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가족치료이론의 평가와 효과측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해결중심가족치료이론의 평가와 효과측정
I. De Shazer와 Insoo Berg의 전제 가치와 철학
II. 해결방안 구축을 위한 체계적이며 전략적 질문의 기능
III. 실증적인 평가
IV. 내담자와 치료자의 책임한계
V. 내담자가 척도질문을 사용하여 자신의 변화를 측정
VI. 한국에서의 적용 가능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해결중심가족치료이론의 평가와 효과측정
가족치료를 실시하는 사람들의 관심은 효율성과 효과성, 경제성을 항상 생각하게 된다. 많은 가족치료 모델마다 효과성을 주장하여 왔다. 만일 가족치료 모델의 접근법으로서 내담자 스스로가 변화와 치료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내담자가 이미 경험한 성공적인 해결방안을 찾아내고, 치료를 위해 성공하였던 방법을 사용하도록 한다면 그것은 효과적인 방법의 필수요건을 갖추었다고 본다. 21세기에 들어오면서 해결중심치료와 이야기치료가 매우 효과적인 접근 방법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해결중심치료에 관하여 효과성과 효율성을 설명하는 근거로서 제기되는 점들을 여기에서 지적하려고 한다. 이러한 것들은 한국의 문제가족에 해결중심치료 모델의 적용을 전제로 한다.
- 참고문헌
-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