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보고서]이상과 현실 사이의 고뇌, 플라톤의 국가와 법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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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상과 현실 사이의 고뇌,
플라톤의 <국가>와 <법률>을 중심으로

Ⅰ. 서론
Ⅱ. 본론
1. <국가>와 <법률>에 나타난 이상과 현실의 차이
1) <국가>에 나타난 이상적 통치구조
2) <법률>에 나타난 현실적 통치구조
2. 최선이 아닌 차선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3. 인치와 법치의 관계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가>와 <법률>에 나타난 이상과 현실의 차이
1) <국가>에 나타난 이상적 통치구조
2) <법률>에 나타난 현실적 통치구조
2. 최선이 아닌 차선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3. 인치와 법치의 관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70년대에 프랑스의 철학자 미쉘 푸코는 통치 문제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푸코는 “기본적으로 통치는 행위에 대한 행위(conduct of conduct)로 정의한다. 즉 통치는 개인(들)의 행위를 일정한 방향으로 지도, 유도, 선도하는 것을 기본적 특징으로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Ⅱ. 본론

1. <국가>와 <법률>에 나타난 이상과 현실의 차이

1) <국가>에 나타난 이상적 통치구조

스승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플라톤에게 큰 충격을 안겼다. 어째서 아테네의 시민들은 소크라테스라는 위대한 철학자를 죽음으로 내몬 것일까? 이러한 문제의

2) <법률>에 나타난 현실적 통치구조

플라톤의 <국가>에서는 민주정을 비판하고 있다. “플라톤의 민주정 비판은 기본적으로 비이성적 지배 혹은 욕망의 정치에 대한 우려와 경계에서 출발했다. 현실의 아테네

2. 최선이 아닌 차선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최선과 차선이 있을 때 사람들은 당연히 최선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현실가능성이 낮은 최선은 사실상 최선이라 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플라톤이 <국가>에서

3. 인치와 법치의 관계

플라톤의 <국가>와 <법률>을 통해 이상과 현실, 인치와 법치 사이에서 갈등한 철학자의 고뇌를 엿볼 수 있다. 그렇다면 현실에서 인치와 법치 중 과연 무엇이 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을까? 현대 사회에서는
참고문헌
- 이문수(2009). 통치(Government), 통치성(Governmentality), 거버넌스 그리고 개인의 자유.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16권제3호, pp.71-90
- 서영식(2016). 철인왕과 정치의 리더십. 동서철학연구 제82호, pp.231-262
- 박종현(2010). 플라톤의 정치이론 체계에서 <법률>의 의의. 법사학연구 제42호, pp.85-118
- 문지영·강철웅(2011). 플라톤 <국가>의 민주정 비판과 이상 국가 구상. 사회과학연구 제35권제1호, pp.243-268
- 서영식(2014). 법의 지배와 덕의 지배. 철학논총 제78권제4호, pp.365-384
- 김부찬(2015). 법의 해석 및 흠결 보충에 관한 고찰. 법과정책 제21권제3호, pp.97-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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