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와 뇌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7 / 2022.01.1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습장애와 뇌손상
학습장애에 대한 관점은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할 무렵인 1960년대를 기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과거에는 학습문제를 개인의 정신지체, 정서장애, 혹은 사회 문화적 환경에 기인한 것으로 보는 경향이 켰다. 그러나 의학발달이 가속화되면서 학습장애를 뇌의 문제로 보고, 이를 검증하고자하는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특히 1930년대 후반 이후 Strauss와 그의 동료들은 여러 연구를 통해 아동의 뇌손상(brain injury)의 원인을 임신 중 감염이나 출생 시 산소결핍, 신생아 고열, 출생 중 의료사고 등으로 보았다. 이들은 뇌손상아동의 범주에서 정신지체를 제외하였는데, 이는 정신지체와 학습장애를 별개의 장애로 보는 지금의 관점과 통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의 정의 및 개념
  • 장애 영역이 가장 최근에 생겼지만 여러 학문분야의 협동연구로 놀라울 정도로 발전되었기 때문이다.둘째, 학습장애 집단이 매우 이질적이기 때문에 장애를 범주화하고 기술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학습장애아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일은 내과의사 ․ 신경학자 ․ 안과의사 ․ 언어치료사 ․ 심리학자 ․ 교육학자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관련되어 있다. 1963년 이전까지는 의학적 입장의 영향이 켰기 때문에 학습장애의 원인을 뇌손상이

  • 학습장애의 개념 및 정의
  • 학습장애의 개념 및 정의목차학습장애의 개념 및 정의I. 미국II. 한국III. 공통 기준* 참고문헌학습장애의 정의최근 학습장애의 개념은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그 정의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심지어 학습장애의 명칭에 대해서도 경도 외인성 정신지체(뇌손상에 의해 일어난 경도 정신지체), 미세뇌기능장애, 난독중, 지각장애, 과잉행동, 학습부진 등 다양한 용어가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다. 1962년 Samual Kirk는 학습장애라는 용어를

  • 학습장애 개념,특성및 학습장애 교육법분석및 학습장애 사례연구와 느낀점
  • 학습장애 발생원인4. 학습장애아 교육법(1) 교육목표(2) 교육시 주의점(3) 교육방법5. 학습장애 사례연구(1) 증상(2) 원인(3) 치료법6. 결론과 느낀점< 참고자료 >1. 학습장애의 정의학습장애란 용어로 통일되기 전의 원인적 정의론은 미세뇌장애(MBD)신경학적 장애, 발달성실어증 등으로 쓰여졌고, 증상적 저의로는 지각장애, 교육장애, 언어장애, 독서장애 등의 용어로 사용되었다.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1960년대 초반에는 뇌손상, 독서

  •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 장애를 의미하는 것.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쓰기, 혹은 수학계산에서의 불완전한 능력을 의미함WINTERTemplate01학습장애의 정의Learning disability학습장애특정학습장애: 언어, 즉 구어와 문어의 이해와 사용에 포함된 기본적인 심리과정 중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애를 의미하는 것.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쓰기, 혹은 수학계산에서의 불완전한 능력을 의미함포함비포함지각장애, 뇌손상

  • [특수교육]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 학습장애의 정의학습장애의 특징학습장애의 원인학습장애 아동의 학습문제학습장애 아동의 심리적 사회문제학습장애 아동의 구분과 진단 - Contents - Learning Disorder 학습장애란 무엇인가?학습장애는 정상 수준의 지능을 지니고 뚜렷하게 나타나는 정서적, 신체적 결함이나 환경의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언어의 이해 및 사용, 수리개념 등의 기초적인 학습에 심각한 장애를 보이는 경우로 정의된다. 또 다른 정의로는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