실주의와 인상주의로 나눠볼 수 있다. 마네의 초기작은 쿠르베(Gustave Courbet, 1819-1877)의 의식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 1821~1867)의 주장을 바탕으로 Rubin, James H · 김석희 옮김, 인상주의, 한길아트, 2001, p. 53.
사실주의적 경향을 보이며 1870년대 이후에는 인상주의자들과의 활발한 교류 속에서 적극적으로 색채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는 그의 작품 경향을 ‘사실주의’와 ‘인상주의’ 두 파트로 나누어 분석해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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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록>
서양미술전집 9 : 마네, 한국일보사, 1974.
Cachin, Francoise · 정진국 ·오지현 옮김, MANET:에두아르 마네, 열화당, 1991.
<단행본>
프랑수아즈 카생 · 김희균 옮김, 마네:이미지가 그리는 진실, 시공사, 1998.
오병남 · 민형원 · 김광명 공저, 인상주의 연구, 예전사, 1999.
Serullaz, Maurice · 최민 옮김, 인상주의: 태동에서 절정까지, 그리고 그 주변 이야기, 열화당, 2000.
Rubin, James H · 김석희 옮김, 인상주의, 한길아트, 2001.
Janson, H. W. ‧ 최기득 옮김, 서양미술사, 미진사, 2008.
마리본세종 ‧ 미셸푸코, 마네의 회화, 그린비, 2016.
<학술논문>
이나가 시게미, 「모더니스트 미학의 기원과 시장조작의 승화- 에두아르 마네의 시장전략」, 美術史論壇20, 2005.
<학위논문>
노은정,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 작품에 나타난 복합적 회화 공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학위논문, 2004.
김상호,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의 정물화에 나타난 "현대의 시각상(Modernizing vision)" 연구 : 이중적 시각구조와 시각적 촉각성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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