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론_에드가르 드가, 빈센트 반 고흐, 조르주 쇠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술감상론
내가 좋아하는 미술 작품 및 작가 조사
내가 좋아하는 미술 작품 및 작가
에드가르 드가 作
- 발레 수업
- 무대 위의 무희
- 그 외
파리 오페라의 오케스트라
발레 연습
발레 학교
푸른 옷을 입은 발레리나들
빈센트 반 고흐 作
- 귀에 붕대를 감은 자화상
- 해바라기
- 별이 빛나는 밤
- 그 외
아를의 별이 빛나는 밤
아를의 포룸 광장의 카페 테라스
아를의 반 고흐의 방
조르주 쇠라 作
- 아스니에르에서 물놀이하는 사람들
- 그랑드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 서커스
- 그 외
정면을 향한 포즈
모델들
화장하는 젊은 여자
작가 소개
에드가 드가
(Edgar De Gas | Hilaire Germain Edgar De Gas)
- 출생-사망: 1834.7.19 ~ 1917.9.27
- 출생지-사망지: 프랑스 파리 - 동지
- 국적: 프랑스
파리에서 부유한 은행가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난 그는 처음에는 가업을 계승
하기 위하여 법률을 배웠으나, 화가를 지망하여 1855년 미술학교에 들어갔다.
거기서 J.A.D.앵그르의 제자 L.라모트에게 사사(師事)했고, 앵그르로부터도
직접 가르침을 받아, 평생토록 이 고전파의 거장에 대한 경의를 품게 되었다.
1856년 이탈리아를 여행하면서 르네상스 작품에 심취하였다. 이 무렵부터 거의
10년간은 화가로서의 본격적인 수업기로 오로지 고전연구에 힘을 기울였다.
1865년 살롱에 《오를레앙시(市)의 불행》을 출품하였다. 그 후 자연주의 문학
이나 E.마네의 작품에 이끌려, 근대생활을 대상으로 하는 작품을 제작했는데,
1874년부터 1886년까지 인상파전에 7회나 출품· 협력하였으나 그 후로는 독자
적인 길을 걸었다.
그는 파리의 근대적인 생활에서 주제를 찾게 되자 더욱 재능을 발휘하여 정확
한 소묘능력 위에 신선하고 화려한 색채감이 넘치는 근대적 감각을 표현하였다.
인물 동작을 잡아 순간적인 포즈를 교묘하게 묘사하여 새로운 각도에서 부분적
으로 부각시키는 수법을 강조해왔다. 경마나 무희, 욕탕에 들어가거나 나오려는
여성의 한 순간의 동작을 즐겨 그렸다. 이러한 그의 눈과 기량은 파스텔이나 판
화에도 많은 수작을 남겼을 뿐 아니라, 만년에 시력이 극도로 떨어진 뒤에 손댄
조각에까지 더 없는 걸작을 만들어냈다. 선천적으로 자의식(自意識)이 강한 성
격 때문에 독신으로 보냈고, 그의 인간혐오증은 늙어갈수록 더하여 고독한 가운
데 파리에서 83년의 생애를 마쳤다. 파리 인상파미술관에 소장된 대표작 《압생
트》(1876) 《대야》(1886)를 비롯한 많은 작품을 남겼다.
작품 소개
발레 수업
종류: 캔버스에 유채
크기: 85 x 75cm
제작연도: 1874년
소장: 파리 오르세 미술관
에드가 드가의 작품 주제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발레리나이다. 발레의
매력과 발레리나의 아름다움에 매료된 드가는 그들의 다양한 몸짓을 빠짐없이
화면에 담아내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그는 발레리나들이 기지개를 켜거나 하품
을 하고 신발 끈을 동여매는 등 일찍이 볼 수 없었던 포즈를 포착하여 화려한 무
대 뒤의 고단한 풍경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였다.
《발레 수업》은 파리 오페라좌의 발레 수업 광경을 그린 것이다. 그림의 무게
중심은 중앙의 남자에게 있다. 그는 당시 무용수이자 안무가로 유명했던 쥘 페
로로, 학생들은 그의 지도 아래 무용 연습을 하고 있다. 그러나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몇 명에 지나지 않고 대다수는 팔짱을 끼고 잡담을 하고 있거나 옷을
매만지거나 등을 긁고 있는 등 다른 곳에 시선이 가 있다. 그의 유쾌하면서도 예
민한 관찰력이 드러나는 부분이다.
이 작품은 한 순간에 찍힌 스냅 사진처럼 보이지만 끊임없는 연구와 수많은 습
작들을 바탕으로 탄생하였다. 드가는 자신의 작업실에서 포즈를 취한 발레리나
들을 수없이 드로잉하면서 각 인물들의 신체동작을 따로따로 연구하였다. 공간
구성에 있어서는 방의 구석에 초점을 맞추어 배경의 대부분을 화면에서 잘라내
는 과감한 구도를 선보였다. 그리고 다른 인상주의 화가들과는 달리 실내에서
주로 그림을 그리면서 순간에 포착된 인물의 표정과 움직임, 분위기를 화폭에
담았다.
색채의 사용은 부분적으로 일본의 판화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며 인물 군을 중
심에서 벗어나게 위치시키거나 프레임 밖으로 잘려 나간 것처럼 묘사한 극적인
컷 오프 구성도 일본판화에서 가져온 것이다. 사진에도 관심이 많았던 그는 사
진술과 전통적인 구성법의 전복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작품 소개
무대 위의 무희
종류: 모노타입에 파스텔
크기: 58 x 42cm
제작연도: 1876 ~ 77년
소장: 오르세 미술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감상론 - 앙리 폴 고갱 (Eugne Henri Paul Gauguin)
  • 미술의 수많은 화가들-앙리 마티스, 피카소, 뭉크, 알베르 마르케, 블라맹크, 앙드레 드랭, 라울 뒤피-에게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이들 모두 고갱에게 빚을 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갱은 1903년에 심장마비로 사망하였다. 당시 고갱을 후원하고 있었던 화상 아브루아즈 볼라르는 사망 몇 달 후 추모전을 열었고, 이어 3년 뒤 대규모 회고전을 개최하여 고갱의 명성을 알리는 데 기여하였다. 고갱의 작품타히티의 여인들 1891고갱 부인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 회화의 흐름
  • 반기를 든 젊은 작가들의 무리1904년에서 1908년까지 프랑스 작가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운동대표작가 : 앙리 마티스, 앙리 망갱, 앙드레 드랭, 라울 뒤피, 키스 반 동겐 등명칭유례 : 미술평론가 루이 보셀의 혹평“도나텔로(야수)같다”야수 = 포비즘 20세기 미술의 신호탄 : 객관적 사실을 묘사한 당시 미술과는 달리 철저한 색채변형의 실험. 자연의 색을 보이는 대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에 의해 보고 싶은 대로 또는 보여주고 싶은대로 현실과

