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 기술 레포트 - 사회복지상담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13 / 2021.10.13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 실천 기술 수업 중 사회복지 상담의 특성에 대해서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다양한 상담기술에 대해서 정리되어 있고,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수업을 듣는 대학생분들께서 참고자료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목차
-
1. 사회복지상담의 특성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상담기술
1) 분위기 조성기술
(1) 물리적 환경
(2) 심리적 분위기 조성
(3) 면접의 시작
(4) 상담자의 심리적 태도 형성
[초기 면접 점검표]
2) 경청기술
(1) 주의 집중과 경청
(2) 침묵의 활용
3) 표현기술
(1) 명확화
(2) 바꿔 말하기(재진술)
(3) 요약
(4) 재보증
.........
- 본문내용
-
1. 사회복지상담의 특성
사회복지 상담이란 계약에 의한 전문적인 관계로 이론에 근거한 접근방법을 취하기 때문에 효과성이 검증된 접근이며, 실천윤리를 지키며 상호작용을하게 된다.
문제해결과 정보제공 내지는 치료를 위한 전문적인 접근으로 관계형성에서부터 대화를 이어가는 면접에 이르기까지 이론적체계에 기초한 전문적인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를 상담하는 것은 전문적인 기법의 적용과 함께 클라이언트의 심리적인 상태와 인간의 보편적인 심리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이런 면에서 볼 때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클라이언트의 의사가 존중되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공감하며 어려움이나 문제를 이해하며 수용해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는 미처 말을 하지 못하거나, 객관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으며 개인적인 선호도 또한 다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 대한 입장존중이 필요하며 클라이언트의 편에서 이해하고 더 나아가 클라이언트에 대한 중요한 의사결정에 반드시 참여시켜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전문적으로 해결 해 주기보다는 클라이언트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해 나갈 수 있도록 원조해 주는 사람이라는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
클라이언트를 상담 해 줄때에는 짧고 간결하고 분명하게 말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대해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며 희망을 불러일으켜 주고, 치유력에 대한 신뢰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와 갈등관계에 있는 사람이 있을 경우, 어느 편도 들지 않아야 한다. 상담은 전문적인 관계에 기초해서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 나누는 대화를 말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나누는 상담 또는 면접의 종류는 정보수집면접, 사정면접, 치료면접이 있다.
정보수집면접은 인구사회학적 배경, 성장, 발달 등의 사회력조사를 포함하며, 정보를 수집하는 목적으로 하는 면접이다.
사정면접은 정보수집에서 한발 더 나아가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을 모색하며, 문제를 파악하고 변화를 모색하여 자원과 동기를 파악하고, 사정에 요구되는 자료를 수집하는 면접이다.
치료면접은 클라이언트를 변화 및 적응시키고, 요구되는 기술을 강화시키거나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서 관계를 원활하게 형성하도록 도와나가는 과정이다.
* 콤튼과 겔러웨이의 사회복지상담의 특성
첫째, 맥락이나 세팅을 가지고 있다.
둘째, 목적과 방향이 있다.
셋째, 계약에 의해 이루어진다.
넷째, 특정한 역할관계가 규정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