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이론의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2.24 / 2021.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복지를 위한 해결중심이론의 기본전제와 접근과정 및 기술에 대한 설명
목차
1. 서론 : 해결중심이론의 개념
2. 본론 : 해결중심이로느이 기본전제 및 가정, 접근과정 및 기술
3. 결론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조화로운 해결
본문내용
Ⅰ. 서 론

해결중심이론은 1978년 DeShazer와 Insoo Kim Berg,그리고 그의 동료들이 중심이 되어 미국에 설립된 단기가족치료센터인 BFTC(Brief Family Therapy Center)를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보급 및 교육되고 있는 단기상담 전략이다. Milton Erickson(1954)의 ‘단기최면치료의 특수기법’의 영향과 MRI(Mental Research Institute)의 문제해결중심 모델의 문제에 대한 접근 및 해결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수용, 확대하면서 개발되었으며, 내담자가 이미 자신들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갖고 있다는 생각을 기본전제로 하여,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기보다는 내담자가 원하는 해결, 내담자가 가진 강점과 자원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두어 단시간 내에 문제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 상담접근 모델이다.
참고문헌
김혜숙, 나임순, 김현경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013, pp.242-251.
이명숙(2013). 『청소년 문제와 보호』, 교육과학사.
김민경,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017, pp.216-2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원인을 청소년 발달이론을 근거로 설명하고 일반체계이론, 인지행동이론, 해결중심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학교폭력의 예방적
  • 학교폭력의 원인을 청소년 발달이론을 근거로 설명하고 일반체계이론, 인지행동이론, 해결중심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학교폭력의 예방적 대안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 발달이론을 근거로 한 학교폭력 원인1) 인생항로이론2) 정신분석이론3) 심리사회적 발달이론4) 잠재적 속성이론5) 인지행동이론2. 일반체계이론에 따른 학교폭력의 예방적 대안 제시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요사이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은 조금은 누

  • 해결중심가족치료이론의 평가와 효과측정
  • 해결중심가족치료이론의 평가와 효과측정CONTENTS해결중심가족치료이론의 평가와 효과측정I. De Shazer와 Insoo Berg의 전제 가치와 철학II. 해결방안 구축을 위한 체계적이며 전략적 질문의 기능III. 실증적인 평가IV. 내담자와 치료자의 책임한계V. 내담자가 척도질문을 사용하여 자신의 변화를 측정VI. 한국에서의 적용 가능성* 참고문헌해결중심가족치료이론의 평가와 효과측정가족치료를 실시하는 사람들의 관심은 효율성과 효과성, 경제성을 항상

  • [가족상담 및 치료]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질문기법의 종류를 설명하고 질문기법에 해당하
  • 해결만을 중심으로 하여 문제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해결을 좇는 결과 중심적인 치료법으로 인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 많은 이들에게 각광받은 바 있다. 또한 해결을 의뢰한 사람들에게도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문제의 재발이나 반복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본 글에서는 해결중심이론을 이용한 단기가족치료의 핵심에 대해 알아보고 그 특성을 분석할 예정이다. 2.

  • 원서번역 Assessment in social work 저자 Judith Milner and Patrick O Byrne ,,,
  • 해결중심접근이 시작되었고, 포스트모더니즘과 구성파(constructionist)로 설명될 수 있다. 그의 철학은 Milton Erickson(1959)의 정신치료적 사고에 크게 기반을 둔 것과 Derrida(1973)와 Wittgenstein(1980)의 언어와 의미의 이론들에 관한 것이다. 이 해결중심접근은 개인의 현재(습관적인) 레퍼토리 속에서 해결의 원인을 발견하도록 노력하고, 이 레퍼토리는 그러한 기회를 찾도록 한다. 그래서 문제가 아무리 작거나 희소하더라도 개인이 언제 어떻게 문제를 완화하는

  • 상담심리교육대학원 면접기출 답안 - 상담심리 교육대학원 면접기출 40문제 모범답안
  •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이미 가지고 있다고 보며, 상담자는 이러한 능력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치료 과정에서는 고객이 경험한 성공적인 사례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능력을 찾도록 돕습니다. 이 과정은 고객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2) 인간중심이론과 인지치료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청소년의 우울증을 비교, 설명해주세요.인간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