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론_에드가르 드가, 빈센트 반 고흐, 조르주 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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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소개
에드가 드가
(Edgar De Gas | Hilaire Germain Edgar De Gas)
- 출생-사망: 1834.7.19 ~ 1917.9.27
- 출생지-사망지: 프랑스 파리 - 동지
- 국적: 프랑스
파리에서 부유한 은행가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난 그는 처음에는 가업을 계승
하기 위하여 법률을 배웠으나, 화가를 지망하여 1855년 미술학교에 들어갔다.
거기서 J.A.D.앵그르의 제자 L.라모트에게 사사(師事)했고, 앵그르로부터도
직접 가르침을 받아, 평생토록 이 고전파의 거장에 대한 경의를 품게 되었다.
1856년 이탈리아를 여행하면서 르네상스 작품에 심취하였다. 이 무렵부터 거의
10년간은 화가로서의 본격적인 수업기로 오로지 고전연구에 힘을 기울였다.
1865년 살롱에 《오를레앙시(市)의 불행》을 출품하였다. 그 후 자연주의 문학
이나 E.마네의 작품에 이끌려, 근대생활을 대상으로 하는 작품을 제작했는데,
1874년부터 1886년까지 인상파전에 7회나 출품· 협력하였으나 그 후로는 독자
적인 길을 걸었다.
그는 파리의 근대적인 생활에서 주제를 찾게 되자 더욱 재능을 발휘하여 정확
한 소묘능력 위에 신선하고 화려한 색채감이 넘치는 근대적 감각을 표현하였다.
인물 동작을 잡아 순간적인 포즈를 교묘하게 묘사하여 새로운 각도에서 부분적
으로 부각시키는 수법을 강조해왔다. 경마나 무희, 욕탕에 들어가거나 나오려는
여성의 한 순간의 동작을 즐겨 그렸다. 이러한 그의 눈과 기량은 파스텔이나 판
화에도 많은 수작을 남겼을 뿐 아니라, 만년에 시력이 극도로 떨어진 뒤에 손댄
조각에까지 더 없는 걸작을 만들어냈다. 선천적으로 자의식(自意識)이 강한 성
격 때문에 독신으로 보냈고, 그의 인간혐오증은 늙어갈수록 더하여 고독한 가운
데 파리에서 83년의 생애를 마쳤다. 파리 인상파미술관에 소장된 대표작 《압생
트》(1876) 《대야》(1886)를 비롯한 많은 작품을 남겼다.
작품 소개
발레 수업
종류: 캔버스에 유채
크기: 85 x 75cm
제작연도: 1874년
소장: 파리 오르세 미술관
에드가 드가의 작품 주제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발레리나이다. 발레의
매력과 발레리나의 아름다움에 매료된 드가는 그들의 다양한 몸짓을 빠짐없이
화면에 담아내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그는 발레리나들이 기지개를 켜거나 하품
을 하고 신발 끈을 동여매는 등 일찍이 볼 수 없었던 포즈를 포착하여 화려한 무
대 뒤의 고단한 풍경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였다.
《발레 수업》은 파리 오페라좌의 발레 수업 광경을 그린 것이다. 그림의 무게
중심은 중앙의 남자에게 있다. 그는 당시 무용수이자 안무가로 유명했던 쥘 페
로로, 학생들은 그의 지도 아래 무용 연습을 하고 있다. 그러나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몇 명에 지나지 않고 대다수는 팔짱을 끼고 잡담을 하고 있거나 옷을
매만지거나 등을 긁고 있는 등 다른 곳에 시선이 가 있다. 그의 유쾌하면서도 예
민한 관찰력이 드러나는 부분이다.
이 작품은 한 순간에 찍힌 스냅 사진처럼 보이지만 끊임없는 연구와 수많은 습
작들을 바탕으로 탄생하였다. 드가는 자신의 작업실에서 포즈를 취한 발레리나
들을 수없이 드로잉하면서 각 인물들의 신체동작을 따로따로 연구하였다. 공간
구성에 있어서는 방의 구석에 초점을 맞추어 배경의 대부분을 화면에서 잘라내
는 과감한 구도를 선보였다. 그리고 다른 인상주의 화가들과는 달리 실내에서
주로 그림을 그리면서 순간에 포착된 인물의 표정과 움직임, 분위기를 화폭에
담았다.
색채의 사용은 부분적으로 일본의 판화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며 인물 군을 중
심에서 벗어나게 위치시키거나 프레임 밖으로 잘려 나간 것처럼 묘사한 극적인
컷 오프 구성도 일본판화에서 가져온 것이다. 사진에도 관심이 많았던 그는 사
진술과 전통적인 구성법의 전복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작품 소개
무대 위의 무희
종류: 모노타입에 파스텔
크기: 58 x 42cm
제작연도: 1876 ~ 77년
소장: 오르세 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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