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이론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5 / 2023.12.05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만점 받았던 과제 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 본문내용
-
청소년 복지론
주제: 해결중심이론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현재 한국 아이들의 행복지수는 매우 낮은 상황이다. 오늘날 한국의 어린이들은 보통 중학교에 진학하는 때 행복감이 큰 폭으로 떨어진다고 하는데 이는 학업부담과 부족해진 자유시간 여러 가지 특정 문제점들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인 것 등이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따라서 그로 인해 힘들어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많다고 한다. 그래서 청소년 복지는 아이들의 행복과 관련한 아주 중요한 사회 복지 시스템인 셈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해결중심이론을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1. 해결중심이론이란?
해결중심이론은 단기 치료의 대표적인 개입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는 이론이다. 이는 클라이언트 지향적인 접근방법으로서,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가장 잘 아는 전문가로 인정함과 동시에 문제해결의 주체로서 전문적 관계의 동반자로 인정하는 것이다. 또한 해결중심이론을 기반으로 한 개입과정에서는 문제내용 자체보다는 문제해결 방안과 새로운 행동유형을 시작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오늘날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삶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기 바라는지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전문가로 생각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을 인정하고 중요시 할 필요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유용한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변화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치료의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게다가 해결중심이론의 청소년복지 적용은 청소년의 문제를 병리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삶의 전환기에서 겪는 어려움이라는 긍정적 시각으로 보며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가는 청소년 자신임을 강조한다. 사회복지사는 자문역할과 동시에 문제해결 전략을 공동으로 모색하는 협력자이다. 청소년을 문제해결의 주인으로, 협력자로 인식하도록 해 상담관계에서 거부감을 줄일 수 있고, 청소년기는 자기중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로 인해 자신의 문제 상황에 대해 비관적일 수밖에 없지만 청소년이 자신의 예외 상황에 대해 파악하며, 문제의 긍정적 측면에 대해 해석할 수 있도록 해 주고, 부정적 시각을 긍정적 관점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2. 해결중심이론에서의 사용하는 기법
기적 질문
기적 질문이라고 하는 것은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상상해 보는 것을 의미하고, 해결을 위해서 요구하고 있는 요구사항에 대해 구체화와 명료화를 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예외질문
예외질문이라고 하는 것은 문제 해결을 위해서 우연적이면서도 성공적으로 실행할 방법을 찾아내면서 이를 의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예외질문이라고 한다.
척도질문
이는 숫자를 활용하여 집단 원에 있어서 자신의 문제와 문제의 우선순위와 그리고 성공에 관련한 태도와 정서적 친밀도와 자아존중감 그리고 치료에 대한 확신과 변화를 위해서 투자할 수 있는 노력 그리고 진행에 관한 평가 등의 수준을 수치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대처 질문
대처 질문이라고 하는 그것은 어려운 상황에 있어서 적절한 대처 경험을 상기시키도록 함으로 집단 원으로 하여금 스스로의 강점을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관계성 질문
관계성 질문이라고 하는 것은 집단 원과의 중요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그들이 집 단원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관련하여 추측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청소년복지론 교안
김성이, 조학래, 노충래, 신효진 공저(2010). 청소년복지학. 경기: 양서원.
이용교(2012). 디지털 청소년복지. 인간과 복지.
정규석, 김영미, 김지연 공저(2017). 청소년복지의 이해(제2판). 서울: 학지사.
조성연, 유진이, 박은미, 정철상, 도미향, 길은배 공저(2016). 청소년복지론. 서울: 창지사.
홍봉선, 남미애 공저(2018). 청소년복지론(제5판). 경기: 공동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
- 제영란 주제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 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