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과 학습장애의 특성 및 학습장애의 치료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장애의 정의

Ⅱ. 학습장애의 원인
1. 뇌손상에 의한 기능장애
2. 유전적인 요인
3. 뇌의 불균형한 발달
4. 사회 환경적인 요인

Ⅲ. 학습장애의 특성
1. 인지과정에서의 특성
1) 주의집중의 특성
2) 지각의 특성
3) 기억의 특성
4) 언어의 특성
5) 사고의 특성
6) 운동성의 특성
2. 학업상에서의 특성
1) 읽기의 곤란
2) 철자학습의 곤란
3) 쓰기의 곤란
4) 셈하기 곤란
3. 상위 인지적 특성
4. 정의적 특성

Ⅳ. 학습장애의 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장애에 관한 연구는 1996년 초부터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많은 연구에 힘입어 확고한 학문 체제를 갖추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습장애의 정의에 관해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많다. 학습장애의 정의에 관한 생각은 크게 3가지 논의가 바탕이 되어 진행되어 왔다. 첫째,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인정받고 있는 정의는 미공법 94-142〔The Education All Handicapped Child Act〕(Federal, Part Ⅱ & Part Ⅲ)로서 다음과 같다.
학습상 특별한 결함을 지닌 어린이들은 구어나 문어를 이용하거나 이해하는 정도를 포함해 기본적인 심리과정의 하나 또는 그 이상에서 결함(disorder)을 보인다. 이런 것들은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법, 셈하기 등에서의 결함들로 확인된 것이다. 그들은 지각결함, 뇌손상, 경미한 뇌기능장애 난독증(dyslexia), 발달상 실어증(developmental aphasia) 등을 포함하는 반면에 시각적, 청각적, 운동기능적 장애나 정신지체, 정서적 혼란, 환경 실조 등에 원인이 있는 학습상의 문제는 포함시키지 않는다.
또 하나의 보편적 정의는 학습장애 전국연합회 (National Joint Committee on Learning Disabilities : NJCLD, 1981 )가 제시한 것으로 다음과 같다.
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하기, 셈하기 등의 기능을 획득하고 이용하는 데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다양한 집단을 언급하는 용어이다. 학습장애가 감각손상, 정신지체, 사회적 부적응 및 정서적 혼란 등의 결함이나 문화적 차이, 부적절한 교수, 심인적인 요인 등 환경적 영향에 따라 부수적으로 발생하지만, 이러한 조건들이나 영향들의 직접적인 결과는 아니다.
한편 학습장애 통합위원회 (Interagency Committee on Learning Disabilities : ICLD, 1987)는 NJCLD(1981)의 정의를 크게 두 가지 점에서 수정 보완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그것은 사회적 기능의 획득과 활용에서 어려움을 포함시켜 학습장애의 범위를 확대시켰고, 주의결함(ADD)은 물론 주의결함과 동시에 수반되는 결함을 포함시켰다. 그래서 ICLD(1987)의 정의에 의하면 ①학습과 기억의 신경생물학적 결함 ② 읽기, 쓰기, 셈하기 등 3R에서의 특별한 발달적 결함 ③발달적 언어 결함 ④사회적 기능 결함 ⑤과다행동과 주의결핍 등 5개 영역에의 결함을 대상으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학습장애는 학습자의 생리학적 특성에서부터 사회적 기능에 이르기까지 학습자의 행위 전 영역에 걸친 결
참고문헌
김윤옥(2000) /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 서울 : 교육과학사
김정권․안현민(1996) /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윤옥(2001) /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 교육 과학사
김진환(2002) / 학습 부진아의 이해와 교육 / 학지사
김승국외 14명(1997) / 학습장애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 / 서울 : 교육과학사
김동일(2001) / 학습장애와 학습부진 / 교육마당21 228(2001 /2)
김동일 外(2003) /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 학지사
김윤옥 /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 학습전략-개정판 / 교육과학사
김승태(1995) / 학습장애 / 도서출판 신한
박찬주 외 2인(1998) / 학습장애 치료교육 / 학지사
박천수(1995) / 학습장애아의 지도방법 / 교육경북 122(95 /12)
박희승(1999)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의 개념과
실행방안 / 특수교육학 연구
이효자외 4인(1998) / 특수아동교육 / 도서출판정일
임규혁(1996) / 교육심리학 / 학지사
임승권(1999) / 교육의 심리학적 해석 / 학지사
홍강의(1995) / 특수학습장애의 소아정신과적 측면 / 대한의사협회지 38: 987-995
홍성도(1996) / 학습장애의 예방과 조기진단 / 1996년도 학습장애 심포지움 / 삼성 학습장애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파킨슨질환에 대한 문헌적 고찰
  • 관한 임상적 현상 설명의 근간을 이루며, 흔히 50~60대 이후에 잘 발생하고 남자가 여자에 비해 약간 많이 발생한다.대체로 파킨슨 장애의 운동장애는 환자의 병력이나 투여약물, 성별이나 연령 등 개인 차이가 많지만 운동개시의 어려움을 보이는 무동증(akinesia)과 수의동작의 실행상 지연을 보이는 동작완서(brady-kinesia) 근육작용의 강직(rigidity), 사지의 지속적인 진전(tremor)이 주요 특성으로 나타나고 있다(Mars-don, 1984 ; 윤기운, 1998) 또한 파킨슨 병의 보

  • [의료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
  • Ⅰ.정신분열병의 정의-뇌의 기질적 이상은 없는 상태에서 인간의 인지, 지각, 정동, 의지, 행동 및 사회활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장애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질병자체뿐만 아니라 치명적인 사회적 낙인, 지원 불충분함-주요 관심사는 질병자체의 발생빈도와 심각성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가에 있음-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나 경과 변화함.Ⅱ. 원인 및 역동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원인이 다양하고 복합적이어서 단일질

  • [특수교육론]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와 영역별 특성
  • 장애아교육제 목 : 담당교수 : 교수님학 번 : 제 출 자 : Ⅰ 서론 -2Ⅱ 본론 -21. 학습장애의 정의21) 미국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장애의 정의에 관한 논의들22) 국내의 학습장애 정의-52. 학습장애의 장애영역별(하위유형별) 특성 및 분류

  • [장애복지]정신지체에 대해서-재활상담 및 관리
  • 정의의 변화(2) 현재의 정신지체의 정의(3) 정신지체를 보는 관점의 변화2. 정신지체의 원인과 예방(1) 발생원인(2) 예 방3. 임상양상 (정신지체아의 특성)(1) 학습적 양상(2) 언어적 양상(3) 사회성 발달 양상(4) 행동 양상4. 진단평가(1) 진단평가의 정의(2) 목 적(3) 내 용(4) 검사도구(5) 절 차(6) 주의사항(7) 공정한 채점5. 치 료(1) 원예치료활동(2) 음악치료활동(3) 미술치료활동6. 재활상담 및 관리7. 참고문헌정 신 지 체장애유형은 그 정의나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장애가 원인이다. 22살 이전에 나타난다. 막연히 계속적으로 발달한다. 다음의 주된 생활 활동 영역에서 3가지 혹은 그 이상 기능적으로 제한이 있다. ㈀ 신변처리, ㈁ 언어이해와 표현, ㈂ 인지능력, ㈃ 학습, ㈄ 운동능력, ㈅ 자기감독, ㈆ 독립된 생활능력, ㈇ 경제적 능력, ㈈ 특별히 내적훈련이나 일반적 보호치료 및 개별적으로 계획된 평생 지속적인 교육을 필요로 한다.미국의 발달장애지원센타(Developmental Disabilities Resource Center)의 1996년도 정의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