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환경주의자 ‘브론펜브레너’가 주장하는 인간이 경험 할 수 있는 5가지 생태환경체계, 이 환경적 요소가 청소년의 발달과 성장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생태환경주의자 ‘브론펜브레너’가 주장하는 인간이 경험 할 수 있는 5가지 생태환경체계를 설명하고 이 환경적 요소가 청소년의 발달과 성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이 경험 할 수 있는 5가지 생태환경체계
1) 미시체계(microsystem)
2) 중간체계(mesosystem)
3) 외체계(exosystem)
4) 거시체계(macrosystem)
5) 시간체계(timesystem)
2. 환경적 요소가 청소년의 발달과 성장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환경속의 인간의 개념에서 출발한 생태체계적인 입장에서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유기체인 인간과 환경, 그리고 이 양자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개념으로 유기체와 환경의 특성을 모두 고려한 총체적 시각의 이론이다. 생태학적 접근에 의하면 청소년은 다양하고 복잡한 환경체계 속에서 발달하며 청소년 개인을 이러한 체계의 한 부분으로 보고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발달의 생태학은 능동적으로 성장하는 인간과 인간이 생활하는 환경들의 변화하는 특성사이의 점진적이고 상호적인 적응을 의미하고, 그 과정은 유기체인 인간을 포함하여 다양한 환경들 간의 관계에 의해 영향을 주고받는다. 이러한 다양한 환경들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를 개념화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생태환경주의자 ‘브론펜브레너’가 주장하는 인간이 경험 할 수 있는 5가지 생태환경체계를 설명하고 이 환경적 요소가 청소년의 발달과 성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간이 경험 할 수 있는 5가지 생태환경체계
브론펜브레너가 주장하는 생태학적 환경은 상호의존적인 동시에 한 체계가 다른 체계 속에 담긴 일련의 겹구조 형태를 하고 있다. 생태학적 환경은 발달 하고 있는 개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접 환경뿐 아니라 이를 넘어서 훨씬 확대된 환경까지 포함한다. 이 이론엔 다섯 가지 환경체계가 존재하는데,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마지막으로 시간체계로 나누었다.

1) 미시체계(microsystem)
미시체계는 발달하는 개인이 특정한 물리적이고 물질적인 특성을 소유한 환경 내에서 경험하는 활동, 대인관계 유형, 역할이다. 이 미시체계의 정의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하는’이라는 용어이다. 즉 개인이 어떠한 속성을 지각하는 방식까지도 포함해야한다는 것이다. 위 정의에서 언급한 환경이란 가정, 놀이터, 또래 등과 같이 얼굴을 대면하며(face-to-face)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는 장소를 의미한다. 이 속에서 활동, 역할, 대인관계의 요인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미시체계를 구성하는 건축자재로 비유하고 있다. 이렇듯 미시체계는 유기체를 둘러싼 환경에서 내부에 있는 수준이다.

2) 중간체계(mesosystem)
3) 외체계(exosystem)
4) 거시체계(macrosystem)
5) 시간체계(timesystem)

2. 환경적 요소가 청소년의 발달과 성장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명수(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박희숙, 박영아(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장수한(2016).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5가지 체계와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이론에 대해 5가지 체계를 순서대로 설명하고,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나의 생각을 개진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생태학적 접근의 대표적인 학자인 브론펜브레너는 ‘맥락속의 발달’ 혹은 ‘발달의 생태학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생태학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을 의미한다.생태학적 접근에서는 가족, 지역사회, 문화 등 인간이 몸담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조망 이론
  •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생태체계이론의 주요내용을 정리하고 이 이론을 근거로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며, 생태체계이론을 본인의 사례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 및 본인이 느낀점을 기술해 봄으로서 생태체계이론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최근 관심이 높은 생태학적 접근에서는 가족, 지역사회, 문화 등 인간이 몸담고 있는 생태환경을 보다 체계

  • 가족의 뿌리를 찾아서
  • 체계를 경험하는데, 예를 들어 집에 있다가 놀이터에 나가 놀고 유치원에도 다녀오며 아프면 병원에도 다녀온다. 이들 각 미시 체계는 서로 다른 환경적 분위기를 가지고 유아완 상화 작용한다. 중간 체계는 각 미시 체계들 간의 결합이다. 에를 들면, 학교와 가정은 연계하여 일관성 있게 효율적으로 유아의 성장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외 체계는 각 미시 체계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의해 유아가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회 체계이다. 예를 들면, 직장

  • [사회복지] 생태체계이론
  • 생태체계이론1. 들어가는 말2. 브론펜브레너의 소개3. 생태학적 관점1) 기본 가정2) 주요개념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4) 개입기법5) 생태체계 이론의 공헌과 한계4. 결론참고문헌1. 들어가는 말1920년 고아원 바닥에서 잠을 자는 아말라와 카말라1920년 12월 인도에서 고아원을 운영하던 자알 신그씨는 밤새 자신의 가축을 잡아먹은 호랑이를 찾아 사냥꾼과 함께 숲속을 탐색하다 맹수가 살고 있는 동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을 정리하고 유아의 환경체계를 각각의 5가지
  • 이 직접 참여하는 장면들 간의 상호연결과 개인이 속하지 않는 외부환경으로부터 오는 영향까지 포함한다. 브론펜브레너를 비롯해 생태학적 이론의 인간발달 및 행동 학자들은 인간이 생활하고 성장해 가며 환경에 적응하고 참아내며 무엇보다도 환경을 창조해 나가는 능력을 가졌다고 강조하면서 인간의 적응성, 유능성 등을 부각시키고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을 정리하고 유아의 환경체계를 각각의 5가지 체계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