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입니다, 고객님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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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고 느낀 점을 작성하였습니다.
본문내용
사람입니다, 고객님
본문
마케팅 전화는 내가 기피하는 전화 중 하나이다. 바쁜 일상을 소화하고 있는 와중에 전화를 받았는데 그런 전화이면 괜시리 짜증이 나고 그러면 안된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퉁명스럽고 무뚝뚝하게 응대를 한다. 그들 역시 사람인데 나도 모르게 내가 ‘갑’의 위치에 있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반성을 한다. 또한 사람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이후 만족하지 못하거나 수리해야 할 일이 생기면 고객센터에 전화를 한다. 여기에서도 흔히 말하는 갑질의 행태는 쉽게 찾아본다. 막말에 욕설 심한 경우에는 인격 모독적 발언까지 한다. 그 사람이 누군지도 모르는데 그런 무례한 말을 하게 되는 심리는 과연 무엇일까? 이 책은 콜센터의 탄생 배경과 오늘날의 콜센터의 모습에까지 인류학자가 만났던 콜센터에서 근무하는 여성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려주는 책이다. 실제로 감정 노동이 가장 심한 산업군이 바로 이 콜센터 직군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이라는 통계를 보면 우리가 이제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야 하는 시대라고 생각한다. 그들 역시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가족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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