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론펜 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 목 차 -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개관 >
2. 생애
3. 주요개념
4. 환경체계모델
1) 미시체계 (microsystem)
2) 중간체계 (mesosystem)
3) 외체계 (exosystem)
4) 거시체계 (macrosystem)
5) 시간체계 (chronosystem)
5. 생태학적 전환
6. 생태체계이론과 사회복지실천
7. 결론
8.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임은희지음 양서원
- 인터넷검색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개관>
19세기 말에 독일의 생물학자인 헤켈은 처음으로 생태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다윈의 생존경쟁 상황에 적용되는 생물들의 복잡 다양한 모든 상호 연관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을 생태학이라고 함,
1920년대에 인간생태학(Human Ecology)이라는 용어 사용, 인간생태학자들은 생태학을 인간 사회로 확대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1960년대 중기에는 환경오염과 관련해서 생태학이란 용어가 유행처럼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생태학은 생물학적 유기체와 그 유기체가 놓인 사회적·물리적 환경 간에 존재하는 복잡하면서도 짜임새 있는 상호 의존적 체계에 관한 연구이며 유기체와 외부 세계간의 상호 작용이라는 개념은 생태학적 이론의 토대이다.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는 인간발달생태학이란 인간 유기체와 그가 살고 있는 변화하는 속성을 지닌 인접 환경 간에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점진적 상호 조절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
그러므로 성장하는 인간 유기체와 변화하는 사회적ㆍ물리적 환경 간의 끊임없는 상호 작용이라는 개념은 그의 이론의 토대이다.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이며 다섯가지의 환경체계, 즉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가 있다.
이들은 인간을 둘러싸고 직접적 환경으로부터 인간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환경이란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주거나 인간발달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유기체 외부의 사건이나 조건을 의미한다.
신생아는 단지 자신의 최 인접 환경인 미시체계만을 인식하고 있으나 형식적ㆍ조작적 사고가 가능하여 직접겪는 경험이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청년들에게는 외체계와 거시체계가 점점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생태학적 환경은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즉각적 상황으로 개인이 반응하는 대상이나 그가 얼굴을 마주보고 상호 작용하는 사람들을 초월한 훨씬 확대된 개념으로 정의된다.
2. 생애
1917년에 러시아의 모스크바 출생, 6세 때 미국 이주 1938년 음악과 심리학을 복수 전공 코넬대학 학사학위 취득,
하버드대학에서 심리학 전공 석사학위 취득, 1942년 미시간대학 박사학위 취득. 1948년 코넬대학의 교수됨,
현재 코넬대학의 인간발달ㆍ가족학과의 석사교수로 제직함,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의 창시자 중 한 사람
아동발달에 있어 가정의 중요성, 특히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아동발달전공연락처과목학번담당교수이름-목차-Ι. 서론Ⅱ. 본론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1) 개념 2) 다섯 가지 체계2, 나의 현재 상황과 다섯 가지 체계1) 미시체계2) 중간체계3) 외체계4) 거시체계5) 시간체계Ⅲ. 결론Ⅳ. 참고문헌Ι. 서론정말 옛날에는 소수의 사람들이 모여 자급자족하면서 살 수 있었다. 하지만, 점차 사회가 발전하고 세분화되면서 하나의 분야를 한다고 해도 혼자 혹은 가족 단위로 모든 것을 하는 경우는

  • 생태학적 이론 또는 체계적 이론을 적용하여 자신의 가족관을 기술하시오
  • 생태학적 이론 또는 체계적 이론을 적용하여 자신의 가족관을 기술하시오.Ⅰ 서론생태학적이론이란 생태학적 접근의 대표적인 브론펜브레너(Uri Bronfenbrenner)는 ‘맥락 속의 발달 (development-in-context) 혹은 ’발달의 생태학(ecology of development) 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생태학(ecology)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접․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을 의미한다. 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에서는 가족, 지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CONTENTS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I. 브론펜브레너의 생애II. 생태학적 이론1. 미시체계2. 중간체계3. 외체계4. 거시체계5. 시간체계III.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평가(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1. 브론펜브레너의 생애Bronfenbrenner는 러시아의 모스크바에서 출생했으며, 여섯 살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목차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I. 생태체계의 개념II. 생태학적 이론의 주요개념1. 적합성, 적응성, 유능성2. 상호교류3. 스트레스, 대처4. 생활영역과 거주환경III. 생태학적 환경* 참고문헌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I. 생태체계의 개념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는 생태학적 이론을 활동적이고 성장하는 인간과 환경 간의 일생을 통하여 이루어진 진보적이고 상호적인 적응과정율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목차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I. 미시체계II. 중간체계III. 외체계IV. 거시체계V. 시간체계* 참고문헌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생태학적 접근의 대표적인 학자인 브론펜브레너는 맥락 속의 발달(development in context) 혹은 발달의 생태학(ecology of development)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생태학(ecology)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