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원인을 청소년 발달이론을 근거로 설명하고 일반체계이론, 인지행동이론, 해결중심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학교폭력의 예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8.23 / 2021.08.2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의 원인을 청소년 발달이론을 근거로 설명하고 일반체계이론, 인지행동이론, 해결중심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학교폭력의 예방적 대안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발달이론을 근거로 한 학교폭력 원인
1) 인생항로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4) 잠재적 속성이론
5) 인지행동이론
2. 일반체계이론에 따른 학교폭력의 예방적 대안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사이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은 조금은 누그러진 듯하다. 그만큼 많은 사건이 사람들의 뇌리에 박혀 있어 피로감을 조성한 측면도 있고, 시스템이 정비되어 학교폭력 예방 효과가 어느 정도 발휘되는 것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이따금 우리의 평온한 뇌파에 경종을 울리는 사건들이 종종 뉴스 등 매체 등을 통해 보도되고 있다. 이는 아직도 학교폭력 대처나 예방이 완전하지 않음을 뜻한다. 청소년기 갈등과 문화는 여러 가지 불협화음을 내기 마련이다.
.
.
Ⅱ 본론
1. 청소년 발달이론을 근거로 한 학교폭력 원인
1) 인생항로이론
인생항로이론은 범죄성이 각 개인마다 다르게 작용하는 것은 특성, 사회적 경험으로부터 영향을 받기 때문이고, 사람이 태어나서 유년기부터 성년기까지의 인생항로를 결정하게 될 관계를 하나의 발달과정으로 만든 이론으로서, 유년기 때부터 범죄에 노출되어 가해경험을 한 사람은 성년기 때에도 심각한 범죄성을 가진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박현정, “청소년 교회 이탈 심리에 대한 교회 상담 연구”, 칼빈대, 2006
-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ㆍ사회적발달이론을 중심으로”, 2005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안영희, “기독청소년 자존감과 부모친밀도와의 관계성”, 총신대, 2007
- 최순재, “청소년의 학교폭력선도프로그램 참여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공주대, 2016
- 최지훈, “학교폭력 상황에서 주변인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구가톨릭대, 2017
- 김현동, “학교폭력 경험이 청소년의 생활양식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 2019
- 서진희, “생태체계적 관점으로 본 학교폭력 원인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경안신학대, 2007
- 홍금자, “학교폭력의 실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1998
- 고혜석,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 2006
- 김융일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1
- 양옥경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상담론] 6장 사회적 변화 대리인으로서 지역사회 상담가
  • 중에 나타나는 행동과 미해결의 적개심과 같은 개념은 사회적 변화 노력에 연관되게 된 정신 건강 전문가의 동기 부여를 설명하는 것으로 호소되었다. 물론, 사회적 변화 시작에 포함되게 되는 동기는 좀 더 복잡하다. 상담가는 정신내적이고 체계적인 인지 둘 다에서부터 그들의 내담자의 행동을 정확하게 분석했기 때문에 그러한 행동을 아마도 취할지도 모른다. 이와 같이, 그들은 다른 사람을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희생해서 하나의 관점을 강요하

  • [사회복지] 가족복지
  • 중심적 케이스워크란 무엇인가’ 란 논문에서 가족에 대한 관심이 다시 증대될 것을 예견. 가족역동성에 대한 사회과학적 지식에 의지하고 가족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할 필요성 강조 1960 년대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빈곤해소, 시민권, 사회정의, 형평성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심리학적, 정식분석학적 접근 실천에 대한 공격이 일기 시작함. 이 시기에 등장한 일반체계이론, 사이버네틱, 가족체계이론 등의 개념은 “환경속의 인간”에 초점을 둠

  • [청소년과 부모 공통] 1.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중 하나인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2.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1. 우리 사회에서

  • [사회문제론] 청소년 비행에 대해서[A+자료]
  • 청소년 비행에 대한 원인, 대책 등을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제2장. 청소년 비행의 이론적 배경제1절. 청소년 비행의 개념1. 청소년의 정의청소년 비행을 정의하기에 앞서 그러한 행동의 주체가 되는 청소년의 개념을 먼저 알아둘 필요가 있다. 청소년이란 일반적으로 인간의 성장과정에 있어서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중간단계라고 말할 수 있고, 그것의 정의는 각 학문의 영역별로 또는 법의 필요에 따라 다르다. 심리학적 측면에서 오서벨(D.P.

  • (프로포절) 어린이 복지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 학교 학생 중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경험한(집단 따돌림을 경험한) 1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인본주의적 접근에 근거한 반듀라의 사회학습 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응용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으로서 대화기술, 자기주장능력을 향상시켜 사회기술 능력을 향상시킴으로, 교우관계 회복을 도모한다. 3. 유사프로그램의 실시 현황* 유사 프로그램 (1)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문제 해결적 집단상담프로그램”2000 .이희백 (춘해대학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