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7 / 2022.01.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습장애의 원인
목차
학습장애의 원인
I. 유전적 요인
II. 의학적 요인
III. 환경적 요인
* 참고문헌
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의 원인은 인지과정의 결함, 환경적 요인 그리고 정서적 요인 등의 다양한 영역의 상호작용에 의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학습장애의 원인을 유전적 요인, 의학적 요인 그리고 환경적 요인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I. 유전적 요인
학습장애의 원인을 유전적 요인과 관련하여 찾아보려는 연구의 시도는 많이 이루어져 왔다. 특히 Hallgren(1950)은 스웨덴에서 가계연구를 통해 난독증을 지닌 사람의 가족이나 친척 중 같은 증세를 지닌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유전적인 원인을 연구하였다. 또한 쌍생아 연구에서도 일란성 쌍생아가 이란성 쌍생아보다 난독증을 함께 지니게 되는 확률이 더 높게 나타나기도 했다(Hermann, 1959).
또한 읽기장애를 지닌 부모들의 자녀에게서 읽기능력에 어려움을 보였으며, 난독증을 지닌 아동의 부모나 형제에게서도 난독증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 연구들에서 나타난다고 한다.
이것은 읽기나 쓰기자체가 유전되는 것이 아니라. 읽기, 쓰기의 기능을 하는 신경학적 결함이나 인자가 유전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II. 의학적 요인
학습장애의 의학적 요인으로는 임신전후에 뇌 신경세포의 성장과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이 작용하였을 경우로 가장 많이 보고되고 있다. 뇌 신경손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인 학습장애아동은 언어적 발달, 시각-공간적 인지기능의 결함, 동작성 기능의 결함, 감각 및 운동기능의 결함, 사회적 인지기능 및 문제해결영역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학습장애를 일으키는 뇌손상의 원인은 임신동안의 약물중독 및 약물복용, 흡연, 각종 감염이나 질병, 조산, 미숙아를 들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개론] 학습장애-읽기장애, 쓰기장애, 산술장애
  • 학습장애아동 스스로도 자신의 사회적 기능이 사회적 기능이 사회적 문제에 해결기술의 결함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의 결핍에 의해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고 지각.1. 자존감 결여2. 자신의 성공과 실패는 자신의 노력보다는 운과 기회 때문이라고 생각.4-2. 사회 기술 결함이 주는 영향5. 학 습 장 애 의 원 인학습장애의 원인으로는 유전적요인, 뇌의 기제, 환경적 영향 그리고 감각적, 인지적 결함 있다.유전적 요인뇌의 기제감각적, 인지적 결함

  • [학습장애] 교수-학습 프로그램 계획서
  • 장애상황1. 장애유형 : 학습장애2. 장애원인 : 이 아동은 조기출산과 저체중으로 출산되긴 했지만 단순히 이를 원인으로 볼 수 없다. 결론적으로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없다.5. 특이사항 : 경도 비만가정환경1. 가족상황 : 부(○), 모(○), 형(), 제(○), 자(), 매()2. 생활정도 : 상(), 중(), 하(○) 3. 특이사항 : 부모가 맞벌이를 하고, 아동의 학교생활에 관심이 적다. 그리고 아동의 어머니는 지능이 일반인에 비해 낮은 것으로 보인다. 쌍둥이 동생이 있는데

  •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
  • 학습부진아에 대한 적절한 처치가 부족해지고 이들의 학습의욕 상실이나 학습결손을 방치하면 일탈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보상교육의 시기가 지연됨에 따라 교정ㆍ보완의 가능성이 줄어들므로 학습부진아의 교육적 처치가 중요한 문제로 부각함에 따라 교육자들이 보다 효율적인 상담기법을 배움으로서 정상아들에게는 잠재력개발의 독려와 학습부진아에게는 학습장애원인의 탐색을 통한 극복을 조력, 학습문제로 야기되는 부정적 자아개념의 예방

  • 학습장애 - 정의와 사례
  • 학습장애: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16학년도 2학기 과제물특수아교육과제 유형: (A)형과제: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학습장애)목차Ⅰ. 서론Ⅱ. 본론1. 학습장애의 개념2. 학습장애의 원인3. 학습장애의 특성4. 학습장애의 판별 및 평가방법1) 학습장애의 판별기법2) 학습장애 진단5.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법1) 통합교육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