  • [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미술]인상주의(인상파) 미술 화가 르느와르,모네,마네,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 화가 고갱,고흐,세잔(세잔느)
  • 조르주 루오의 작품들을 예고하고 있다.참고문헌◈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열화당◈ 미셸 후그 지음, 권영자 역, 세잔느의 진실, 서울 : 열화당, 1980◈ 브래들리 콜린스 저서, 반 고흐 vs 폴 고갱◈ 예경조선미 지음, 화가와 자화상, 고흐의 자화상에 나타난 그의 내면과 그림세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연호, 끌로드 모네의 회화작품 세계연구, 한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프랑수아즈 카생 지음, 김희균(번역), 마네, 시공사, 1998

  • 후기인상주의 레포트
  • 조르주 쇠라의 어머니임을 밝혔다. 아버지의 병에 전염되었던 그 아이는 1891년 4월 13일에 죽었다. 쇠라는 페르 라세즈 공동묘지의 지하 납골소에 묻혔다. 쇠라는 7점의 대작들 외에 40점의 작은 그림과 스케치, 500여 점의 소묘 및 여러 권의 스케치북을 남겼다. 작품의 양은 그다지 많지 않지만, 그것들은 그가 미술사에서 가장 위대한 한 시기의 주요한 화가였음을 보여준다.출처: http://arts21.hihome.com/cezanne.html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네델란

  • 영화 [반 고흐 위대한 유산] 전문적인 리뷰-회화 작품 분석 포함
  • 조르주 쇠라와 고흐가 다투는 장면으로 실외의 그림을 실내에서 그리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고흐와 이미 수학적으로 계산되어 머리 속에 다 있다고 주장하는 둘 사이의 대립은 주변인들로부터 점차 멀어져가는 고흐의 삶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다.이 작품은 전기적인 성격을 지닌 작품으로 그 탁월한 작품성으로 인정을 받았다. 실제로 이 작품에 출연했던 안소니 퀸은 이후에 미술전을 열기도 했다는 에피소드가 전해진다. 반 고흐를 다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