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롤랑바르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2.01 / 2022.02.01
  • 4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롤랑바르트의 신화론 그리고 기호학(기표, 기의)을 접목하여 공익광고, 지면광고, 영화포스터, 상품 패키지 등을 해체하고 분석해본 자료입니다. 슬라이드 노트칸에 발표 대본까지 기입해두어 발표 PPT 자료로 활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목차
01 신화의 정의 및 예시
02 기호의 확장과 신화의 생성
03 신화가 만들어지는 3단계
04 신화를 읽고 해체하기(광고, 영화포스터,상품 패키지 등)
본문내용
롤랑바르트가 말하는 신화는 그리스 로마 신화와 같은 고대 신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대의 신화이며 주인공들은 신들이 아니라 인간들입니다. 그는 신화를 우리시대의 지배적 이데올로기로 보았습니다. 그는 외연과 내포가 함께 결합해 이데올로기를 형성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신화는 기호학적 체계를 가진 지배층의 이데올로기 도구인것이죠.

바르트에 의하면 신화는 '자연화'라는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신화를 만드는 사람은 어떤 동기에 의해서 신화를 만들어내지만, 신화를 듣고 이용하는 사람 (바르트의 용어로 '신화 소비자' 또는 '신화 독자')은 신화를 매우 자연스러운 이야기로 받아들입니다. 자연화 기능으로 인해 신화를 만든 사람의 숨은 동기가 신화 소비자의 마음에서 자연스런 합리성으로 둔갑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롤랑바르트가 생각하는 자연적이라는것은 무엇일까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기호학] 언어기호학의 개념, 언어기호학의 영역, 언어기호학의 특성, 언어기호학의 표현과 내용, 언어기호학과 신화, 언어기호학과 의미론, 언어기호학의 철학자 분석
  • 신화1. 롤랑바르트의 신화2. 레비스트로스의 신화Ⅶ. 언어기호학과 의미론Ⅷ. 언어기호학의 철학자1. 소쉬르의 언어 기호학2. 퍼스의 언어 기호학3. 야콥슨의 언어 기호학4. 들뢰즈와 가타리의 언어 기호학1) 언어의 기능 : 명령-어2) 화용론에서 잉여적인 것(redondance)의 역할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근대 기호학의 창시자로 지명받는 미국의 기호학자 퍼어스(Charles S. Peirce, 1839-1914)는 기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A sign, or representamen, is something

  • [문학과문화] 텍스트를 통해 나타난 계모,그 신화적 의미
  • 문학과 문화서 론프랑스의 어른들은 아이들을 자신들과 동일시한다. 프랑스의 장난감만큼 이러한 사실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도 없을 것이다. 시중에서 유통되는 장난감들은 본질적으로 어른들의 세계를 축소한 하나의 작은 우주이다. 그것들은 인간의 대상들을 축소한 복제품들이다. 대중은 어린아이를 난쟁이와 같은 보다 작은 인

  • [후기구조주의] 포스트구조주의
  • 신화 비평과 같은 다른 접근 방법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특히 포스트구조주의 비평방법에서 훨씬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포스트구조주의는 모든 문학비평론 가운데에서 아마 가장 잡종적이고 가장 포괄적인 특성을 띠고 있다고 하여도 크게 틀리지 않는다. 롤랑바르트의 후기구조주의 이론을 비롯하여 자크데리다의 해체주의, 자크라캉의 정신분석, 비셀 푸코의 역사이론, 쥘드뢰즈와 펠릭스 가타리의 이른바 ‘정신분열 분석’, 그리고 더 나

  • [구조주의]포스트 구조주의
  • 신화 비평과 같은 다른 접근 방법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특히 포스트구조주의 비평방법에서 훨씬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포스트구조주의는 모든 문학비평론 가운데에서 아마 가장 잡종적이고 가장 포괄적인 특성을 띠고 있다고 하여도 크게 틀리지 않는다. 롤랑바르트의 후기구조주의 이론을 비롯하여 자크데리다의 해체주의, 자크라캉의 정신분석, 비셀 푸코의 역사이론, 쥘드뢰즈와 펠릭스 가타리의 이른바 ‘정신분열 분석’, 그리고 더 나

  • [광고언어] TV광고 서사분석을 통한 문자텍스트의 활용 - 통신관련광고를 중심으로
  • TV광고 서사분석을 통한문자텍스트의 활용- 통신 관련 광고를 중심으로 - 목 차□ 분석 제품 선정동기□ 분석 예시 - 롤랑바르트 신화모형□ 광고 서사분석을 통한 텍스트 분석□ 결론분석 제품 선정동기광고를 하는 상품에 따라, 광고 전략과특성이 달라지므로 tv광고 중통신관련 광고를 종류별로 선정. 2002년 ~ 2004년 현재까지의 통신업체별 광고를 대상으로 함. 분석 예시 – 롤랑바르트 신화모형예시1. KTF의 Na 요금제- 기의 -․ KTF의 Na 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